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연구 - 한국문학의 이해 - 김유정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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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연구 - 한국문학의 이해 - 김유정 작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답사를 떠나며

2.본론 1 김유정의 생애

2. 시대적 배경(역사적 상황)

3.작품과 주요 작품 분석

3.결론 : 돌아오며

본문내용

모습을 애절하고 처절하게 보여준다.
김유정의 작품은 우리 전통 마당극이나 탈춤 ,판소리 등에서 만나는 어조와 해학적인 웃음 처럼 우스운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대상의 결함과 비리를 드러낸다.
.유난히 김유정의 작품에는 아리랑이 많이 등장한다. 그래서 그는 아리랑의 작가라고도 한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띠어가 노다 가게
강원도 금강산 일만 이천봉
팔만 구암자 재재 봉봉에
아들 딸 날라구 백일기도도 말게구
타관 객지 나선 손님을 괄세두 마라
논밭 전토 쓸만한 건 기름방울이 두둥실
게집에 쓸만한 건 적조간만 간다네
아주까리 동백아 흐내지 마라
산골 큰 애기 떠난 봉 난다.
네가두 날만치나 생각을 한다면
거리거리 노중에 열녀비가 슨다.
네팔자나 내 팔자나 잘먹구 잘입구
소라반자 마딛이 각장 장판 샛별같은 놋요강
원앙금침 잣모베개에 깔구덮구 잠자기는
삶은 개다리 뒤틀리듯 뒤틀렸으니
웅틀붕틀 멍석 자리에 깊은 정이나 들이세
서-
-수필 강원도 여성 중에서-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띄어라 노다가세
중긔차는 가자고 완고동 트는데
정든님 품안고 낙누낙누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띄어라 노다가세
낼갈지 모래갈지 내모르는데
억시기 강낭이는 심어뭐하리
아리랑 이리라 아라리요
아리랑 아리랑 노다가세
-소설 만무방 중에서-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춘천아 봉의산아 잘 있거라
신연강 배타면 하직하리
-소설 안해 중에서-
작품에서 발견되는 아리랑은 삶에 대한 한이며 애착이다. 박록주에 대한 사랑, 궁핍한 생활, 죽어 가는몸, 그의 작품 대부분이 당시 농민과 도시 서민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나 웃음을 잃지 않는 것은 아리랑을 통해 슬픔을 작품으로 풀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는 죽는 날까지도 고향의 봄을 그리워했는지 모르겠다.
김유정은 4년이라는 짧은 창작 기간 동안30여편의 소설과 10편의 수필을 발표햐T다 대부분 작품들이 해학적이다. 그의 해학은 비참한 현실에 대해 분노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수동적인 위치보다 무한히 벗어나려는 인간 정신을 그리고 있는 듯 하다.
여러 인물들이 보여주는 우스꽝스러운 행위 여깃 겉으로는 비록 우둔하고 미숙하게 보일지라도 고통스러운 외적 세계와 가혹한 주위 환경에 무기력하게 굴복 당하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하층민들의 끈질긴 생명력과 자신감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결론 : 문학관을 다녀오며
참으로 슬픈 시대를 살고 간 작가다. 비록 짧은 생을 살고 떠난 작가이지만 그 시대의 아픔을 이야기 했고 우리나라의 시대를 대표할 만한 작가임에 틀림없다.
좀 더 긴 시간 동안 글을 쓸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은 작품들을 쓸 수 있었을까 생각해서 안타깝기도 했다. 개인적인 그의 삶이 마지막에는 신체저긴 고통으로 시달리면서도 글을 쓰는데 열심이었던 그는 시대가 낳은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문인이었다
춘천을 떠나오며 한 작가를 만나고 오는 기분이었다. 차라도 한 잔 하고 그의 아픈 소리를 듣고라도 오는 듯 했다. 이 번이 기회가 되어 많은 문인들의 문학관을 다녀보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아름다운 여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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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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