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이론적 관점 사회학습이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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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이론적 관점 사회학습이론적 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I. 정신분석학적 설명

II. 인지발달이론적 설명
(1) 피아제 이론
1. 전도덕단계
2. 타율적 도덕단계
3. 자율적 도덕단계
4. 타율적 단계에서 자율적 단계로의 이행
5.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도덕판단수준과 단계
1) 수준1 : 전인습적 수준
1/ 단계1 : 처벌과 복종지향
2/ 단계2 : 쾌락주의
2) 수준2 : 인습적 수준
1/ 단계3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단계4 : 법과 질서유지 지향
3) 수준3 : 후인습적 도덕성
1/ 단계5 : 사회적 계약지향
2/ 단계6 : 보편적 윤리지향
2. 콜버그 이론의 평가
1) 콜버그의 발달단계는 정말 불변의 순서인가?
2) 콜버그의 단계와 인지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콜버그의 도덕발달과 사회적 경험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III. 사회학습이론적 설명
1. 유혹에 대한 저항
2. 부모의 양육태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키면 어떻게 하지?' '벌을 받으면 어떻게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이 있을 때는 규칙을 따르고 사람이 없을 때는 금지된 행동을 억제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외적 감시가 없을 때, 아동을 유혹에 견디도록 하는 데는 발각에 대한 공포와 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설득이 수반되어야만 효과가 있다. 아동에게 진정으로 내떤화된 자아통제를 심어 주기 위해서는 금지된 행동을 하는 것이 왜 나쁘며 왜 죄책감을 느껴야만 하는지에 대한 적절한 근거를 아동에게 설명해 주어야만 한다.
바꾸어 말하면 진정한 자기 억제는 상당부분이 인지적 통제 하에 있으므로 아동이 머릿속에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의존된다.
이와 같이 도덕적 자기억제가 귀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면 아동에게 자신은 착한 사람, 정 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심어 즘으로써 자기억제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Casey와 Burton(1982)은 이러한 도덕적 자아개념 훈련을 실시하였는데, 7-10세 된 아동들은 정직성이 강조되었을 때가 정직성이 강조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 게임에서 더 정직하게 행동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욱이 Perry와 그의 동료들(1980)은 9-10세 아동들에게 아동 자신들이 특히 지시를 수행하고 규칙을 따르는 것을 잘 한다는 것을 들려주었을 때 그 전과는 매우 다르게 유혹을 잘 극복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착하고 정직하다고 자신을 생각하는 것이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아동이 죄책감과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하는 데 기여하는 것 같다.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모델링이 아동의 도덕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Grusec과 그의 동료들(1979)은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모델이 말로 명백하게 지금 자기는 규칙을 따르고 있으며 규칙을 위반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설명했을 때, 아동들이 그 모델의 행동을 따르게 하는 데 특히 효과가 크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욱이 모델이 말하는, 규칙을 따라야 하는 이유가 아동의 도덕추리수준과 맞았을 때에는 그 영향력이 더 커졌다. 또 Toner, Parke와 Yussen(1978)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아동들을 위하여 도덕적 행동통제의 모델 역할을 하도록 했을 때 그와 같은 경험이 없었던 아동들보다 유혹저항 측정에서 규칙을 지키는 경향성이 더 높아졌다고 하였다. 모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동의 자아개념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모델 역할 이후 아동은 자신을 규칙을 지키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보였다.
(2) 부모의 양육태도
Hoffman(1970)은 부모의 양육방법이 아동의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기 위하여 관련 문헌을 검토한 결과, 세 가지 주요 양육방범 이 비교되었다.
■ 애정철회 : 아동이 잘못한 후에 관심, 애정이나 승인을 억제한다. 다시 말해서 애정을 잃을 수도 있다는 불안을 갖게 한다.
■ 권력행사 :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하여 부모가 가진 권력을 사용한다. 공포, 노여움이나 분노를 일으키는 강압적인 명령, 신체적 억류, 때리기나 특권철회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 귀납적 훈육 : 패 그 행동이 잘못되었는지와 왜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되 그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아동이 입힌 손상이나 상해를 어떻게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거나 풀 수 있는지를 시사한다.
Hoffman(1970)은 관련문헌을 검토한 결과 애정철회나 권력을 행사하는 방법은 아동을 도덕적으로 성숙시키는 데 효과가 없으나, 귀납적 훈육은 도덕의 세 가지 측면인 도덕정서, 도적추리와 도덕행동 모두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Hoffman 이후에 Brody와 Shaffer(1982)가 세 가지 부모양육 유형과 아동의 도덕성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Hoffman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귀납적 훈육에 의존하는 부모들의 자녀들은 도덕적으로 성숙한 경향을 보인 반면, 부모가 힘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자녀의 도덕적 성숙보다는 미성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연구에서도 귀납적 훈육이 나이 든 아동에게서만 아니라 2-5세의 어린 연령에서도 매우 효과적일 수 있으며, 부모 지시에 기꺼이 응하는 것은 물론 남에 대한 배려와 동정심을 증진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반면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 인화를 내거나 체벌, 신체적 억류 등은 불복종, 반항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결여 등과 관련되었다.
그렇다면 귀납적 훈육법이 왜 효과적인가? Hoffman(1970)은 귀납적 훈육법 이 효율적인 이유를 몇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귀납적 훈육법 이 아동이 스스로 자신 행동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인지적 기준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둘째는 귀납적 훈육법의 사용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해를 입힌 사람에게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귀납적 훈육법에서는 자존감, 죄책감과 수치심 등과 같은 도덕적 정서에 대해서 아동과 이야기할 수 있게 해주지만, 애정철회나 부모가 권력을 행사하면 아동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고 화가 나게 되어 아동과는 쉽게 대화를 할 수 없게 된다.
마지막으로 귀납적 훈육법을 사용하는 부모는 아동에게 위반하려는 유혹이 있을 때에 무엇을 어떻게 했어야 하며 이미 잘못한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게 된다. 따라서 귀납적 훈육법은 도덕적 사회화과정에서 도적성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차원 모두에 주목하도록 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이러한 측면들을 통합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도덕적 성숙에 이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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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12
  • 저작시기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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