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과(가정복지)]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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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과(가정복지)]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체계이론
1) 개념
2) 특성
3) 체계적 관점에서의 가족의 기능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대상
4) 유형
3.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
1) 공헌점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도입과 발달에 영향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적 틀 형성
2) 한계점
(1) 실증적 검증의 어려움
(2) 지나치게 포괄적인 이론
(3) 특수 상황 적용의 어려움
4.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서 자아분화의 개념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2) 자아분화의 개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 및 생존의 개념은 물리적 체계의 행태와 유사성이 있다. 그러나 체계이론에서 생물학적, 물리적 측면과 유사한 여러 특성들이 그렇듯이 모든 사회 체계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는 없다.
4.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서 자아분화의 개념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보웬은 미국 테네시(Tennessee)에서 대가족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테네시대학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군에 5년간 복무하는 동안 외과에서 정신과로 관심이 옮겨간다. 정신과에서는 정신분열증에 관심을 가졌고 정신분석 훈련을 받는다. 특히 정신분열증 아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즉 아동이 정신분열증을 겪는 경우는, 미해결된 모-자 공생관계의 결과로써 미성숙한 어머니는 자신의 감정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아이와 공생관계를 맺는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 후 가족이 함께 사는 것을 관찰하면서 연구한 정신분열증 가족에 관한 유명한 연구를 실시한다. 그 결과 모자간의 감정적 강도는 보웬이 가정했던 것보다 강했고 이러한 감정적 강도가 모자관계를 넘어서 다른 가족들도 가족문제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한. 이처럼 보웬은 가족치료 기법 개발에 공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치료를 위한 포괄적인 이론 정립에도 노력을 기울인 학자로, 가족치료 분야에서 큰 업적을 쌓았다. 보웬의 가족치료에서의 이론적 기여는 자아발달과 과거를 중요시하는 정신분석적 접근과 현재 상호작용하는 단위로써의 가족에 관심을 두는 체계적 접근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한 것이다. 또한 그는 가족을 다세대적 현상으로 보았으며 다세대에 걸친 가족체계의 분석을 통해서 현재 가족의 문제를 파악하려고 했다.
2)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분화란 개인이 사고(지적기능)와 정서(정서적 기능)를 분리시킬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정서적 성숙과 자기가 태어난 가정으로부터 개별화된 정도를 말한다. 개인적인 측면-자아가 분화되지 못한 사람은 지적기능이 정서적 기능에서 분화되지 못하고 융합되어 있다.
대인 관계적 측면에서는 볼 때는 거짓자아(타인의 정서적 압력에 쉽게 변하는 자아)보다 참자아(자기 자신의 확고한 신념과 확신 및 생활원리로 구성된 자아로 주위의 정서적인 세력에 굴하지 않는 자주적 독립적이며 융통성이 있고 일관성이 있는 자아)가 발달되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아가 분화되지 못한 사람은 자기 자신의 일관된 신념에 따란 자주적 독립적인 행동을 하지 못 하하고 이질적인 타인의 견해에 쉽게 동조하며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 공격이나 비난을 회피하는데 급급한 삶을 산다. 자아분화 개념은 그의 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치료목표이고 성장목표가 된다.
자아 분화 수준
정신 내적 수준
대인적 수준
분화
미분화
분화
미분화
사고로부터 감정을 분리
사고와 감정의 균형
풍부한 정서와 자발성
억제 능력과 객관적 사고 능력
감정으로부터 사고를 구별하기 어려움
객관적 사고를 거의 못함
고조된 감정에 의해 지배받음
쟁점에 대해 일정한 입장과 믿는 것을 결정, 신념을 행동화함
타인과 친밀한 정서적 접촉하면서 확고한 자아정체감과 독립성을 유지
가정의 조화 또는 강요에 의한 자기희생이 없음
확신과 신념을 확고하게 가지지 않음
자기 의견을 갖지 않음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을 중요시함
자신과 타인을 분리하기 어려움
남의 인정을 추구
외부와 타인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의존적
감정을 토대로 의사결정
Ⅲ. 결론
우리사회가 급속도로 산업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졌다. 과거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지만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적자생존의 원칙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개인은 언제나 긴장하고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지친 개인이 쉴 수 있는 곳이 가정, 가족이다. 그러나 가족도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위기를 맞고 있다. 양육문제, 노인문제, 성, 가정폭력, 청소년 비행, 이혼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가족원의 긴장과 불안감을 초래하는 가족환경에 대해 과거처럼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전문적인 조언과 상담 등을 통해서 가족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과거 1950년대 중반까지 개인상담 및 치료만이 있었다. 그러나 개인 상담과 치료는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혔고 가족 상담이 시작되었다.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가족의 기능 회복이나 강화 등을 목적으로 가족의 의사소통 기술, 가족체계의 경계 만들기 등을 통해서 대인관계의 질적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일련의 상담 및 치료활동을 한다. 특히 체계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개인의 행동에 대한 초점에서 벗어나 개인이 관계하는 체계의 성원들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인간을 보다 폭넓은 입장에서 이해하는 데 기여하였다. 체계이론은 체계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 및 사회체계의 적응 또는 부적응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이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다양성이나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는 앞으로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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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용,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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