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의 사회는 천민자본주의에 도래했다.
물질 만능 주의의 피폐
집단 사고로 인한 책임 분산
정보에 대한 무비판 수용
해결방안
물질 만능 주의의 피폐
집단 사고로 인한 책임 분산
정보에 대한 무비판 수용
해결방안
본문내용
서 가난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사회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 사회적 약자 계층인 소외계층에게 환원해야하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사상은 사회적 약자를 도움으로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가 인간에 대한 존엄성에 대한 회복을 기대 하는 바이다.
집단사고 방지를 위한 비판자 투입
책임 분산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적으로 책임을 배분할 사람이 적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것은 사람이 자발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해결방안이라 할 수 없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조직 구성원들 스스로 나서서 행동할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한다. 이런 사고의 모순을 깨고 누군가 나서고 사태를 해결하자고 선동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개입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직 내에서 선동하는 사람이 나오기는 매우 힘이 든다.
특히 이익과 관련된 일이라면 이후 더욱더 가중 처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이 극단적 사고와 집단 결정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집단을 구성할 때부터 문제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자를 한명 투입하는 것이다.
이때 이 비판자의 의견에 불이익을 입혀서는 안 된다.
비판자는 집단의 결정이 한쪽 방면으로 너무 치우치기 전 한명이 그 방안에 대하여 비평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방안에 대해서 재검토를 하게 될 것이고 이것은 결정을 신중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방식을 거쳐 결정된 방안이라면 기업인들도 책임을 회피할 수 없을 것이고, 잘못되었다 생각 되는 사람들은 당당히 반대의 입장을 공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비판자 투입은 조직의 동의하에 선동자를 만들어 낸 것이다.
정보의 비판적 수용
힝클리 주민들은 어떤 정보를 받아들일 때, 그 정보가 사실인지 아니면 사실이 아닌 정보인지 판단하여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정보의 객관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보를 받아들일 때 생각을 충분히 하고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야한다.
그리고 힝클리 주민들뿐만 아니라 현대의 우리도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 해야 한다.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럴수록 정보의 양보다는 질을 중요시 해야 한다. 아무리 방대한 허위 정보라고 해도 절대 질적으로 좋은 정보를 이길 수 없는 법이다. 이처럼 우리는 사실판단을 중요시 해야 하고, 상업적으로 쓰이는 정보에 대해 조심해야한다. 그리고 정보는 더욱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정보는 어떠한 정보인지 확실히 알 필요가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가 충분히 믿을 만한 내용인가를 말이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내뱉는 달콤한 유혹을 벗어내고 기업의 말발뒤 어떤 속셈을 가지고 있는가. 평가할 줄 아는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
윗글에서 본바와 같이 우리는 ‘자본주의’란 큰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경영자는 경영자대로의 윤리을 가지고, 기업인들은 기업인들의 책임을 가져야 하며 시민들은 정보를 제대로 수용할 자세를 가지고 서로서로를 감시하고 믿으며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한 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집단사고 방지를 위한 비판자 투입
책임 분산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적으로 책임을 배분할 사람이 적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것은 사람이 자발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해결방안이라 할 수 없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조직 구성원들 스스로 나서서 행동할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한다. 이런 사고의 모순을 깨고 누군가 나서고 사태를 해결하자고 선동을 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개입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직 내에서 선동하는 사람이 나오기는 매우 힘이 든다.
특히 이익과 관련된 일이라면 이후 더욱더 가중 처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이 극단적 사고와 집단 결정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집단을 구성할 때부터 문제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자를 한명 투입하는 것이다.
이때 이 비판자의 의견에 불이익을 입혀서는 안 된다.
비판자는 집단의 결정이 한쪽 방면으로 너무 치우치기 전 한명이 그 방안에 대하여 비평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방안에 대해서 재검토를 하게 될 것이고 이것은 결정을 신중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방식을 거쳐 결정된 방안이라면 기업인들도 책임을 회피할 수 없을 것이고, 잘못되었다 생각 되는 사람들은 당당히 반대의 입장을 공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비판자 투입은 조직의 동의하에 선동자를 만들어 낸 것이다.
정보의 비판적 수용
힝클리 주민들은 어떤 정보를 받아들일 때, 그 정보가 사실인지 아니면 사실이 아닌 정보인지 판단하여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정보의 객관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보를 받아들일 때 생각을 충분히 하고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야한다.
그리고 힝클리 주민들뿐만 아니라 현대의 우리도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 해야 한다.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럴수록 정보의 양보다는 질을 중요시 해야 한다. 아무리 방대한 허위 정보라고 해도 절대 질적으로 좋은 정보를 이길 수 없는 법이다. 이처럼 우리는 사실판단을 중요시 해야 하고, 상업적으로 쓰이는 정보에 대해 조심해야한다. 그리고 정보는 더욱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정보는 어떠한 정보인지 확실히 알 필요가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가 충분히 믿을 만한 내용인가를 말이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내뱉는 달콤한 유혹을 벗어내고 기업의 말발뒤 어떤 속셈을 가지고 있는가. 평가할 줄 아는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
윗글에서 본바와 같이 우리는 ‘자본주의’란 큰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경영자는 경영자대로의 윤리을 가지고, 기업인들은 기업인들의 책임을 가져야 하며 시민들은 정보를 제대로 수용할 자세를 가지고 서로서로를 감시하고 믿으며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한 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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