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공통]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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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이해 공통]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문화란

2. 사이버 문화의 정의

3.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자유성
2) 익명성
3) 정보의 공유성과 개방성
4)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
5) 자아 정체성의 표현
6) 수평적 관계

4. 현재 우리 사회의 사이버 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1) 청소년기 사회, 문화적 특성
(1) 청소년기의 행동 특성
(2) 청소년기 사회적 특성
(3) 청소년기 문화적 특징
2) 사이버 세계의 청소년문화
3)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 - 청소년

5.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의 방법
1) 막강한 영향력
2) 세뇌
3) 허구적 문화
4) 문자
5) 게임
6) 동영상 공유
7) SNS 문화
8) 웹툰 문화

6. 청소년 문화로서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방안
1)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강화
2)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및 확산
3)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체제 구축
4) 시스템 정보통신 보안체제 구축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을 전환해야 한다.
3)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체제 구축
교육기관에서의 불건전 정보의 유통 방지를 위해서는 불건전 정보 차단 기술의 개발과 설치, 법 제도의 지속적인 정비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술과 법제도만으로 청소년들의 불건전 정보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불건전 정보 접촉 및 유통에 대한 학교측의 처벌이 두려워서라기보다는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유익한 점을 받아들이고 무익한 것을 걸러내어 올바르게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건전 정보에 대한 청소년들의 자정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통해 정보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 네티즌이 가져야 할 의무와 책임, 인터넷을 건전하고 생산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불건전 정보 유통방지를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참여와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불건전 정보의 유통은 학교 안과 밖이 연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컴퓨터 혹은 인터넷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등 불건전 정보의 유통방지를 위해 학부모들이 협력할 수 있는 여지는 많다.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는 학부모들이 학교 게시판을 모니터링 하는 등 학교 사이버문화 바로 세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학교의 사이버 폭력 현실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시스템 정보통신 보안체제 구축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바이러스 침투, 해킹 기법도 함께 고도화되고 있다. 따라서 각급 기관에서는 새로운 바이러스나 해킹 등 정보통신 보안에 대하여 구성원이 이에 대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여야 한다. 즉 일반 사용자인 교직원에 대해서는 개인용 PC, 자료 보안 등 개인차원의 정보 통신 보안에 관한 일반 교육을 실시하고 정보통신 보안담당자들에게는 정보통신 보안 전문교육을 받게 하여 기관 내 정보통신 보안에 관한 선도 역할과 보다 전문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7. 나의 의견
예전에 청소년들은 시내의 쇼핑센터나 놀이공원, 혹은 상점가 같은 곳에서 모여 자기들만의 생활과 문화를 형성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활동무대가 집안에서 생기고 있다. 그것은 바로 컴퓨터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한 사이버 공간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이들 사이버 공간의 활동 무대는 현실만큼이나 소중하고, 현실공간보다 더 생생할 것이다. 과연 청소년들은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사이버 공간에서 충족하고 있는가? 왜 그들은 사이버 공간을 선택하게 되었는가?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들의 심리와 행동은 현실세계와는 다른 측면이 있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현실세계에서와는 달리 게시판과 같은 사이버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동료들과 집단을 찾아서 소속감을 가지려 한다.
사이버 공간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나 집단들이 존재하므로, 청소년들이 이러한 공간을 이용함으로써 이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국적, 성격, 배경, 가치관, 그리고 기호를 가진 사람들과 다양한 사회적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한편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탐험하고, 모험정신을 추구하려는 욕구와 부모가 모르는 자기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으로 기능한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부모가 알 수 없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신나는 일을 하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한 집에 남아있을 수 있다. 즉 인터넷은 부모로부터 완전한 독립이 필요 없이 부모가 모르는 세계를 스스로 탐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다양한 충동을 느끼지만, 이것을 적절하게 표출하지 못하고 좌절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따라서 익명성이 보장되고 쉽게 들어갈 수 있고 나올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은 청소년들에게 좌절감 및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대중문화는 가치규범의 다양성을 주장한다. 외국의 풍물기행 프로그램은 원주민의 벌거벗은 모습과 전라(全裸)에 가까운 무희(舞姬)들의 삼바춤을 아무런 여과 없이 방영한다. 외국의 생활풍습은 우리의 것과 다르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 여기서 다양성과 다원성의 사고가 나타난다. 이것은 대중문화가 가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의 제국주의 시대의 사고가 몰락하고 그 뒤 20세기의 엘리트 문화가 지나가고 21세기의 문화상대주의를 열고 있다. 19세기에는 백인 문화는 우월하고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문화는 열등한 것으로 여겼다. 이제 식민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문화상대주의가 도래했다. 미국 인류학협회 의장인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는 문화상대주의가 인류학의 발전에 있어서 유용한 수정의 한 단계였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참고문헌
김동윤(2013). 인간관계 이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강준만(2013).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권이종 외(2016). 청소년 이해론. 교육과학사
김우룡 외(2014).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나(2017). 스마트폰과 함께 태어난 아이들. 유레카엠앤비.
고두희 외(2016). 미디어 노출과 사이버범죄 인식 간의 영향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권순희 외(2016). 사이버 의사소통과 국어교육. 박이정.
김선희(2003). 사이버 공간이 다중자아 현상을 일으키는 존재론적 구조, 철학.
권순재(2012). 온라인커뮤니티에서 공부와 게임의 재미와 플로우 관계.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정보시스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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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04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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