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철학의 진리관과 교육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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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포스트모던철학의 진리관과 교육의 시사점
Ⅰ. 포스트모던철학과 상대주의, 그리고 교육의 위기

Ⅱ. 포스트모던철학과 반정초주의
1. 소여성의 부정과 가치부가설
2. 진리의 우연성과 상호비교불가능설
3. 진리의 다원성과 해체설

Ⅲ.포스트모던철학과 새로운 사회의 비젼
1. 인간주체성의 조
2. 사회적 협동과 대화의 강조
3. 전통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Ⅳ. 포스트모던철학의 교육적 시사
1. 비판적 사고의 함양을 위한 교육
2. 가치와 주체성의 교육
3. 사회적 협동을 통한 전통의 습득과 재창조를 위한 교육

Ⅴ.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의미하지 않으며, 또한 그렇게 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앞서 논의한 바 있듯이, 사회를 통해 획득한 모든 신념과 가치, 언어와 개념, 지식과 경험을 벗어나 사고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지향하는 한에 있어서 우리는 이미 그러한 지향을 가능케 하는 수많은 신념과 가치, 언어와 개념, 사고의 논리와 방법을 사회로부터 습득하여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사회적 삶과 존재를 가능케 하는 바탕으로서의 전통의 의미와 중요성은 이러한 까닭에 교육에 있어서 강조되어야만 하는 것이다.그러나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적 전통이 갖는 중요성을 이렇듯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전통이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며 우리는 그러한 전통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결코 의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전통이란 거부할 수 없는 무엇으로, 누구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모습의 사회적 삶을 지향하여 인간들이 협동적 노력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 왔고 또한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은 전통의 일방적인 전달과 수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새로운 전통의 형성과 재창조를 위해 사회적 협동과정 - 즉, 대화와 논의의 과정 - 에 능동적이며 비판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의 형성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삶이 우리가 태어나고 자라난 사회적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며, 또한 삶에 대한 공통된 관심과 이해를 갖는 사회구성원간의 공동노력을 통해 끊임없이 새롭게 전통을 재선택하고 재창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올바르게 인식토록 할 때, 전통에 대한 애착심과 사회적 연대의식을 새롭게 다질 수 있을 것이다.비판적이며 주체적 개인의 형성을 가능케 하는 사회적 전통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연대의식은 결코 주입을 통하여 제대로 길러질 수는 없을 것이다. 그것은 실제 교육의 장 속에서 교사나 동료학생들과의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의 경험과 공동의 지적 노력의 과정에 참여하는 속에서만 올바르게 체득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장은 기존의 사회적 전통을 일방적으로 전달.수용하기 위한 학습의 장이 아니라,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와 탐구의 장이며, 그러한 대화와 탐구의 공동노력의 과정속에서 전통이 습득되고 재창조되는 학습의 장이어
야 하는 것이다.
Ⅴ. 맺는말
이 글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지식과 합리성의 역사성에 대한 강조를 둘러싸고 후기현대철학의 정신이 제시하고 있는 것은 주관주의와 비이성주의 그리고 허무주의로 이끄는 자기파괴적 상대주의가 결코 아니다. 왜냐하면, 지식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한 인식의 이면에는, 사회적 산물로서의 지식을 형성하고 창조해 나가는 인간주체성의 중요성, 협동적인 지적 탐구와 대화의 중요성, 그리고 협동적 노력과 대화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사회적 협동 과정에 비판적.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주체적 개인의 형성을 가능케하는 근원적 힘으로서의 사회문화적 전통과 환경의 중요성, 또한 그러한 사회문화적 전통을 형성하는 바탕으로서의 인간의 도덕적 선택과 관여의 중요성에 대한 깊고도 새로운 인식이 굳건히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와같은 인식에 터하여 민주적이며 합리적인 사회형성에 대한 희망과 비젼이 새롭게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포스트모던철학이 제공하고 있는 이와같은 새로운 인식과 사회적 희망을 바탕으로 교육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비젼이 새롭게 모색될 수 있음을 논의하고, 구체적으로 몇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지만 그것들은 모두 극히 일반적인 것이며, 또한 어떻게 보면 새로운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비판적 사고나 주체성의 함양, 그리고 가치교육의 중요성 등은 교육에 있어서 항상 강조되어 왔다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후기현대철학에 대한 그릇된 인식에서 극단적 개인주의와 비이성주의, 상대주의와 허무주의가 확산되어 나가고, 또한 교육의 역할에 대한 회의와 냉소주의가 대두되고 있는 마당에 있어서, 포스트모던철학이 제공하고 있는 새로운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새로운 관점과 근거에서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의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포스트모던철학적 논의가 제공하는 강조점과 시사점에 입각하여 교육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비젼이 새롭게 모색되고 있다. 그러한 노력들에 있어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교육의 전통적인 지적.도덕적 기반에 대한 극단적 비판으로부터 빚어지고 있는 교육적 냉소주의와 패배주의, 무기력을 극복하고, 인간의 능동성과 주체성, 가치와 관여, 전통과 역사, 대화와 협동, 연대의식, 그리고 사회적 희망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그에 대한 언어들을 엮어 "교육적 가능성의 언어"를 구축하는 일이다(Bowers,1985; Cherryholmes, 1988 ; Giroux, 1988, Greene,1988; Gutmann,1987). 교육적 가능성의 언어란, 다시말해,대화의 정신과 연대의식으로 충일한 개인, 그리고 공동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사회적 협동과정에 능동적이며 비판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개인을 육성함으로써 사회적 통합과 함께 새로운 사회적 변화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교육이 지닐 수 있음을 설명하는, 교육에 대한 새로운 희망과 비젼의 언어인 것이다. .
참고문헌
서범석, "포스트모더니즘 연구",1997.
윤자정,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미학」5집, 한국미학회,1990.
윤종진,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경영」,서울:원미사, 1998.
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 1991.
이합 핫산,「문화 및 문학이론」, (정정호편역, 「포스트모더니즘」,종로서적, 1985.)
조정래 나병철, 「소설이란 무엇인가」,서울:평민사, 1991.
「교육대백과사전」(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v.s.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http://cybersung.com.ne.kr/cyberlecture/post.htm
http://march.kwede.net/mm/mm-19.html
http://education.kongju.ac.kr/hakpds/contentread.asp?
  • 가격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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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27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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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3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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