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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이다.
· 기독교의 선교적인 의미에서 종교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이 평가는 기독교 입장에서 평했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다. 이상의 몇 가지로 KSCF의 글을 검토해 보았다. 프레이리의 사상에 대한 단선적인 이해와 절단은 민중 교육론에 대한 다양한 수용과 관점을 분석하는데 한계이다. 실상 나는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이 본질은 한국에서는 제대로 실천도 안 해 보고 나가떨어진 이론이라고 본다. 또한 그의 사상에 대한 평가와 비판만 했지, 우리식으로 수용된 적이 없다고 본다. 과거 \'우리와 다르네.\'라는 회의적인 시각만이 있다고 볼 수 있다. 80년대 조금씩 이론적 검토가 시작되었는데, 더욱 깊이 있는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한국적 수용 실패라는 귀결로 연결되었다.
참고문헌
김정환(2001), 교육철학, 박영사
김형효(1990),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서울 : 삼지원
박종욱, 도덕 교육론에 대한 루소와 듀이의 견해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2003.
김진, 분석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 UUP, 2005.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 기독교의 선교적인 의미에서 종교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이 평가는 기독교 입장에서 평했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다. 이상의 몇 가지로 KSCF의 글을 검토해 보았다. 프레이리의 사상에 대한 단선적인 이해와 절단은 민중 교육론에 대한 다양한 수용과 관점을 분석하는데 한계이다. 실상 나는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이 본질은 한국에서는 제대로 실천도 안 해 보고 나가떨어진 이론이라고 본다. 또한 그의 사상에 대한 평가와 비판만 했지, 우리식으로 수용된 적이 없다고 본다. 과거 \'우리와 다르네.\'라는 회의적인 시각만이 있다고 볼 수 있다. 80년대 조금씩 이론적 검토가 시작되었는데, 더욱 깊이 있는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한국적 수용 실패라는 귀결로 연결되었다.
참고문헌
김정환(2001), 교육철학, 박영사
김형효(1990),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서울 : 삼지원
박종욱, 도덕 교육론에 대한 루소와 듀이의 견해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2003.
김진, 분석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 UUP, 2005.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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