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정치와 경제 공통]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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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정치와 경제 공통]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세계의 정치와 경제 공통]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특성
4) 관점
(1) 여성의 관점
(2) 성정치학적 관점
2. 페미니즘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3.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
1) 퀴어문화축제
(1) 개념
(2) 역사
(3) 행사
(4) 논란내용
① 찬성 입장
② 반대 입장
2) 비판적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들이 옮겨지면서 전혀 다른 뜻으로 전해지기도 하고 또한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간에 무언의 일체감을 느낀다. 그러고 나서 본격적으로 ‘우리’의 영역에서 벗어난 인물에 대한 차별이 들어간다. 왜 그러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나 생각은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과 또한 반대의견이 있다 하더라도 군중 속에 그에 대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내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또한 엄격하게 보수적이고 깊은 유교문화 아래 단일민족, 한민족이라는 일체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민족인 우리나라는 그만큼 다른 나라에 비하여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인색하다. 해외에서는 이미 동성결혼에 대한 허용이 이루어진 지역도 있고 좀 더 성적 소수자들에게 개방된 사회적 배려가 마련되어 있다. 물론 그것이 서양에 국한되어 있고 서양 사람들이라고 해서 모두가 개방적 사고를 지닌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타인의 권리와 자유를 침해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상당히 조심스럽다. 마지막으로 자연, 순리를 역행하는 행동이 타인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하고 또한 에이즈라는 질병을 옮긴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는 지나친 편견이라고 한다. 또한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일반인의 반응을 보면 이유 없이 싫다는 말, 그냥 보기가 싫다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는데 이유 없이 생기는 혐오감을 그대로 표출하는 것이 얼마나 몰지각하고 무례한 행동인지 생각해 봄직 하다. 물론 혐오감이 생길 수 는 있으나 그것을 밖으로 드러내는 문제에 있어서는 무분별하게 자신의 주장을 표출 하는 것 보다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한번쯤은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회는 점점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의식도 성숙해지길 바란다. 이것은 무조건 받아들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성적 소수자들도 그들의 존귀하고 침해받지 말아야할 인권과 자유가 있고 우리는 다수라는 이름하에 그것을 함부로 비난할 어떠한 권리도 가지고 있지 않다. 동성애에 대한 다양한 원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고 유명한 철학자들은 동성애에 대한 여러 가지 정신분석학적 견해를 내놓고 있지만 어찌 보면 원인을 찾는다는 것은 이것을 고쳐야 하는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전제에 깔려 있다. 원인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마치 고쳐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는 이해와 배려의 노력이 좀 더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Ⅲ. 결론
자기 내부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조차 설명할 수 없는 존재로서 세상엔 정말 많은 인간이 각기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을 경험하고 자신이 인식하는 세상 너머의 것은 보지 못한 채 자기 울타리에 갇혀 살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이, 우리가 갖고 있는 제한된 인식의 틀이 얼마나 무섭고 잔인한지 우리는 스스로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다.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은 이미 나의 존재가 결정되기 이전부터 존재해 오던 것이었다. 아울러 세상으로부터 존재라는 의미를 부여받는 순간에서부터 인식의 틀이라는 굴레가 씌어졌고 결코 그 굴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수많은 모순과 한계를 띤 존재로 살아가야 한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인식의 틀을 갖고 살듯, 그보다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의 삶은 그려지고 있다. 그러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오는 차이와 다양성은 곧 더욱 복잡한 사회 구조와 더 많은 분리를 낳게 된다. 그러나 진리란 무엇인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구에 의한 진리인가가 중요하다는 니체의 명제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오는 차이는 곧 권력과 힘의 역학 관계에 따른 차별과 배제의 논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차이를 차별로 귀결시키는 인식의 틀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인식론적 한계를 지닌 인간이기 때문에 세상 속에 그 많은 불평등한 구조와 질서가 만들어진 것이다. 결국 우리가 차이를 차별로 귀결시키는 메커니즘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선 우리의 사고를 결정짓는 인식의 틀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것은 곧 패러다임의 전환이고 일종의 판단중지와 같은 것이다. 다양성과 다원성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페미니즘적 가치라는 새로운 질서를 체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차이에서 차별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없애는 것은 비단 페미니즘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그것은 곧 우리가 믿고 있는 여러 이상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전제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정치 문제, 경제 문제, 사회 문제, 그 어느 것 하나 예외 없이 모든 부분에서 구성 요소간의 차이는 곧 차별로 이어지고 그것을 매개하는 구조적 요인이 언제나 존재해 왔다. 우리가 말하는 개혁이 이런 네트워크를 깨는 것이고 그것이 곧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이라면 페미니즘도 그런 범주 안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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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 훅스, 윤은진 역(2010) 페미니즘 - 주변에서 중심으로, 모티브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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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박혜경 역(2008) 페미니즘, 이후
문현아 역(2005) 경계 없는 페미니즘, 여성문화이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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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영(2009)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섹슈얼리티 : 역사와 정치학의 이론화, 비판사회학회
강명진, 제16회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 퀴어축제 찬성 입장
김광규, 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 사무국장, 퀴어축제 반대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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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4.04
  • 저작시기2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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