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의 개념
1) 정의
2) 특징
3) 역사
4) 4대 요소
(1) 배우
(2) 무대
(3) 관객
(4) 희곡
2. 현대 연극의 특징
1) 개념
2) 특징
3.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 - 고도를 기다리며
1) 부조리극 - 고도를 기다리며
2) 등장인물
3) 재현되는 대상
4)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
5)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1) 고도
(2) 기다림
(3) 망각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의 개념
1) 정의
2) 특징
3) 역사
4) 4대 요소
(1) 배우
(2) 무대
(3) 관객
(4) 희곡
2. 현대 연극의 특징
1) 개념
2) 특징
3.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 - 고도를 기다리며
1) 부조리극 - 고도를 기다리며
2) 등장인물
3) 재현되는 대상
4)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
5)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1) 고도
(2) 기다림
(3) 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살고 있을 뿐이다.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국은 블라디미르도 자신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자신도 꿈꾸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이해할 수 없다. 불협화음이다. 타인과는 물론이요, 자신과도 그렇다. 그런 세계이기에 대화도 자주 단절된다. 같은 질문을 서너 번씩 해야 겨우 대답하고, 그나마 질문에 맞지 않는 엉뚱한 대답을 하기 일쑤다. 에스트라공은 포조에게 럭키가 왜 짐을 내려놓지 않느냐고 반복해서 묻지만 포조의 대답은 포조의 대답일 뿐이다. 에스트라공도 우리도 결국 럭키가 왜 짐을 내려놓지 않는지 알 수 없다. 블라디미르도 포조의 대답을 한번 듣기 위해 여러 번 질문을 해야 했다. 그리고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의 대화는 수시로 어긋난다. 그것이 관객을 웃게 한다. 블랙 유머다. 이 연극은 이런 블랙 유머로 가득하다. 시종 관객을 웃기는 희극이다. 하지만 그것은 부조리가 자아내는 비극적 희극이다. 이 비극적 상황이 희극적 요소를 더욱 희극적으로 만든다. 반면에 이런 희극적 요소로 인해 상황의 비극성은 깊이가 더해진다.
5)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1) 고도
고도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누구나 많이 하고 누구나 말을 한다고 한다. 작가에게도 고도란 무엇이냐고 질문을 했는데 그 작가도 그것을 알면 작품 속에서 얘기를 했을 것이다. 나도 잘 모르겠다. 결국 고도가 뭐냐는 질문의 답은 관객의 몫이다. 고도가 구원 희망이라고 생각하고 작가가 썼더라도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 전혀 희망이나 구원이 아니라고 더 많이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고도가 희망이다 구원이다 하는 것은 결국 관객들의 몫이면서 관객들의 느낌이다. 우리의 삶의 고도는 무엇인가? 고도라는 의미는 작품 속에서 여러 가지를 얘기하면서 성서를 인용하기도 하여 기독교적인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기독교와는 절대 관계가 없다고 한다. 결국 관객이 그렇게 믿으면 그렇게 되는 것이다. 망각 속에서도 고도를 기다려야 한다는 조건은 친구에게도 통할 정도의 절대적이고 또한 의무적이기도 한 것 같다. 매일매일 고도를 기다리는 걸 보면 그들에게 꼭 필요하고 만나야 할 존재인가 보다. \'고도\' 그 자체만으로 기대를 하고 삶의 목적이 생긴다. 그렇지만 기다리다 지쳐버리면 의욕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아마도 자살할 생각은 있겠지만 고도를 기다리는 것은 계속 할 것이다.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시점을 기다리며 그 과정을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지루하지 않게 살아가기 위한 발버둥이 아닐까? 고도를 기다리는 그 지루하고 의미 없는 과정이 아닐까.
(2) 기다림
연극에서 주인공들은 같은 모양새로 같은 의미 없는 장난을 치고 만담을 주고받으며 그들은 고도를 기다린다. 이미 그들에게 시간의 흐름은 의미가 없어졌다. 어제가 오늘이고 오늘이 내일인 끊임없는 기다림. 고도가 누군지도 모르고 고도를 만나서 뭘 할지도 모르는 막연한 기다림. 그들은 고도가 뭐라 생각하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그리고 매일 기다릴까?
