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목차
1주차 : 노래는 기쁨이며 사랑이다
• 노래는 기쁨이다. 내 가슴 속이 기쁨으로 가득 차오를 때 귓전에 들려오는 온갖 소리는 모두 노래처럼 들린다. 새소리, 물 흘러가는 소리, 바람소리...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노래는 사랑이다. 내 가슴 속이 뭇 사물과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을 때 귓전에 들려오는 일체의 소리는 모조리 사랑의 노래처럼 들린다. 솜털이 보송보송한 알에서 갓 깨어난 봄 병아리의 삐악거리는 소리, 저녁나절 공터에서 아이들의 축구공을 차며 떠드는 소리, 고기 굽는 연기가 자욱한 선술집에서 술꾼들의 왁자지껄 떠드는 소리조차도...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교재 : 번지 없는 주막 )
• 노래는 좋은 소리이다. 들어도 들어도 싫지 않은 그 소리!
• 여러분들에게 그 소리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어머니의 잔잔한 음성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음악과도 같은 향그런 목소리라 말하기도 한다.
• 나는 일찍이 사물의 철을 알기 전에 어머니를 여의었으므로 이 세상에서 가장 그리운 것이 바로 어머니의 목소리이다. 나는 어머니가 어떤 목소리를 가지셨을지 몹시 궁금하다. 어머니는 당신의 종생을 어느 정도 짐작하고, 포대기에 싸인 나를 바라보며 나직하고도 물기 머금은 목소리로 내 이름을 자주 부르다가 기어이 목이 메었을 것이다.
• 그래서 나는 시시때때로 내가 언젠가 들었을 어머니의 자애로우신 음성을 유추해 보기도 하고, 온갖 그리움의 상상에 빠지기도 한다. 대자연이 내 가슴속으로 보내오는 소리들, 이를테면 바람소리, 천둥소리, 눈 나리는 소리, 처마 끝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이른 봄 목련나무 가지 끝에 앉아 우는 새소리... 이 모든 것에서 나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살아있는 듯이 생생하게 느낀다.
• 1920년대의 대표시인 한용운 선생은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라고 말하면서 님의 말소리를 음악과 향기에 비유했다. 조선시대에 가곡으로 널리 불려진 ‘상사별곡’의 한 대목은 님의 말소리에 대한 갈망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 노래는 기쁨이다. 내 가슴 속이 기쁨으로 가득 차오를 때 귓전에 들려오는 온갖 소리는 모두 노래처럼 들린다. 새소리, 물 흘러가는 소리, 바람소리...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노래는 사랑이다. 내 가슴 속이 뭇 사물과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을 때 귓전에 들려오는 일체의 소리는 모조리 사랑의 노래처럼 들린다. 솜털이 보송보송한 알에서 갓 깨어난 봄 병아리의 삐악거리는 소리, 저녁나절 공터에서 아이들의 축구공을 차며 떠드는 소리, 고기 굽는 연기가 자욱한 선술집에서 술꾼들의 왁자지껄 떠드는 소리조차도...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교재 : 번지 없는 주막 )
• 노래는 좋은 소리이다. 들어도 들어도 싫지 않은 그 소리!
• 여러분들에게 그 소리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어머니의 잔잔한 음성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음악과도 같은 향그런 목소리라 말하기도 한다.
• 나는 일찍이 사물의 철을 알기 전에 어머니를 여의었으므로 이 세상에서 가장 그리운 것이 바로 어머니의 목소리이다. 나는 어머니가 어떤 목소리를 가지셨을지 몹시 궁금하다. 어머니는 당신의 종생을 어느 정도 짐작하고, 포대기에 싸인 나를 바라보며 나직하고도 물기 머금은 목소리로 내 이름을 자주 부르다가 기어이 목이 메었을 것이다.
• 그래서 나는 시시때때로 내가 언젠가 들었을 어머니의 자애로우신 음성을 유추해 보기도 하고, 온갖 그리움의 상상에 빠지기도 한다. 대자연이 내 가슴속으로 보내오는 소리들, 이를테면 바람소리, 천둥소리, 눈 나리는 소리, 처마 끝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이른 봄 목련나무 가지 끝에 앉아 우는 새소리... 이 모든 것에서 나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살아있는 듯이 생생하게 느낀다.
• 1920년대의 대표시인 한용운 선생은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라고 말하면서 님의 말소리를 음악과 향기에 비유했다. 조선시대에 가곡으로 널리 불려진 ‘상사별곡’의 한 대목은 님의 말소리에 대한 갈망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본문내용
제 1 강 : 노래는 기쁨이며 사랑이다
• 노래는 기쁨이다. 내 가슴 속이 기쁨으로 가득 차오를 때 귓전에 들려오는 온갖 소리는 모두 노래처럼 들린다. 새소리, 물 흘러가는 소리, 바람소리...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노래는 사랑이다. 내 가슴 속이 뭇 사물과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을 때 귓전에 들려오는 일체의 소리는 모조리 사랑의 노래처럼 들린다. 솜털이 보송보송한 알에서 갓 깨어난 봄 병아리의 삐악거리는 소리, 저녁나절 공터에서 아이들의 축구공을 차며 떠드는 소리, 고기 굽는 연기가 자욱한 선술집에서 술꾼들의 왁자지껄 떠드는 소리조차도...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교재 : 번지 없는 주막 )
• 노래는 좋은 소리이다. 들어도 들어도 싫지 않은 그 소리!
