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을 찾는다, 방랑인의 설움, 정토의무회(한국무용), 그들의 로맨스, 인도인의 비애, 스페인 소녀의 무용, 남양의 정경, 향토무용(한국무용), 집시의 무리, 광상곡, 이병정 못났다, 그들의 행진’등이 선보인 것이다. 그녀는 다양하며 풍부한 소재를 두고 안무를 보였는데 넓은 지식이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음악적, 문학적, 민족적인 요소로 춤을 만들고 세계로 통할 수 있는 춤을 만들기위해 노력했다.
3. 결론
갑오경장을 시작으로 시작된 신문화운동, 여권향상, 신교육운동 등은 한국 근대화의 현상이었다. 1926년 이시이 바쿠의 무용시 공연을 시작으로 한국 근대 무용가인 배구자와 최승희 등이 등장했으며 그들의 작품들을 알아보았다. 이시이 바쿠는 신무용공연이라는 이름으로 공연을 진행했는데 이는 현대무용의 전신인 발레가 변형된 형태를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용어가 새로운 춤의 총칭이 되어 한국 전통춤이 현대화를 추구하며 생긴 새로운 춤을 표현하게 되었다.
근대 무용가인 그들은 근대 식민지 시대에 대중적인 예술이 자리 잡고 꽃필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였다. 서구식 무대를 만들고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대를 장착시킨 그들은 이론적으로 연구할만한 가치가 많다. 무대화된 춤에 맞춘 노래와 다양한 작품들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다양한 창작 작품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무용극 형태를 도입하기도 하여 한국의 창작 문화에 대한 시작이 되기도 하였다. 근대무용의 시작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4. 참고문헌
김기화(2015). 작품을 통해 본 근대무용의 사(史)적 흐름. 성균관대학교
3. 결론
갑오경장을 시작으로 시작된 신문화운동, 여권향상, 신교육운동 등은 한국 근대화의 현상이었다. 1926년 이시이 바쿠의 무용시 공연을 시작으로 한국 근대 무용가인 배구자와 최승희 등이 등장했으며 그들의 작품들을 알아보았다. 이시이 바쿠는 신무용공연이라는 이름으로 공연을 진행했는데 이는 현대무용의 전신인 발레가 변형된 형태를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용어가 새로운 춤의 총칭이 되어 한국 전통춤이 현대화를 추구하며 생긴 새로운 춤을 표현하게 되었다.
근대 무용가인 그들은 근대 식민지 시대에 대중적인 예술이 자리 잡고 꽃필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였다. 서구식 무대를 만들고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대를 장착시킨 그들은 이론적으로 연구할만한 가치가 많다. 무대화된 춤에 맞춘 노래와 다양한 작품들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다양한 창작 작품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무용극 형태를 도입하기도 하여 한국의 창작 문화에 대한 시작이 되기도 하였다. 근대무용의 시작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4. 참고문헌
김기화(2015). 작품을 통해 본 근대무용의 사(史)적 흐름. 성균관대학교
추천자료
- 실천론 (심리사회적 모델)
- [지역주의][지역주의 사례]지역주의의 배경, 지역주의의 연원, 지역주의와 지역무역협정, 외...
- 옥상녹화(옥상조경)시스템 이론과 사례-친환경건축
- 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 [북한][북한화폐][경제관리][북한화폐 개혁][화폐통합]북한의 경제관리, 북한의 7 1경제관리...
- 현장연구의 의미, 현장연구의 특징, 현장연구의 목적, 현장연구의 과학적 접근, 현장연구의 ...
- <문화인류학>!!!
- [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정의, 문헌정보학 목표, 문헌정보학 연구방법]문헌정보학의 정의, ...
- [경영학개론 공통]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