두 배우가 내일도 고도가 안 오면 목을 매어 죽자고 하지만 결국 내일도 모레도 그들은 죽지 않는다. 두 배우 또한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우리 내 인간을 표현하는 것 같다. \"기다리며\" 사람은 태어나 의미 없이 산다면 죽는 날만 기다리는 것과 같다. 희망을 기다리기에 인간은 살아가는 것이라고 해석하고 싶다.
(3) 망각
주인공이외의 모든 인물이 망각을 한다. 어제의 일이나 어제의 대화도 기억하지 못한다. 심지어 조금 전에 주고받았던 대화도 기억 못한다. 나이든 어른들의 망각은 그렇다 하더라도 총명하게 생긴 소년의 망각은 무엇일까? 결국 망각은 누구나 찾아오는 것이다. 누구나 망각하고 있으면 연극이 진행이 안 되기에 고도를 기다려야 한다고 하는 주인공만이 망각의 틀에서는 벗어나 있다. 그러나 망각 속에서도 끊임없이 생각에 몰두 하고 있는 짐만 들고 끈에 묶인 채 아무 말도 않고 있던 럭키는 아무 말도 안하다가 한번 말문이 터졌을 때 끝임 없이 알아들을 수 없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토해내듯이 토해낸다. 결국 쉼 없이 토해진 생각들은 인간을 쓰러지게 하고 못 일어나게 한다. 생각하지 말아라, 잊어버려라, 라고 던져주는 것 같다.
Ⅲ. 결론
부조리란 비논리 비합리를 뜻한다. 부조리 연극의 시초는 1919년에 인간의 존재, 사회규범, 기존 도덕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들고 나온 다다이즘으로 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현실이란 혼란과 부조리의 환상에 불과하다는 초현실주의로 이어져 왔다. 진리란 상대적이며 이는 대하는 사람마다 그 파악하는 내용이 달라진다. 실존주의 철학가인 사르트르와 까뮈가 부조리 연극에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고독, 숙명,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불가능에 작품의 초점을 두었다. 이들은 논리적이고 틀이 있는 작품을 지양하고 극은 어디까지나 극이며 현실은 더욱더 아님을 강조한다. 또한 이들은 부조리한 인간의 모습을 과장하여 인간들의 실존적인 면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부조리 연극은 황당하게도 서로 이해되지 않는 대화, 과장된 모습, 당황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렇게 연극은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
<참고문헌>
남상식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
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2002) 시학, 문예출판사
민병욱(1991) 희곡문학론, 민지사
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김성일, 신화 위에 꽃피운 고대 그리스의 종교 문화, 역사와 문화, 2001
김대현, 연극과 종교의 상관성에 관한 사적 고찰-고대 그리스연극부터 현대연극까지, 호서대 예술학부 전임강사, 2004
네이버 지식백과
5)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
(1) 고도
고도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누구나 많이 하고 누구나 말을 한다고 한다. 작가에게도 고도란 무엇이냐고 질문을 했는데 그 작가도 그것을 알면 작품 속에서 얘기를 했을 것이다. 나도 잘 모르겠다. 결국 고도가 뭐냐는 질문의 답은 관객의 몫이다. 고도가 구원 희망이라고 생각하고 작가가 썼더라도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 전혀 희망이나 구원이 아니라고 더 많이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고도가 희망이다 구원이다 하는 것은 결국 관객들의 몫이면서 관객들의 느낌이다. 우리의 삶의 고도는 무엇인가? 고도라는 의미는 작품 속에서 여러 가지를 얘기하면서 성서를 인용하기도 하여 기독교적인 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아니고 기독교와는 절대 관계가 없다고 한다. 결국 관객이 그렇게 믿으면 그렇게 되는 것이다. 망각 속에서도 고도를 기다려야 한다는 조건은 친구에게도 통할 정도의 절대적이고 또한 의무적이기도 한 것 같다. 매일매일 고도를 기다리는 걸 보면 그들에게 꼭 필요하고 만나야 할 존재인가 보다. \'고도\' 그 자체만으로 기대를 하고 삶의 목적이 생긴다. 그렇지만 기다리다 지쳐버리면 의욕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아마도 자살할 생각은 있겠지만 고도를 기다리는 것은 계속 할 것이다.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시점을 기다리며 그 과정을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지루하지 않게 살아가기 위한 발버둥이 아닐까? 고도를 기다리는 그 지루하고 의미 없는 과정이 아닐까.
