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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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요약
1, 페미니즘과 양성평등
2, 가부장제
3, 노동시장에서의 젠더
4, 여성으로 사는 것을 둘러싼 논쟁들
감상
참고문헌
내용요약
1, 페미니즘과 양성평등
2, 가부장제
3, 노동시장에서의 젠더
4, 여성으로 사는 것을 둘러싼 논쟁들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속점임을 의미하기 위해 고안된 용어다. 계층 · 인종·성적 지향성 등과 같은 여성들 간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그 차이를 가로지르는 여성으로서의 연대는 인정하자는 것이다. 여성으로서 나의 정체성은 변화하는 것이지 만 그 변화 과정에 이런저런 삶의 국면에서 굴곡진 배제의 경험이 모여 여
성운동의 공통 토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론적 차원에서 여성은 그 자연적 토대를 사이보그화 할 수도 모성을 신화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성에 불법체류자 여성, 이성애자인 여성과 동성애자 여성, 매춘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 등이 존재한다.
감상
전통적으로 정의되는 가족이란(Murdock, 1949) 주거를 같이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이 특징이다. 가족은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집단, 사회화를 통하여 인격을 형성하고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라 할 수 있으나, 최근 들어 가족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는 자발적,비자발적인 관계(선택성과 비선택성)과 아울러 전통적인 가족을 포괄적으로 규정할 수 있도록 목적성과 관계성을 기준으로 가족에 대한 정의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평등하게 창조되어서 男女의 性의 차이는 人種의 문제와 더불어 생래적, 자연적인 것이고 바꿀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性에 의한 차별은 빈부나 사회적 지위와 같은 특성에 의한 차별과는 다른 문제를 안고 있다. 과거 오랫동안 종교, 지배이념, 관습과 제도, 생산력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 사회제도가 지배해 왔고 18세기 근대시민혁명 당시 미국의 독립선언이나 프랑스의 인권선언 등이 인간의 천부적 평등을 선언하였음에도 20세기 중엽까지 이러한 남녀차별은 계속되어 왔다. 21세기의 페미니즘이 어디로 갈 것인지는 아직 열려 있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 그 여성들을 묶는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나아가 여성운동의 성역에만 갇히지 말고 불평등에 처한 주변화된 다른 집단들의 사회운동과 도 연계해나가야 한다. 모든 사회변혁 운동이 그 운동이 불필요해질 때를 목적으로 하듯이, 페미니즘도 양성 평등을 실현하여 그 운동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때까지 부단히 자기 행보를 내디뎌야 할 것이다. 남녀의 사회적 지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동등하지 않아 대체로 여성의 지위가 남성의 지위보다 낮았으며 여러 면에서 성차별을 받아 온 것은 사실이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예속시킨 남성 전제의 가부장제문화는 인류사회에 있어서 모든 지배복종의 역사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런 양성불평등의 시대를 겪으며,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들은 처음에는 참정권을 얻고자 하는 운동에서부터 시작하여 산업혁명을 계기로 그 활성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가부장제는 기독교나 자본주의보다 오래되었고 이러한 오랜 무의식과 관행을 하루아침에 변화시킬 수는 없다. 또한 가부장제의 심장 질서에 상당 부분 익숙해져 있어 성 차별적 문제들이 구조적 경쟁의 결과나 당사자들 간 의 개인적인 문제로 해소되기도 한다. 여성이어서가 아니라 경쟁이 심해서 혹은 능력이 부족해서와 같은 다른 이유로 정당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억압은 약화되었을지 몰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 억압은 여전히 존재하고, 이는 여성에게는 물론이고 남성에게도 과도한 책임을 지워 결국 모두를 고통스럽게 한다. 여성해방운동 혹은 여성주의를 의미하는 페미니즘은 표현상 여성이 전면에 대두하기는 하지만 여성 집단만의 권익 찾기가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 함께 잘살아 나가고자 하는 공존의 가치를 지향한다.
참고문헌
<철학, 삶을 묻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2016
성운동의 공통 토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론적 차원에서 여성은 그 자연적 토대를 사이보그화 할 수도 모성을 신화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성에 불법체류자 여성, 이성애자인 여성과 동성애자 여성, 매춘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 등이 존재한다.
감상
전통적으로 정의되는 가족이란(Murdock, 1949) 주거를 같이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이 특징이다. 가족은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집단, 사회화를 통하여 인격을 형성하고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라 할 수 있으나, 최근 들어 가족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는 자발적,비자발적인 관계(선택성과 비선택성)과 아울러 전통적인 가족을 포괄적으로 규정할 수 있도록 목적성과 관계성을 기준으로 가족에 대한 정의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평등하게 창조되어서 男女의 性의 차이는 人種의 문제와 더불어 생래적, 자연적인 것이고 바꿀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性에 의한 차별은 빈부나 사회적 지위와 같은 특성에 의한 차별과는 다른 문제를 안고 있다. 과거 오랫동안 종교, 지배이념, 관습과 제도, 생산력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 사회제도가 지배해 왔고 18세기 근대시민혁명 당시 미국의 독립선언이나 프랑스의 인권선언 등이 인간의 천부적 평등을 선언하였음에도 20세기 중엽까지 이러한 남녀차별은 계속되어 왔다. 21세기의 페미니즘이 어디로 갈 것인지는 아직 열려 있지만, 여성들 간의 차이에 주목하고 그 여성들을 묶는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나아가 여성운동의 성역에만 갇히지 말고 불평등에 처한 주변화된 다른 집단들의 사회운동과 도 연계해나가야 한다. 모든 사회변혁 운동이 그 운동이 불필요해질 때를 목적으로 하듯이, 페미니즘도 양성 평등을 실현하여 그 운동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때까지 부단히 자기 행보를 내디뎌야 할 것이다. 남녀의 사회적 지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동등하지 않아 대체로 여성의 지위가 남성의 지위보다 낮았으며 여러 면에서 성차별을 받아 온 것은 사실이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예속시킨 남성 전제의 가부장제문화는 인류사회에 있어서 모든 지배복종의 역사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런 양성불평등의 시대를 겪으며,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들은 처음에는 참정권을 얻고자 하는 운동에서부터 시작하여 산업혁명을 계기로 그 활성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가부장제는 기독교나 자본주의보다 오래되었고 이러한 오랜 무의식과 관행을 하루아침에 변화시킬 수는 없다. 또한 가부장제의 심장 질서에 상당 부분 익숙해져 있어 성 차별적 문제들이 구조적 경쟁의 결과나 당사자들 간 의 개인적인 문제로 해소되기도 한다. 여성이어서가 아니라 경쟁이 심해서 혹은 능력이 부족해서와 같은 다른 이유로 정당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억압은 약화되었을지 몰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 억압은 여전히 존재하고, 이는 여성에게는 물론이고 남성에게도 과도한 책임을 지워 결국 모두를 고통스럽게 한다. 여성해방운동 혹은 여성주의를 의미하는 페미니즘은 표현상 여성이 전면에 대두하기는 하지만 여성 집단만의 권익 찾기가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 함께 잘살아 나가고자 하는 공존의 가치를 지향한다.
참고문헌
<철학, 삶을 묻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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