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교육적 적용 방안 - 정의 그리고 정의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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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교육적 적용 방안 - 정의 그리고 정의 공동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탐구동기 및 탐구방향

Ⅱ. 콜버그 도덕교육이론 개관
ⅰ.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 및 피아제 이론의 영향
ⅱ. 콜버그 도덕교육이론의 특징
ⅲ.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ⅳ. 콜버그의 도덕교육
ⅴ.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의 시사점

Ⅲ. 나의 경험 사례와 콜버그 이론에 따른 분석

Ⅳ. 콜버그 도덕교육이론의 교육적 적용 방안
ⅰ. 가설 딜레마 토론
ⅱ. 교과서 사례 및 지도방안
ⅲ. 학급 운영 계획

Ⅴ. 나가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합니다. 이 터가 댁의 땅인 것은 잘 알지만, 그동안 동네 어린이들이 놀이터로 이용해 왔답니다. 아이들이 놀기에 마당한 곳이 없어서, 전에 살던 분이 허락해 주셨거든요. 여기에 밭을 일구면 아이들은 찻길에서 놀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개인 소유의 땅에서 동네 아이들을 계속 놀게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땅 주인도 생각해 주셔야지요.” 동네 사람들의 말을 듣고 있던 삼촌이 나섰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어 달라고 시청에 여러 차례 건의했더니, 내년에는 만들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올해만 동네 아이들을 위해 빈터로 두시고, 내년부터 밭을 일구면 어떻겠습니까?”
아주머니들이 떠난 뒤, 하영이네 가족은 가족회의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생각해보기 1. 하영이네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생각해보기 2. 여러 사람을 위하는 일이 중요한 까닭을 이야기해 봅시다.
라) 지도방안
(1) 무엇이 문제인가?
예화 자료는 개인의 소유권과 공동의 이익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이다. 빈터는 법적으로 하영이네 가족의 소유물이며 하영이네 가족은 이 빈터를 이용하여 채소를 가꾸는 등 재산권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하영이네 가족이 무조건 마을의 요구조건을 수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마을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만약 이 빈터가 예전처럼 놀이터로 사용될 수 없다면 아이들의 안전이 위험한 상태이기도 하다. 두 권리 모두 “옳다”라고 여겨지는 소중한 가치라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가치충돌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
(2)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그리고 적절한 근거
콜버그의 가치 딜레마 토론은 어떠한 판단을 하였는가 보다 왜 그러한 판단을 하였는가가 중요하다. 따라서 교과서에 제시된 생각해보기1 활동은 아이들의 사고를 닫는 제한적인 발문이라고 생각된다. 이보다는 아이들에게 각자 하영이네 가족의 입장이 되거나 또는 마을사람들의 입장이 되어서 가치문제를 해결하도록 발문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보편적이고 공정한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생각해보기 2 활동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공의 이익의 중요성을 이해하기도 전에 아이들에게 공정성을 강제적으로 지식을 내면화 시키는 발문이다. 정부가 토지를 매입할 때 “말뚝”을 박는 작은 땅을 산다거나 재개발 지역의 아파트들을 매입하여 보상을 받는다던가 하는 사례를 들어 공익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3) 생활 속 확대 및 적용
수업의 전개에서 충분한 도덕적 토론이 심화되었다면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는 생활 속의 확대 적용을 고려해 봐야하는데 예를 들어 개인의 재산권과 공공의 이익이 충돌하는 실질적인 그린벨트 문제를 들어 아이들의 도덕 판단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다.
ⅲ. 학급 운영 계획
학급의 문제는 아이들 스스로 해결한다. 교실 속의 작은 법정. “교실 재판”
이번 실습에서 1학년을 지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1학년 아이들의 고자질이었다. 아이들이 소리를 지르고 호들갑을 떨면서 고자질을 하지만 막상 들어보면 어른의 입장에서는 큰 일이 아니었으며 따라서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할지 답답하기만 했다. 지도강화 시간에 한 선생님은 고자질하는 아이들의 말을 옹호하거나 적극적으로 반응하여 상대편 아이를 나무라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 이유인 즉, 초등학생 아이들은 아직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어 두 명의 아이를 데리고 삼자대면을 한다 하더라도 끝이 없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초등학생의 특성과 콜버그의 이론을 종합하여 “교실 재판”이라는 학급 운영 방침을 생각해 보았다. 즉 학급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이들이 토론을 통해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런 모의재판은 콜버그의 정의 공동체와 성질이 비슷하다. 나는 이러한 활동이 아이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며 또한 자신들이 만든 법이나 판결에 대해 깊은 존경심을 지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같은 상황에 대해 같은 잣대(판례)를 대어 판단할 것이므로 공정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콜버그는 이러한 활동을 교육민주주의의 실천이라고 간주했다. 교육 민주주의는 정당한 교육적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학생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협동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공동체 모임을 통해 학생들은 민주적인 참여의 습관을 배우고 공정하고 정의롭게 이슈를 다루는 기술을 개발한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은 기본적인 민주적 가치를 알고, 어떻게 이러한 가치를 우리 삶속에서 구축해나가는지 그리고 다원적이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Ⅴ. 나가는 말
이번 학기에는 화요일에 한번 부진아 지도를 한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부진아 지도가 즐겁지 않으며 부진아 아이들에게 화를 내는 일이 많다. 사실 부진아 지도가 힘들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이들이 진도를 잘 따라오지 못해서이기보다는 아이들의 태도 때문이다. “아닌데요, 안 그랬는데요.” 짜증스럽고 정색하는 말투에서부터 유인물과 학용품을 매번 가지고 오지 않는다. 또 잘못을 지적하기도 전에 변명을 시작하며 어떻게든 이 상황을 빨리 피하고 싶어 하는 그런 회피적인 태도가 나를 더욱 힘들게 한다. 나는 도덕성 발달이 좀 더 수월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태도나 가치관에 대한 지도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콜버그의 이론에서부터 사례 분석, 교육 적용 방안까지 매우 넓은 범위를 다루었다. 고민도 많이 하고 최대한 나의 언어로 진술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지만 겉만 훑었다는 느낌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시간을 통해 왜 콜버그가 이런 도덕교육이론을 펼쳤고 오늘날 도덕성 발달 연구가 왜 행동과 가치관의 영역까지 고려하는지 등 그동안 딱딱하게만 느껴왔던 이론들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Ⅵ. 참고문헌
Joseph Reimer. 도덕교육론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고양시;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7.3.20
교육인적 자원부. 5학년 도덕 교과서 / 초등도덕교육론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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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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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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