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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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의서양문화 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모더니즘 건축의 역사와 발전 배경
2, 모더니즘 건축과 기술3, 모더니즘 건축사례
4,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발전 배경5,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6,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방법론
7, 포스트모더니즘 작품 사례 소개 및 관련 설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즘의 한계에 다양하게 접근했다. 예를 들어, 모더니즘의 어느 부분은 받아들이고 개선되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신랄하게 도전되고 저항되기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의 조금은 혼란스럽고 이중적일 수밖에 없는 양상은 모던 상태에 대한 다양한 견지들을 서술하기 위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의 기능성 대신 상징성을 기계적이며 무미건조한 양식 대신에 형태를 통한 표현성과 상징성을 추구하였다. 이 건축은 풍요롭고 다양한 모든 가능성을 가지려는 탐구와 욕구의 표출이며, 역사와 기술 모두를 근거자료로 이용하는 실험 정신을 가진 새로운 작업으로 새로운 정신의 결정체로 양식적 특성을 가진 사상체계로 판단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을 단 한가지로 압축하라면, 그건 다원성이다.
사례 2, 존슨 (Philip Johnson,1906~2005) -
건축가의 생애 전반부를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제자로 ‘국제양식’을 답습하는 것으로 보냈다. 1959년, 코네티컷 주의 뉴 캐넌 시에 재생 유리로 만든 상자형 유리 빌딩.7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을 표방하는 양식을 포용하기 시작. 1976년 휴스턴의 <펜조일 플레이스>- 국제양식을 넘어선 도전적인 형태와 어두운 세계로 전환하는 분기점.

고딕식 타워와 작은 탑으로 이루어져 국호의사당을 번들거리는 거울유리로 만든 듯 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치펜데일 고층빌딩>
- 존슨, 아버지가 15세기 브루넬리스키의 파치 예배당의 아치와 열주의 기단을 본떠 만든 것으로 과거의 양식을 차용하는 것이 멋진 결과를 낳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사례 3, 조르주 퐁피두센터(Centre Georges-Pompidou)
-건축가 렌초 피아노 & 리처드 로저스 & 잔 프랑코 프란키니
조르주 퐁피두센터(Centre Georges-Pompidou)는 1971년에서 1977년에 걸쳐 준공된 복합 문화시설로, 파리 4구의 레 알(Les Halles)과 르 마레(Le Marais) 지역 인근의 보부아르(Beaubourg) 지역에 있다. 1977년, 파리가 현대미술의 전당이었던 전통을 기념하고자 세운 건물이다. 당시 일반 건축물의 디자인과는 완전히 다른 퐁피두센터는 공사장 같은 철골구조, 내부를 건물 밖으로 빼 놓은 듯 한 모습, 건물외부로 나와 있는 에스컬레이터 등의 하이테크 건축물로 모든 서비스 시설이 투명하게 밖으로 드러나 있다. 기계적인 모든 기관을 색깔 별로 구분하고 근엄하고 수동적인 종래의 박물관 개념에서 벗어난 새로운 종류의 센터를 만들고자 하며, 현재 전시공간과 연구실을 할애하고 있다.
사례 4, 마이클 그레이브스(Michael Graves,1934~)의 ‘포틀랜드 관청’
1970년대 말,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전환해 고전적 요소들과 환상적 요소를 혼합, 다양한 색조로 채색된 정문 설계, 다양한 과거 경향들을 차용하여 자연적인 색채 (흙, 화석, 하늘)를 활용하여 그리스의 신전과 같은 건축물로, 드라마틱한 현관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통적인 아치가 이 건물의 꼭대기에 위치하며 그곳에 창문을 설치함으로써, 중앙입구를 건물의 초점이 되는 강조점 역할을 하게 했다.
마이클 그레이브스의 주택 디자인 특성으로 그는 역사적 모티브를 건축물의 형태언어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구성방법은 모더니즘적 요소와 고전적 요소를 함께 수용, 이중적 언어화의 건축을 시도한다. 맥락성하나의 예술작품이 물리적 측면뿐만 아닌 역사적, 장식적 내용과 경험, 지식 등의 추상적 사회ㆍ문화적 요인에 대해 적합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여 상호간의 관계가 적절히 조정되는 상태로 되어야하는 포괄적이고 광의적 개념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은 지역적, 관습적인 색과 재료의 사용으로 놓여 사용되어지는 주변의 환경과 일치하고 조화를 이루게 되는 맥락적 관계로 존재해야한다. 장식성사물이 더욱 좋게 보이도록 디자인 주체에 대하여 시각적 표현이 이루어지는 모든 것. 건물 자체의 구조, 추상형식과 자연에서의 형상과 관련지었을 때 기초를 찾을 수 있는 ‘관계’요소이자 건물 자체의 기능 이외에 더욱 높은 기능을 수행하는 매체로 택하는 방법. 의미의 다의성 어떠한 대상을 하나의 것으로 단정 짓지 않아 상대적 표현이 나타나며, 공간에서는 하나 이상의 것이 복합적으로 중첩되어 다중적인 표현이 됨. 풍토성 개개의 건물을 고립된 대상이 아닌, 큰 도시 전체의 단면으로 계획한 문화적, 역사적 연속성과 도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시도하는 것. 상징성포스트모더니즘 지향 디자인에 내재 된 표현은 의미가 부여된 형태에 의한 상징성을 말한다. 인간의 지각 차원이 경시된 유클리드적인 공간이 단순히 부가되어 형성되는 공간이 아니라 의도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지각된 공간체험으로의 표현한다. 절충성절충적 양식을 인용, 시간을 초월하여 병치 또는 콜라주 방법으로 재구성된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복합적이며, 동시대적 의미와 해석을 장려한다고 할 수 있다.
결론
모더니즘 건축의 역사는 산업혁명 이후의 사회변화와 기술의 관계는 기술론의 입장으로서 자연스러운 경향을 보여준다. 이것은 산업혁명의 주요 원인이 기계기술, 과학기술과 같은 기술로서 촉발된 변화과정을 서술한 역사적 사실이라는 바탕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모더니즘 건축의 배경을 정리해 본다면 모더니즘 건축의 시기가 2차 산업혁명과 겹치는 점과 2차 산업혁명 이후 그 사회변화의 하위 적인 구성으로 본다면 기술로 인한 건축의 변화는 당연한 것이다. 이에 비해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역사로부터 유래한 요소들의 직접적 혹은 재해석 된 인용에 관심을 가지며 현대의 기술을 사용하는 반면에 전통적인 기호나 상징을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역사적 양식, 과거의 언급을 회피하던 모더니즘건축을 강하게 비판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과거를 음미하였으며, 모더니즘을 비판하였지만 완전히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모더니즘의 물리적인 기능들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배경 지식들을 수용하면서 현대의 것을 접목시켜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9.18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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