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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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매체의 이해
1) 보건교육매체의정의
2) 교수매체 활용의 의의
3) 보건교육매체의 종류

2. 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
1) 학습자분석
2) 목표 진술
3) 방법, 매체 및 자료선정
4) 보건교육매체의 활용
5) 학습자 참여
6) 평가와 수정

3. 비투사 매체

4. 투사 매체

5. 시청각 매체

6. 상호작용 매체

본문내용

작가능
-보편화되어서 주의집중하기가 어렵움
-교육목표와 내용 동일하지 않은 경우 정보의 제공 제한
챠트
-도표, 그래프, 다이아프램, 지도 등시각화한 교재
-쉽게 제작가능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음
-제작비용도 저렴
-주의집중과 흥미유발에 유용
-장기간 사용하면 평면성 때문에 지루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다룰 수 없음
-사용 가능한 크기가 제한
4. 투사매체
종 류
장 점
단 점
투시환등기
-기계로 조작이 매우 간편함
-자료의 제작이 용이
-색체의 표현이 자유로움
-TP에 다시 쓰고 지울 수 있어 융통성 있음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없음
-학습자들과 대면하여 눈맞춤 가능
-평면적인 상만을 제시되어 단조로운 수업이 될 수 있음
-학생들의 시야를 막지 않도록 교사는 앉아서 수업을 시행
-대집단 발표에 적합
-음성정보 없어 자율학습 안됨
실물 환상기
-실물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교사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정확하고 쉽고 빠르게 제시
-자료를 제시하고 토론가능
-실내조명을 완전히 없애고 암막을 사용해야함
-내장된전구로 인해 발생되는 열로 인해 자료가 훼손될 수 있음
-기계가 크고 운반이 불편함
-추가로 조명 사용하므로 비경제적임
슬라이드
활동기
-실물이나 보기 어려운 실제 상황 등을 슬라이드로 만들어 확대 투영
-대상자에게 동일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음
-정지화면을 반복으로 볼 수 있음
-손쉽게 제작 관리 보관할 수 있음. 그리고 슬라이드의 순서를 바꾸어 재편집이나 첨가할 수 있어서 전개에 융통성이 있음
-전기와 암막의 시설이 요구됨
-주의집중이 어려움
필름스트립
-사진이 연속적으로 붙어있어서 연보여줄 수 있음
-슬라이드보다 비용이 적게듬
-한 장면을 오래 볼 수 있음
-음악과 대사를 첨가할 수 있음
-학습효과를 높음
-사진이 연속적으로 붙어 내용의 순서를 바뀔 수 없음
5. 시청각매체
종 류
장 점
단 점
비디오 테이프
-실물이나 모형으로는 보여주기 어려운 경우 진행과정 제작
-간접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음
-실제 경험과 가장 가까운 경험을 할 수 있음
-시간,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제시 가능
-주의집중을 지속시키는 것이 용이
-학습자의 토의를 자극
-많은 예산과 기술이 요구
-사용시 시설과 기구를 갖추어야 함
-필름의 내용 수정 어려움
교육 방송
-텔레비전방송, 라디오방송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전달 가능
-속보성: 정보를 빨리 전달
-동시성: 전국으로 동시에 전달
-경제성: 제작비용이 드나 많은 시청자에게 송출가능
-비문자성: 시각, 음성 정보 전달하여 해독력에 영향 적음
-일방적인 정보전달: 가장 큰 단점
-제한성과 즉시성: 시청자의 요구가 반영되기 어려움
-녹화해 두지 않으면 다시 볼 수 없음
학교 방송
-주의 집중 시킬 수 있음
-빠르게 많은 대상자에게 전달
-음성전달매체로 상상력을 발휘 할 수 있음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상실
-개별화교육 어려움
영화
-영화는 움직임, 색깔, 음향을 풍부하게 제공가능
-실제경험과 가장 가깝게 접근가능
-대상 집단의 크기에 상관없이 학습에 이용
-새로운 지식과 행동, 태도, 가치를 배울 수 있음
-필름이 파손되기 쉬움
-필요한 부분을 보기위해서는 처음부터 다시 돌려야 함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도 어려움
6. 상호작용매체
종 류
장 점
단 점
컴퓨터,
멀티미디어,
인터넷
-동화상, 그림, 음향효과 등이 주의를 집중 시키고 동기유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개별화 효과 높음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학습효과 높음
-많은 양의 데이터를 탐색하여 문제해결력 향상
-정보를 저장하여 복습에 유용함
-적에 맞는 소프트웨어 구하기 어려움
-컴퓨터, 주변기기 구입비용이 많이듬
-비교육적 프로그램에 노출
-품질을 관리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없어 비효과적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음
컴퓨터 프로젠이션
-다양한 문자, 음향, 영상, 애니메이션 효과 등으로 흥미유발
-학습자 속도대로 학습가능
-링크로 정보를 공유 가능
-구입과 유지에 비용이 고가
-제작할 때 기술, 시간. 노력이 필요
디지털 이미지
-디지털 카메라는 인화, 스캔 등 추가적 과정 필요 없음
-사진을 많이 저장 할 수 있음
-편리하며 쉽게 조작 가능
-자료를 확대, 축소 가능
-고가의 제품이 많음
<참고 문헌>
-박노예(1993). 보건교육. 수문사
-박인혜 외(2011)「보건교육」, 정문각,
-양순옥 외(2006) 「보건교육」, 메디컬코리아
-양봉민(1999). 보건경제학. 나남출판
-신유선외(2010), 보건교육학, 수문사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06
  • 저작시기202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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