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라하게 표현한다. 작품이 표현하고자 하는 일본군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이 어떠한지 알 수 있는 장면이기도 했다.
이 영화를 보다 보면 모두가 느끼 듯,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는 색채는 붉은 색이다. 초반부에는 옅게 느껴졌던 그 농도가 결말로 치닫을수록 적나라한 붉은색으로 노골적이고 강렬하게 표현된다. 붉은 색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며 길함을 상징하는 그들의 상징이다. 작품에서는 붉은 색의 의미를 붉은 수수로 빗어낸 고량주 ‘십팔리 홍’에 함축시킨다. 이야기 속에서 십팔리 홍 고량주는 그들의 사업을 부흥시키고 항일 운동에 대해서는 복수를 다짐하는 결기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또한 전투 시에는 일본군을 공격할 폭파무기가 되기도 한다. 때문에 십팔리 홍 고량주는 중국민들의 혈액이자 강한 정신과도 같은 상징성을 띈다.
후반부에 기습작전으로 붉은 빛으로 타오르는 수수밭길에서 아들의 손을 잡고 망연자실하게 먼 곳을 응시하는 유이찬아오의 눈빛은 외세침략의 비극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 붉게 물든 폐허와 함께 슬픔과 허무함과 분노로 울부짖지도 못한 채 넋을 잃은 그의 표정은 오히려 극에 달해 모든 것이 파괴되어버린 인간성을 아이러니하게 표현한다.
마지막 붉게 물든 세상에서 아들이 어머니 추알을 위한 진혼가를 부르는 장면은 그로테스크하면서도 매우 강렬하다. 이 장면은 나로써는 잘 해석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부분은 근대화를 이끈 전 세대에 대한 추모와도 같은 의미로 보인다. 결국 이 작품은 장예모 감독이 중국 근대화 세대에게 바치는 헌정인 것이다.
이 영화를 보다 보면 모두가 느끼 듯,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는 색채는 붉은 색이다. 초반부에는 옅게 느껴졌던 그 농도가 결말로 치닫을수록 적나라한 붉은색으로 노골적이고 강렬하게 표현된다. 붉은 색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며 길함을 상징하는 그들의 상징이다. 작품에서는 붉은 색의 의미를 붉은 수수로 빗어낸 고량주 ‘십팔리 홍’에 함축시킨다. 이야기 속에서 십팔리 홍 고량주는 그들의 사업을 부흥시키고 항일 운동에 대해서는 복수를 다짐하는 결기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또한 전투 시에는 일본군을 공격할 폭파무기가 되기도 한다. 때문에 십팔리 홍 고량주는 중국민들의 혈액이자 강한 정신과도 같은 상징성을 띈다.
후반부에 기습작전으로 붉은 빛으로 타오르는 수수밭길에서 아들의 손을 잡고 망연자실하게 먼 곳을 응시하는 유이찬아오의 눈빛은 외세침략의 비극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 붉게 물든 폐허와 함께 슬픔과 허무함과 분노로 울부짖지도 못한 채 넋을 잃은 그의 표정은 오히려 극에 달해 모든 것이 파괴되어버린 인간성을 아이러니하게 표현한다.
마지막 붉게 물든 세상에서 아들이 어머니 추알을 위한 진혼가를 부르는 장면은 그로테스크하면서도 매우 강렬하다. 이 장면은 나로써는 잘 해석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부분은 근대화를 이끈 전 세대에 대한 추모와도 같은 의미로 보인다. 결국 이 작품은 장예모 감독이 중국 근대화 세대에게 바치는 헌정인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