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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생산과 구비문학][생산과 생물학][생산과 경제학][생산과 사회학][생산과 정치학][구비문학][생물학][경제학][사회학][정치학]생산과 구비문학, 생산과 생물학, 생산과 경제학, 생산과 사회학, 생산과 정치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산과 구비문학

Ⅱ. 생산과 생물학
1. 영양소
2. 수분
3. 온도
4. pH와 산도(Acidity)
5. 산화환원전위

Ⅲ. 생산과 경제학

Ⅳ. 생산과 사회학
1. 문화재생산 이론
2. 사회재생산 이론(문화재생산 이론 + 경제 재생산 이론)
3. 문화재생산론과 사회재생산론의 비교
1) 경제재생산이론
2) 문화재생산이론
3) 공통점
4. Hall
1) Hall의 정치경제학적 분석에 따른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
2) Hall - “생산 - 재생산의 회로” 라는 명제
5. Althusser
1) 자본주의적 생산 조건의 재생산이란
2) 제도화된 대중 교육 체제
3) Althusser가 밝힌 제도 교육의 재생산 기능
6. Bernstein
7. Parson
1) 사회화정도 평가 기준
2) 사회적 기능
3) 사회화 정도 평가 기준

Ⅴ. 생산과 정치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에서 실행할 때 그 기능을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예종된 상태에서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훈련되는 과정까지를 이미 포함하고 있는 것. 요컨대 학생들이 학교에서 특정 지식과 기술을 배울 때, 그들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자본주의 사회질서에 걸맞게 올바른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배운다는 것.
※ 제도 교육 - 직업윤리를 보다 확고하게 형성하는 일을 전담하도록 의뢰된 사회기관
역할 : 생산력의 중심부분을 차지하는 노동력의 재생산을 통해 자본주의적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재생산 - 자본주의적 사회질서의 유지, 확산 및 강화에 결정적인 몫을 차지.
사회의 구조적 특징 - 사회를 한 구조물에 비유
: 사회는 기초 구조가 있고 이 기초 위에 상부구조가 ‘서 있는’ 건조물과 같다.
상부 구조가 다시 ‘층’ 또는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이 두 개의 층을 각각 제도화된 이데올로기란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위에 있는 두 개의 층이 기초 구조 위에 ’제대로‘ 서 있지 못하면 이 건조물은 금방 무너진다“는 사회관을 함축
※ 사회가 전체성을 이루는 기본 규칙 - Althusser
위층에 있는 구조(제도화된 국가와 이데올로기)는 기초 구조에 대하여 상대적 자율성‘을 갖는다.
위층과 아래층 사이에는 늘 ‘상호 작용적’관계가 있다.
※ 이데올로기적 국가관( I.S.A )
- 종교기관, 교육기관, 가정, 정치단체, 노동조합, 언론기관, 문학, 예술, 스포츠 활동
담당한 사회기관
⇒ 강제적인 힘의 사용 없이도 현존하는 사회 구조에 통합 시킬 수 있다.
제도 교육과 같은 ISA는 “일차적으로”이데올로기의 조정과 통제에 의해 그 기능 수행이 보장되고, “이차적으로” 강제에 의해 기능 수행이 보장되고 있다.
Ⅴ. 생산과 정치학
근대의 사회과학은 15세기와 17세기 사이에 나타났다. 이 기간 르네상스는 우리에게 사회변화의 원인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동기부여-영국의 산업혁명은 생산양식과 수단에 초점을 두게 하였다-에 있다는 개념을 깨우쳐 주었다. 현재 자연의 힘과 싸우고 있는 창조적인 인간(Promethean man)은 경제적 인간(homo oeconomicus)이 되었고, 이러한 요소들로부터 정치경제학의 고전들-영국의 도덕철학자들과 맑스주의적 역사경제학자들-과 관련된 생산론적 패러다임이 출현하였다. 이 두 학파 모두 동일한 전제에서 출발하며, 동일한 세 가지(부, 노동, 권위) 관계 모델을 제안한다. 