• 여러분들에게 그 소리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어머니의 잔잔한 음성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음악과도 같은 향그런 목소리라 말하기도 한다.
• 나는 일찍이 사물의 철을 알기 전에 어머니를 여의었으므로 이 세상에서 가장 그리운 것이 바로 어머니의 목소리이다. 나는 어머니가 어떤 목소리를 가지셨을지 몹시 궁금하다. 어머니는 당신의 종생을 어느 정도 짐작하고, 포대기에 싸인 나를 바라보며 나직하고도 물기 머금은 목소리로 내 이름을 자주 부르다가 기어이 목이 메었을 것이다.
• 그래서 나는 시시때때로 내가 언젠가 들었을 어머니의 자애로우신 음성을 유추해 보기도 하고, 온갖 그리움의 상상에 빠지기도 한다. 대자연이 내 가슴속으로 보내오는 소리들, 이를테면 바람소리, 천둥소리, 눈 나리는 소리, 처마 끝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이른 봄 목련나무 가지 끝에 앉아 우는 새소리... 이 모든 것에서 나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살아있는 듯이 생생하게 느낀다.
• 1920년대의 대표시인 한용운 선생은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라고 말하면서 님의 말소리를 음악과 향기에 비유했다. 조선시대에 가곡으로 널리 불려진 ‘상사별곡’의 한 대목은 님의 말소리에 대한 갈망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자나깨나 깨나자나 님을 못보니 가슴이 답답
• 노래는 기쁨이다. 내 가슴 속이 기쁨으로 가득 차오를 때 귓전에 들려오는 온갖 소리는 모두 노래처럼 들린다. 새소리, 물 흘러가는 소리, 바람소리...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노래는 사랑이다. 내 가슴 속이 뭇 사물과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을 때 귓전에 들려오는 일체의 소리는 모조리 사랑의 노래처럼 들린다. 솜털이 보송보송한 알에서 갓 깨어난 봄 병아리의 삐악거리는 소리, 저녁나절 공터에서 아이들의 축구공을 차며 떠드는 소리, 고기 굽는 연기가 자욱한 선술집에서 술꾼들의 왁자지껄 떠드는 소리조차도... 이 모든 것이 음악처럼 들리는 것은 내 가슴 속에 먼저 노래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 교재 : 번지 없는 주막 )
• 노래는 좋은 소리이다. 들어도 들어도 싫지 않은 그 소리!
• 여러분들에게 그 소리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어머니의 잔잔한 음성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음악과도 같은 향그런 목소리라 말하기도 한다.
• 나는 일찍이 사물의 철을 알기 전에 어머니를 여의었으므로 이 세상에서 가장 그리운 것이 바로 어머니의 목소리이다. 나는 어머니가 어떤 목소리를 가지셨을지 몹시 궁금하다. 어머니는 당신의 종생을 어느 정도 짐작하고, 포대기에 싸인 나를 바라보며 나직하고도 물기 머금은 목소리로 내 이름을 자주 부르다가 기어이 목이 메었을 것이다.
• 그래서 나는 시시때때로 내가 언젠가 들었을 어머니의 자애로우신 음성을 유추해 보기도 하고, 온갖 그리움의 상상에 빠지기도 한다. 대자연이 내 가슴속으로 보내오는 소리들, 이를테면 바람소리, 천둥소리, 눈 나리는 소리, 처마 끝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 이른 봄 목련나무 가지 끝에 앉아 우는 새소리... 이 모든 것에서 나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살아있는 듯이 생생하게 느낀다.
• 1920년대의 대표시인 한용운 선생은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라고 말하면서 님의 말소리를 음악과 향기에 비유했다. 조선시대에 가곡으로 널리 불려진 ‘상사별곡’의 한 대목은 님의 말소리에 대한 갈망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자나깨나 깨나자나 님을 못보니 가슴이 답답
추천자료
-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난 언어현상의 시대별 비교 연구
- 한국의대중가요와 생활사 감상문
- 오케스트라 음악 감상문 대학레포트
- [서울민요][한국민요][강원민요][한국민요][영남민요][한국민요][남도민요][한국민요][제주민...
- [영남대] ‘한국의 대중가요와 생활사’ 1주차~7주차★
- 대중음악(대중가요) 의미, 대중음악(대중가요) 연예제작시스템, 대중음악(대중가요)과 대중매...
- 일제시기(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사관, 사회, 도시화, 형무작업, 일제시기(식민지...
- [일제시대]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기)의 조선시가지계획령, 도시발달, 일제...
- 청소년심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