목차
1. 공리주의란?
1) 시대적 배경
2) 벤담의 공리주의(양적 공리주의)
3) 밀의 공리주의(질적 공리주의)
2. 공리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3. 공리주의의 적용에 따른 도덕교육의 문제점
4. 교과서 분석 / 적용
5. 맺음말
1) 시대적 배경
2) 벤담의 공리주의(양적 공리주의)
3) 밀의 공리주의(질적 공리주의)
2. 공리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3. 공리주의의 적용에 따른 도덕교육의 문제점
4. 교과서 분석 / 적용
5. 맺음말
본문내용
하는 것으로서 타율적으로 규정된다는 것은 인간의 의지가 노예적 예속에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의 깨달음>생각의 자유>철학적 성찰>문화적 가치전승>보편적 도덕추구’로 나아가는 방법이 도덕교육이 시도하는 교육적 방법임을 배웠다. 위에서, 도덕의 주체가 나에서 세계로 나아가듯, 교육의 방법도 선의 깨달음이 사유로부터 문화, 보편적 도덕성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나아간다는 사실은 역시 도덕이란 그 기초는 작게는 나요, 크게는 세계를 떠받치는 원리라는 사실이다. 그러고 보면, 정말 도덕이 성취해야 할 자유라는 것은, 절박하고 애절한 성취대상인 것 같다.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누리고 있는 이러한 자유는 그러한 희생과 반성을 극복하고 성취한 것이니 말이다. 이에 대해 감사하고 사랑하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학교교육을 통해 이끌어내기 위해서, 교과서 자체를 의심하는 것은 처음에는 위험한 듯 했으나 당연한 과정으로 인식된다. 나의 자녀들에게 맡겨질 교과서라는 생각에, 교과서가 제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교사부터가 깨어있지 않다면 보편적 도덕은커녕 선이란 무엇이고, 악이란 무엇인지도 모르는 인간으로 길러낼지 모른다. 또한 우리는 언제나 신격화된 모범적 인물들에게서 도덕성을 찾으려고 했다. 그것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 스스로 언제 한번 그러한 질문과 선택을 해보았냐는 것이다. 정말 큰 바위얼굴을 닮고 싶어 한다는 막연한 구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 상황에 대해 질문을 던짐으로써 나를 반성할 수 있게되었다. 아무튼 도덕교육에서는 현실적 대안의 선택 귀로가 더 큰 도덕성의 함양에 도움이 되고 반성된다는 것은 나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학교에 대한 도덕교육의 접근은 결국 철학의 하위갈래인 윤리/논리/존재론에 대한 성찰과도 같은 맥락이다. 기존의 도덕교과와 반대되는 것으로는, 이데올로기적이 아닌 감수성을, 맹목적인 공동체 강요가 아닌 자기애부터 시작된 인류애의 획득을, 주입식이 아닌 자기 스스로의 선택과 적용이라는 특징이 있다. 물론 현실 교육에 적용한다는 실효성의 측면에서 뭐가 다를까, 라는 회의적인 생각을 잠시 품었으나, 교사 자신이 바뀐다면 이 교육은 커다란 반향을 불러올 거라는 확신이 점차 들었다. 끝으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받아오던 도덕교육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서 좋았다.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는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는 연약한 사회를 만들 수 밖에 없다. 이런 사회는 피시즘같은 암적인 존재만을 배양할 뿐이다. 이런한 점에서 우리 사회가 뿌리 깊은 단단한 사회가 되려면 철학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한다. 앞으로 학생들에게 좀더 열린 자세로 다가가야 되겠고 도덕교육에 있어서도 다양한 생각을 가질 수 있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게 중요하다는것을 알았고 그러기 위해서 좀더 배우고 많은 고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숙제를 하는데 어려웠지만 기존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으로 봤을때는 새로운 사실에 재미도 있었고 많은걸 깨달은 좋은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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