즉 인간의 \"기교(dexterity)\"(아담 스미스)와 \"생산수단(means of production)\"(맑스)이 변할 때, 이러한 요소는 부와 노동의 사회적 분화를 변화시키고, 최종분석에서는 공적 권위의 구조와 행사에서 변화를 강요한다. 역으로, 패러다임의 논리는 정칙학이 변화할 때, 변화의 논리적 요인들은 과학기술(techne)과 경제학의 영역에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자유주의 학파와 맑스주의 학파의 차이점으로 맑스주의는 이상적 이해는 물질획득 또는 인간-자연관계의 합리적 종합의 단순한 반영이라고 교시하는 한편, 스미스와 그의 학파는 물질적 이해와 상존하는 미덕(virtue)-\"동료의식(fellow-feeling)\"과 \"극기(self-command)\"-의 존재를 인정한다. 노동의 분화 외부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의식의 형태는 \"문화\"의 근대적 개념을 예견하며, 이러한 구별로부터 동시대의 민주화와 발전을 바라봄에 있어 하나는 무조건적이고 다른 하나는 집단의식의 특별형상에 조건부를 달고있는 진보를 두 이론을 발전시켰다.
두 이론 어디라도 이러한 생산론적 패러다임은 사회적 사고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으며 쿤이 정치적 변화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으로 묘사했던 것으로 남아있다. 이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이 패러다임이 낳은 이론들은 극도로 인색하고 확실한 논리적 토대를 가지고 있다. 이 이론들은 중심적인 변화, 일련의 중간변수들, 그리고 권력조직과 구조에서 종속변수들을 지적한다. 경험적으로 이 패러다임은 난잡하고 혼란스러운 근대초기의 역사에 대한 짧은 기 록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사회과학자들의 세대가 이러한 짧은 기록이 인류 역사의 보편법칙 으로의 전환 유혹을 떨칠 수 없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정치학의 패러다임은 한때 근대초기 서구의 협소한 규정들에 대립적이었다. 이는 러시아와 동구유럽이 세기의 전환점에서 그들을 바라볼 때와 미국의 비교정학자들이 1950년 대 비서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때 처음 나타났다. 정치적 변화는 이 두 예에서 편재되어 있는 것 같았으나, 어느 한 경우에도 정치적 긴장은 생산체제에서의 발전에 공헌적이지 못 했다. 대조적으로 이 두 경우는 기술적 진보나 경제적 변화의 공백 결과였다.
지성인들은 사실들을 패러다임에 꿰맞추려고 하였고 새로운 현실은 단지 유사한 현상의 연속이라고 주장하였다. 단지 과정들의 다양한 길과 변수들을 갈망하는 혁신적인 지성집단 의 출현이 있고나서야, 대상의 올바른 해석은 새로운 이론이 아니라 새로운 범주와 일상적 관계를 요구한다고 결론짓게 되었다. 새로운 지성인들은 사회가 상대적으로 자연계(natural system)에 가깝다는 전제를 거부하였다. 그들은 협소한 노동의 사회분화 개념을 대신해 중심과 주변부로 나누어진 세계 공동체(global communityt)라는 더욱 광범위한 개념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지적 교두보가 교차함에 따라 곧 정치변화에는 단지 하나의 길, 보편적인 길이 있는 게 아니라 두 개의 확연한 패턴 - 성공적인 기술적 혁신의 사회경제적 결과에 의한 정 치적변화, 중심부의 경제적 성공에 의해 양산된 경제적 열세의 결과를 극복하고자하는 필요 에 의한 정치적 변화 - 이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참고문헌
김상욱(2008) : 생물학연구정보센터, 포항공과대학교
양종회(2005) : 사회학의 문화적 지향을 위하여, 한국사회학회
오성균(2009) : 문화산업의 생산전략과 판매전략, 한국헤세학회
이용선(1997) : 생산경제학의 최근연구동향, 한국농업정책학회
임재해(1998) : 구비문학의 연행론, 그 문학적 생산과 수용의 역동성, 한국구비문학회
홍성민(2012) : 취향의 정치학,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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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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