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기말보고서] - 현대사회의 노동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맑스의 소외 개념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사회학이론 기말보고서] - 현대사회의 노동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맑스의 소외 개념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로 드는 비용이 수두룩했다. 아파트를 구할 때 지불해야 하는 한 달치 집세와 한 달 집세에 상응하는 보증금이 없으니 결국 일주일 단위로 방을 빌리면서 엄청난 방세를 내야 한다. 가전제품이라고는 끽해야 전열기 하나밖에 없는 방에서 살아야 한다면 콩 스튜를 잔뜩 끓여 냉동시켜 놓고 일주일 동안 먹는다든지 할 수는 없는 법이다. 주로 패스트푸드나 핫도그 또는 편의점에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스티로폼 용기에 담긴 수프 같은 걸 사 먹게 된다. 의료보험에 들 형편이 안 되니 정기 검진을 받을 수 없고,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약도 구할 수 없고, 그러다 결국에는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에런라이크,2008:47)
VI. 결론
자본주의 사회가 막 등장했을 때, 맑스는 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자본론>이라는 거대 저작을 집필했다. 그는 매우 섬세한 시각으로 공장감독관들의 보고서를 읽으며 인간과 노동이 맺는 관계에 대해서 고찰했고, 이는 여전히 우리에게 유용한 지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맑스의 시대와 현대사회의 노동현장은 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이룩했으나 여전히 노동자가 생산하는 생산물이 노동자 자신에게 귀속되지 않는 점과 노동과정에서 노동자들 사이의 위계가 발생하고, 이것이 노동현장을 떠나서도 사회적, 문화적 차별로 작용하면서 노동자의 자존감을 하락시키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나는 노동에서 인간의 잠재력을 실현한다는 맑스의 주장보다는 보다 고차원적인 사유적 삶에서 인간의 의미를 찾아야한다는 아렌트의 명제를 지지한다. 하지만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아렌트가 말한 정치행위의 참여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자본을 소유해야 하는데, 현대 자본주의는 일반 노동자들로 하여금 그러한 기회를 갖는 것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본주의의 생산성은 과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많은 발전을 거듭했지만 여전히 모순을 빚어내고 있으며 특히 한국사회에서 이에 대한 제도적 안전망은 부재한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현대사회의 노동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텍스트는 2차 자료인데다 서양을 배경으로 쓰인 것이어서, 시의적절한 분석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맑스가 150년 전에 유럽사회 자본주의의 모순을 파헤치고 신랄하게 보여주었듯이 내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한국사회의 자본주의와 노동자들이 처해 있는 현실에 대해 주의 깊은 분석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맑스, <자본> I-1,2, 강신준 옮김, 도서출판 길, 2008
맑스, <경제학-철학 수고>, 강유원 옮김, 이론과실천, 2006
한나아렌트, <인간의 조건>, 이진우 옮김, 한길사, 2002
앨리 러셀 혹실드, <감정노동>, 이가람 옮김, 이매진, 2009
바바라 에런라이크, <노동의 배신>, 최희봉 옮김, 부키, 2012
리오 휴버먼,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장상환 옮김, 책벌레, 2000
소스타인 베블런, <유한계급론>, 김성균 옮김, 우물이있는집, 2012
논문
강정민, “아렌트의 사회학과 사회학비판”, 담론201, 2012 pp05-27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6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