(2) 기다림
연극에서 주인공들은 같은 모양새로 같은 의미 없는 장난을 치고 만담을 주고받으며 그들은 고도를 기다린다. 이미 그들에게 시간의 흐름은 의미가 없어졌다. 어제가 오늘이고 오늘이 내일인 끊임없는 기다림. 고도가 누군지도 모르고 고도를 만나서 뭘 할지도 모르는 막연한 기다림. 그들은 고도가 뭐라 생각하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그리고 매일 기다릴까?
두 배우가 내일도 고도가 안 오면 목을 매어 죽자고 하지만 결국 내일도 모레도 그들은 죽지 않는다. 두 배우 또한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우리 내 인간을 표현하는 것 같다. \"기다리며\" 사람은 태어나 의미 없이 산다면 죽는 날만 기다리는 것과 같다. 희망을 기다리기에 인간은 살아가는 것이라고 해석하고 싶다.
(3) 망각
주인공이외의 모든 인물이 망각을 한다. 어제의 일이나 어제의 대화도 기억하지 못한다. 심지어 조금 전에 주고받았던 대화도 기억 못한다. 나이든 어른들의 망각은 그렇다 하더라도 총명하게 생긴 소년의 망각은 무엇일까? 결국 망각은 누구나 찾아오는 것이다. 누구나 망각하고 있으면 연극이 진행이 안 되기에 고도를 기다려야 한다고 하는 주인공만이 망각의 틀에서는 벗어나 있다. 그러나 망각 속에서도 끊임없이 생각에 몰두 하고 있는 짐만 들고 끈에 묶인 채 아무 말도 않고 있던 럭키는 아무 말도 안하다가 한번 말문이 터졌을 때 끝임 없이 알아들을 수 없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토해내듯이 토해낸다. 결국 쉼 없이 토해진 생각들은 인간을 쓰러지게 하고 못 일어나게 한다. 생각하지 말아라, 잊어버려라, 라고 던져주는 것 같다.
Ⅲ. 결론
부조리란 비논리 비합리를 뜻한다. 부조리 연극의 시초는 1919년에 인간의 존재, 사회규범, 기존 도덕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들고 나온 다다이즘으로 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현실이란 혼란과 부조리의 환상에 불과하다는 초현실주의로 이어져 왔다. 진리란 상대적이며 이는 대하는 사람마다 그 파악하는 내용이 달라진다. 실존주의 철학가인 사르트르와 까뮈가 부조리 연극에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실존주의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고독, 숙명,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불가능에 작품의 초점을 두었다. 이들은 논리적이고 틀이 있는 작품을 지양하고 극은 어디까지나 극이며 현실은 더욱더 아님을 강조한다. 또한 이들은 부조리한 인간의 모습을 과장하여 인간들의 실존적인 면을 보여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부조리 연극은 황당하게도 서로 이해되지 않는 대화, 과장된 모습, 당황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렇게 연극은 가상과 실재의 사이 어디에 위치하든 연극에서 재현은 그 재현되는 대상의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
<참고문헌>
남상식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문화원
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
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2002) 시학, 문예출판사
민병욱(1991) 희곡문학론, 민지사
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김성일, 신화 위에 꽃피운 고대 그리스의 종교 문화, 역사와 문화, 2001
김대현, 연극과 종교의 상관성에 관한 사적 고찰-고대 그리스연극부터 현대연극까지, 호서대 예술학부 전임강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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