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양극화에 따른 사회윤리의 필요성(소설 원미동 사람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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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양극화에 따른 사회윤리의 필요성(소설 원미동 사람들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2.연구방법

Ⅱ.본론 2p
1.사회윤리 개념
2.작품분석
(1)저자
(2)줄거리
(3)등장인물
(4)구성단계
3.작품의 시대상
(1)저농산물가격정책
(2)경제정책-개발시대의 농업정책
(3)작품 내 사회윤리적 문제
4.존 롤스의 정의론
5.롤스의 정의론에 입각한 사회윤리 실천사례

Ⅲ.결론

본문내용

을 가져온다 하더라도 이러한 거래는 허용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2 차등의 원칙(불평등이 인정되는 경우)->분배의 원리
-사회에서 가장 약자에 속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경우에만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인정한다.
●기회 균등의 원칙: 불평등은 기회의 공정한 조건아래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는 직위와 직책에 결부 되야 함
●최소 수혜자 우선성의 원칙: 불평등은 사회의 최소 수혜자들의 최대이익이 되어야 한다.
우선순위: 제1원칙> 제2원칙 / 기회 균등의 원칙>최소수혜자 우선성의 원칙
5.롤스의 정의론에 입각한 사회윤리 실천사례
-누진세 두산백과 재정 (조세분야)
소득 금액이 커질수록 높은 세율을 적용하여 고소득자에게는 높은 세금을, 저소득자에게는 낮은 세금이 적용되도록 정한 세금
제도의 목표: 소득재분배
-소득 이전적 보조금제도 지식백과 소득 이전 보조금
현대사회는 저소득층을 주된 대상으로 하여 소득, 식품, 의료, 주택 등의 기본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부가효과 : 보조금제도는 저소득층의 소비성향을 늘려 사회 전체의 경제성장 유발
-국가장학금제도 한국장학재단 - 장학금 소개
추진제단 : 한국장학재단
추진 목표 :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지원
추진 경과
2011년에 9월 마련, 2012년부터 시행
2015년 . 정부재원장학금과 대학자체노력으로 등록금 부담을 절반으로 경감하는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 완성
2016년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을 위하여 3조 6,545억원 예산 확정
-학생부종합전형 ->고른기회, 기회균등 전형
Ⅲ.결론
- 작가는 문학작품을 통해 당시 현실상황에 대한 비판, 현실 사회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전달한다. 소설 속에 묘사된 이야기를 통해 독자는 소설 배경 속 사회문제에 대해 생각한다. 이처럼 작가의 생각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독자에게 문제고찰의 기회를 주어 사회윤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1980년대 소시민들의 생활문제에 초점을 맞춘 『원미동 사람들』에서 우리는 극복할 수 없는 빈부격차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고 작가의 의중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1960년부터 이어진 산업위주의 정책으로 1980년대뿐 아니라 지금까지 사회양극화 현상이 일어났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 속에서 공정으로 서의 정의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존 롤스의 정의론에 입각하여 결과뿐만 아닌 과정 또한 공정한, 최소수혜자에게 최대이익이 돌아가는 사회구조와 제도를 만든다면 빈부격차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최양진(2003),\"John Rawls의 분재정의: 최소수혜층의 복지향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실에서 사회윤리와 존 롤스의 정의원칙에 기반한 제도들을 찾을 수 있었다. 그가 주장하는 것처럼 공정한 기회균등은 최초 출발의 평등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기회균등은 교육기회, 문화적 영향, 재산상속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보장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는 기회균등이 보장되고 있지만 이러한 기회균등이 형식적인 것에 그치고 실질적으로 구성원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일 것이다.(현행 제도와 기회균등의 한계점)그러므로 공정한 기회균등이 완전히 실현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시장기구의 분배를 통한 결과가 반드시 정의로운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회의에도 불구하고 ‘현실이 불평등하다’ 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롤스의 이론이 규범적 호소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롤스에 의하면 가난한 사람들이 불평등한 분배구조로부터 이득을 본다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소유하게 될 기본적인 재화의 절대량이증가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의 소득이나 부가 약간 증가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들의 사회적 신분 또는 인간성이 향상되었다고 평가될 수는 없다. 반면 물질적 재산이나 부가 덜 확보되었다고 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상실되었다는 것도 물론 아니다. 단지 차등의 원칙에 의한 분배의 결과가 소득이나 재산의 편중현상을 더욱 심화시킨다면 사회전체의 만족도는 낮아지고 부정의한 분배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롤스의 주장은 기본적인 재화가 반드시 구성원들의 자존감을 유지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재화의 공정한 분배가 사회의 부정의한 분배를 개선하여 사회전체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위키백과,“사회양극화”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D%9A%8C_%EC%96%91%EA%B7%B9%ED%99%94 (2016.4.31.)
2.“사회윤리”, 『경찰학사전』, 법문사(2012)
3.네이버지식백과“사회윤리”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71321&cid=40942&categoryId=31532 (2016.04.31.)
3.네이버지식백과-한국현대문학사전,“양귀자”,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615&cid=41708&categoryId=41737 (2016.04.31.)
4.양귀자,『원미동 사람들』,살림(2004),
5.네이버지식백과-한국근현대사사전,“저곡가정책”,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0375&cid=42958&categoryId=42958 (2016.04.31.)
6.네이버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경제정책”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66775&cid=46630&categoryId=46630 (2016.04.31.)
7.최양진(2003),\"John Rawls의 분재정의: 최소수혜층의 복지향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박규송(2011),\"Rawls 정의론의 질서정연한 사회에 관한 연구:정의로운 사회의 특성과 복지국가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리앙이원,소득분배 양극화현상에 관한 비교연구:중국과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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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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