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20)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기초간호과학 아데노 바이러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20)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기초간호과학 아데노 바이러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기초간호과학, 기초간호과학 아데노 바이러스,기초간호과학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Ⅰ. 서 론

Ⅱ. 본 론
1.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2)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바이러스 감염질환
(2)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바이러스
(3)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
(4) 아데노바이러스의 예방법
(5)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①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사정
②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증상에 따른 치료 방법 및 기대효과

2. 1)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2)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범발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2) 범발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치료방법
(3)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4)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환자의 간호중재 및 기대효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범발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인간은 스스로 건강하다고 개인이 무증상 상태에서 질병을 예방하고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예방적 건강행태를 보인다. 그리고 증상이나 징후 때문에 신체 감각이나 감정에 곤란함을 겪어서 스스로 건강하다고 확신하지 못하는 개인은 타인을 찾아 나서거나 의료기관의 접촉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판명하기를 원한다. 또한 명확히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조건에 맞는 징후 발견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건강행태를 보이며 정기 건강검진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실제로 특정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예방적인 행동은 질병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끼고 있는 민감성이나 심각성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개인이 질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따라 예방활동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해 보는 것은 질병을 빠르게 진단하고 치료해 나가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과정이 될 것이다. 그리고 DIC 질환에서는 원인 질환의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혈관 내 응고 증후군을 유발시킨 원인 질환을 제거해 주어야 DIC를 치료할 수 있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에 대해서 알아보며 실제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 내용을 정리해 보면서 고급 간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Ⅱ. 본 론

1.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2)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바이러스 감염질환

본문내용

이 지연된다. 이들 인자의 양이 감소되는 경우는 간세포 간질환, 폐쇄성 담관계 질환, 쿠마린 섭취가 있다. 응고인자 Ⅱ,Ⅴ,Ⅶ,Ⅸ,Ⅹ 과 섬유소원이 간에서 생성되는데, 간세포 기능부전 시 이들 인자의 합성이 줄어들고 혈청농도도 감소된다.
② 부분적 트롬보플라스틴 활성화 시간검사 (PPT)
부분적 트롬보플라스틴 활성화 시간검사는 응괴형성과정에서 내인자 체계와 공통적 경로에 포함되는 응고인자 Ⅰ,Ⅱ,Ⅴ,Ⅷ,Ⅸ,Ⅹ,의 이상 여부를 평가하는 데 이용된다. 이들 인자 중 어떤 한 인자의 양이 부족하면 PPT가 지연된다.
③ 안티트롬빈Ⅲ (AntithrombinⅢ, ATⅢ) 농도 검사
범발성 혈관 내 응고 증후군의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ATⅢ 의 감소이다. ATⅢ는 간에서 합성되는 당단백질로 432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성화된 응고인자를 비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인자이다. ATⅢ 농도 검사는 환아의 혈액을 3.8& sodium citrate가 들어있는 용기에 채취한 후 원심 분리하여 혈장을 분리한 뒤 TIA ATⅢ kit을 이용하여 면역 비탁법으로 농도를 검사한다.
④ 혈소판 수치의 측정
혈소판은 혈액응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혈소판 수치가 100,000개/㎣ 이하를 혈소판 감소증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 출혈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혈소판 수치가 400,000개/㎣ 이상은 혈소판 증가증으로 이러한 경우 색전증의 발생이 있을 수 있다.
DIC관련 혈액검사와 그에 따른 정상치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검 사
정 상 치
프로트롬빈 시간검사
11~12.5초 또는 85~100%
부분적 트롬보플라스틴 활성화 시간검사
30~40초
안티트롬빈Ⅲ 농도 검사
60~120%
혈소판 수치
150,000~400,000개/㎣
(4)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환자의 간호중재 및 기대효과
DIC 질환에 대한 치료는 DIC를 일으키게 된 원인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DIC를 유발시킨 원인 질환을 제거해 주는 것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DIC의 원인에 따른 치료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응고인자의 결핍으로 인한 DIC의 경우 신선동결혈장, 혈소판, 섬유소원을 함유한 동결침전제제의 수혈로 응고인자를 보충한다. 비타민 K의 결핍으로 인한 DIC의 경우에는 비타민 K를 근육주사로 하루에 2회 투약하고, 3일 후 프로트롬빈 시간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DIC의 원인을 담관폐쇄로 판정한다. 그러나 투약 후에도 프로트롬빈 시간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DIC의 원인을 간세포 질환으로 의심할 수 있다. 색전증으로 인한 DIC의 경우 색전증 치료를 위해 헤파린을 투약하는 경우에는 PPT를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PPT가 60초 이하인 경우 헤파린 투여량을 증가하도록 한다. 그러나 반대로 PPT가 100초 이상인 경우 헤파린 투여량을 감소하여야 한다.
안티트롬빈Ⅲ(ATⅢ)의 경우 패혈증에 의해 유발된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의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ATⅢ 농도의 감소인데 ATⅢ를 투여하여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안티트롬빈Ⅲ(ATⅢ)의 경우 출혈 위험에 대한 증가 없이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성분수혈의 경우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치료에서 효과가 있다. 투여할 혈액제제를 결정하는데 프로트롬빈시간, 혈소판 수, 섬유소원 검사가 도움이 된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치료에서 병적 응고 반응을 촉진하게 한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할 때 소모된 응고인자나 혈소판을 보충하기 위한 성분수혈이 도움이 된다.
Ⅲ. 결 론
기초간호과학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해 보았다. 그리고 범발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조사 정리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 세계적인 팬더믹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더 갈 수 밖에 없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질병으로 이에 대한 뚜렷한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감염된 환자의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를 제공해 주는 대증 요법이 주로 시행되며 각 증상에 대한 치료와 간호중재가 잘 따라줘야 할 것이라고 본다. DIC 질환에 대한 치료는 DIC를 일으키게 된 원인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DIC를 유발시킨 원인 질환을 제거해 주는 것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이처럼 아데노 바이러스, DIC 모두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빠르게 알아 내 원인 질환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치료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아데노바이러스와 DIC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면서 실제 간호 현장에서 확인하게 될 증상, 질환에 대한 확실한 간호기술을 터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인에게 심화 간호 기술을 포함한 각 증상에 대한 간호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최명애 외.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DIC, 질환정보, 서울아산병원
유철주. 혈액응고 기전에 대한 고찰. J Korean Soc Neonatol. 2001;18:1~5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동서암센터. T 세포를 도와주는 군사들. http://ewcc.or.kr/.
조상현. 과민반응. 생물학정보연구센터, BioWave Vol 7. 2005
손진아,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소아 하기도 감염에 대한 고찰,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7, 국내석사
윤휘중, 범발성혈관내응고, 대한내과학회지, 2003, 65권 2호 pp.247~253
정진아, 미숙아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에서의 Anti-Thrombin Ⅲ와 Gabexate Mesilate의 병합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1998, 동아대학교
DIC, 질환정보, 서울아산병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4.07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5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