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략적간호관리][출처표기] 1.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을 제시하고, 보건의료 시스템의 재구성과 맞물려 부상하고 있는 간호 가치와 갈등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 2.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전략적간호관리][출처표기] 1.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을 제시하고, 보건의료 시스템의 재구성과 맞물려 부상하고 있는 간호 가치와 갈등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 2.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을 제시하고, 보건의료 시스템의 재구성과 맞물려 부상하고 있는 간호 가치와 갈등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논하시오.
    1) 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압력요인
    2) 보건의료 시스템의 재구성과 맞물려 부상하고 있는 간호 가치와 갈등
    3) 미래의 간호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2.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1) 전략계획의 개요
    2) 전략계획의 과정
    3)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4) 전략계획 도입 시 장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격의 결정과 적정 공급량의 결정 및 의료비 지불 자체를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이러한 기구의 정책은 모든 의료산업의 존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에 따라 의료조직의 재무관리, 경영전략을 위한 전략계획이 필요한 것이다.
넷째, 대자본의 의료조직에의 유입을 들어 볼 수 있다. 경영에 관련된 문제를 기업 내부의 문제로 국한하고 조직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폐쇄체계에서 이제는 조직의 개념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모든 제반 요건과 정보를 교환해야 하는 개방체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개방체계 관점에서는 대자본이 투자되는 의료산업의 참여는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고급진료에 따른 진료비 팽창, 의료수혜 계층화 등의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나고 있다.
다섯째, 세계무역기구의 체제 안에서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각종 규제 철폐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규제 그 자체가 상당한 비용을 발생시키며 자유경쟁이 제한됨으로써 시장이 왜곡되며 경제적 효율성이 저하되거나 사회적 형평성이 저해된다. 결과적으로 규제로 인하여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이 증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김영훈, 2000, p6-p8).
4) 전략계획 도입 시 장점
현대의 의료조직에 대한 경영환경은 경제적인 합리성과 부합되지 않는 측면들이 있어 개인 의료조직과 공공의료조직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진료 기능과 관련하여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의료조직의 경영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이제 의료조직의 경영에 있어 전략계획은 21세기 의료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의료조직에 있어서 전략계획은 일반기업의 경영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요건이라기보다는 상호 연계된 요소들로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의료조직에서 병원 조직에 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면 경쟁병원보다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진료 방법이 다를 때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략들은 이익을 증가시키는 핵심비즈니스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전략계획과 방법 중에는 전략적 포지셔닝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제품이 소비자의 욕구에 잘 부응하면서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시장점유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것이 높을수록 시장 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전략 중 실제적으로 구획, 범위에 초점을 맞춘 전략계획을 예로 들어볼 수 있다. 모든 전략은 실제적으로 전략 범주에 포괄적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가 내재함으로써, 배제됨으로써 특정 지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의료조직 중 치과 분야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과정이 많이 적용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심미 치료나 무통 치료는 널리 알려진 전략이다. 하지만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면서 세분 시장에 집중화된 차별화를 넘어선 표백, 레이저 치료 전략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치과에서 차별화된 치료의 기술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가능성에 제한이 없으며, 다양한 진료 스타일로 인해 차별화의 기회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Ⅲ. 결 론
최근의 변화하는 의료환경은 보건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하는 다양한 압력요인을 형성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관리자들과 간호사들은 그들이 속한 조직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관련 있는 역할들이 강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간호사는 관리와 임상에서 보다 적극적이 되어야 하고 건강관리조직체에서 간호관리자들은 리더십과 관리책임에 참여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 및 간호관리자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의미 있게 효과적으로 업무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략계획은 조직의 방향감각을 민감하게 감지해서 확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 이런 전략계획 활동을 통해 간호관리자들에게도 여러 가지 이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즉, 위기 형태 속에서 관리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관리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처럼 전략계획은 조직의 불확실성과 위험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을 운영해 가는 관리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증가시켜 줄 수 있다. 특히 전략계획의 특성에는 조직의 취약점과 강점에 대한 상세한 평가가 포함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의료조직, 간호관리자, 지도층은 개인 혹은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보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전략계획은 의료관리자들에게 새로운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불안감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과정에 대한 거부반응을 해소할 수 있도록 확실하고 굳건한 헌신적 몰두와 지도자 또는 의료경영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이병숙(2019),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2. 이병숙ㆍ강성례 외 3명(2016), 간호관리학, 정담미디어.
3. 김대건(2014), 기록관리 전략계획의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4. 이상미ㆍ박성애ㆍ김명애(2014), 전략적 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김효재(2012), 의료관광 마케팅 분석에 의한 국제병원 실내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6. 은하출판사 편집국(2011), 핵심 전략적 간호관리, 은하출판사
7. 이재녕(2001), 전략계획의 특성에 의한 재건축 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8. 김영훈(2000), 치과병원에서의 니치전략 사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Note]
교재는 초판 6쇄 발행본: 2014. 01. 25일 발행된 교재를 참조하였습니다.
이상미ㆍ박성애ㆍ김명애 저, 2014 (위 파란색 마킹된 교재입니다) 혼선 없으시길 바랍니다.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3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