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 (방송통신대 2019)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방송대 보건교육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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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A형 (방송통신대 2019)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방송대 보건교육A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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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동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적 사정
⑤ 5단계- 행정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XX고등학교 1학년 학생 XXX군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5.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에 대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 계획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 명
XX 고등학교
학교위치
서울 XX구
가족사항
할머니, 부모님, 여동생 1
학교성적
중위권
친구관계
원만함
하루 PC(인터넷) 사용시간
평일에는 2시간, 주말에는 5시간 이상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
평균 매일 약 5시간
대상자는 보통 하루에 인터넷 사용을 약 7시간에서 10시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에서는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 모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컴퓨터가 접근이 가능한 시간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게임을 주로 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게임을 하고 있지 않은 시간에는 무료함을 느끼며 스마트폰과 게임에 대한 생각을 지우기 힘들다고 대답한 것으로 심각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 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1
사회적 사정
삶의 질
사회문제
2
역학적 사정
기본생활양식
생활환경
3
행동환경적 사정
바른생활수칙
평상시 생활습관
4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촉진 요인
강화 요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인식정도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사회적 지지
5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계획
예산계획
인력자원
시간요구량 계획
필요한 예산 확보
필요한 인력 충원
6
수행
계획된 보건교육 프로그램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프로그램 수행과정의 적절성
문제행동에 대한 영향력
목표 달성 여부
1단계 : 사회적 사정
삶의 질
설문지를 통하여 현재 대상자의 평상시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사용 용도와 시간에 대해서 조사
2단계 : 역학적 사정
개인의 생활양식
개인의 가정환경과 일상생활에 대한 태도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사용 시간 및 용도
주의 환경의 안정성
학교생활에 대한 가족의 관심도
대상자에 대한 교사 및 학교 지도자의 관심도
3단계 : 행동환경적 사정
행동 사정
평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의 내용
평소 생활의 행위적 태도
환경 사정
인터넷(스마트폰,게임)의 하루 사용 시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의 구체적인 용도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이 없는 환경의 경험
4단계 :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에 대한 인식도
촉진 요인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정도
인터넷(스마트폰,겡임) 사용은 부추기는 또래 및 주위 상황
강화 요인
가족 및 다른 상호관계의 친밀도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관심도
5단계 :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계획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시간 설정
언제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예산계획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
인력자원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 예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인력 확보
6단계 : 수행
7 ~ 9 단계 : 평가
5.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에 대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 계획서
단 계
주 요 쟁 점
학 습 내 용
도 입
인생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이 시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적 과업에 대해서 소개
전 개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중독의 심각성
중독의 개념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이란 무엇이며, 중독의 증상에 대해서 소개하기
중독의 실태
현재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게임) 중독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러한 중독이 학업생활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 인지하도록 하기
중독의 원인
또래와의 잘못된 인터넷사용 문화
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함
시간활용을 적절히 하지 못하여 인터넷 사용 또는 게임으로 시간을 허비함
부모 및 교사의 관심의 부족으로 적절하게 관리 받지 못한 상황에서 잘못된 인터넷 사용과 게임 문화를 발전시켜 나감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대처방안
또래와의 적절한 소통의 방안 제시하기
인터넷 사용과 게임을 위한 적절한 방법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능력 키우기
교사와 부모님과의 협력 체계 강화
교사와 부모와의 협력 체계를 확립 하여 인터넷과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고 앞으로 다시 중독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건강한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
인생의 시기에서 청소년기의 시기의 발달 과업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인지하도록 하고 이 시기에 적절한 인터넷과 게임의 사용으로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도록 지지함
정 리
지금까지의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인터넷과 게임 중독 예방에 대해서 다시 강조함
지금까지 논의한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인터넷과 게임 중독 예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중독 예방 수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의지를 북돋아 주고 이를 지지함
Ⅲ. 결 론
청소년기의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릴 만큼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로 자아정체감의 혼돈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야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으로 인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이는 성인기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적절한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이를 실행하고 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나혜연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학교폭력태도, 폭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2016] [국내석사]
차경순 <공립유치원 교사의 유아 안전교육 실천도에 관한 연구 : PRECEDE-PROCEED 모형을 바탕으로> 계명대학교 [2004] [국내석사]
오현희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련된 예측 변인의 탐색 : 가족 의사소통과 부모애착을 중심으로>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3]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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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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