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유사점
Ⅱ. 차이점
Ⅱ. 차이점
본문내용
만 에누마 엘리쉬의 티아맛(Tiamat)은 신화적 인물이고 창세기의 테홈(Tehom)은 깊음, 바다, 대양, 큰물이 모인 곳을 가리킨다.
빛의 창조에서 성경은“빛이 생겨라”하는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 빛이 생겼는데 반해 에누마 엘리쉬에는 빛이 신 자체로부터 유출되어 나온다.
성경에는 궁창의 창조 및 창조 사역이 말씀에 의한 창조를 말하지만 에누마 엘리쉬에는 전체 문맥상 말씀에 의한 창조보다는 마르둑의 투쟁과 그 결과적인 승리의 부산물로 작품을 만드는 노동에 의한 창조이다.
성경과 에누마 엘리쉬의 차이점은 인간창조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창세기에 나오는 하느님의 인간 창조는 인간을 하느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으며, 물속의 것들과 하늘의 나는 새들과 땅위의 온갖 짐승들을 다스리게 하셨다. 그러나 에누마 엘리쉬에서는 인간 창조 동기가 오직 신을 위해서 인간을 노예처럼 부려먹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반란을 일으키고 전쟁을 도모한 킹구의 처형 후 그의 피로 인간이 만들었다.
창세기에서 하느님은 창조를 끝마치시고 안식하시며, 그 일곱째 날을 축복하셨고 거룩하게 하셨다. 그러나 에누마 엘리쉬은 승리와 창조를 끝낸 마르둑에 대한 신들의 축하와 연회가 그들의 휴식이었다.
빛의 창조에서 성경은“빛이 생겨라”하는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 빛이 생겼는데 반해 에누마 엘리쉬에는 빛이 신 자체로부터 유출되어 나온다.
성경에는 궁창의 창조 및 창조 사역이 말씀에 의한 창조를 말하지만 에누마 엘리쉬에는 전체 문맥상 말씀에 의한 창조보다는 마르둑의 투쟁과 그 결과적인 승리의 부산물로 작품을 만드는 노동에 의한 창조이다.
성경과 에누마 엘리쉬의 차이점은 인간창조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창세기에 나오는 하느님의 인간 창조는 인간을 하느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으며, 물속의 것들과 하늘의 나는 새들과 땅위의 온갖 짐승들을 다스리게 하셨다. 그러나 에누마 엘리쉬에서는 인간 창조 동기가 오직 신을 위해서 인간을 노예처럼 부려먹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반란을 일으키고 전쟁을 도모한 킹구의 처형 후 그의 피로 인간이 만들었다.
창세기에서 하느님은 창조를 끝마치시고 안식하시며, 그 일곱째 날을 축복하셨고 거룩하게 하셨다. 그러나 에누마 엘리쉬은 승리와 창조를 끝낸 마르둑에 대한 신들의 축하와 연회가 그들의 휴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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