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넥슨 기업분석과 SWOT분석 / 과금문제 실태분석 / 넥슨 미래전략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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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넥슨 기업분석과 SWOT분석 / 과금문제 실태분석 / 넥슨 미래전략방향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넥슨 기업소개

2. 게임산업분석

3. 넥슨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넥슨의 과금문제와 실태연구

5. 넥슨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넥슨 경영전략 사례
(1) 인수합병 (M&A)전략
(2) 벤치마킹전략
(3) 전략적제휴 전략
(4) 해외진출전략

7. 넥슨 마케팅전략 사례
(1) 키즈마케팅
(2) 캐릭터마케팅
(3) 연계촉진전략
(4) 내부마케팅

8. 넥슨의 미래전략방향 제시

본문내용

마킹전략
슈퍼 마리오에서 나온마리오 카트를 넥슨에서 벤치마킹을 한바 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이것을 넥슨에서 마리오 카트를 표절했다 생각하고 결과적으로는 넥슨의 이미지를 깍아 내린결과가 되었다.
(3) 전략적제휴 전략
코카콜라는 카트라이더 이미지가 새겨진 코카콜라를, 넥슨은 코카콜라 포인트서비스 \'코크플레이(CokePLAY.com)\' 전용 아이템, 코크플레이 전용 트랙을 내놓게된다.
카트라이더 이용자들은 코카콜라를 구입해 들어 있는 10자리 코드를 코카콜라코크플레이 사이트에 입력해 모은 포인트로 카트라이더의 코크플레이 전용 아이템을구입할 수 있다.
양사는 또 총 상금 5천만원 규모의 게임대회 \'코크플레이배 카트라이더 리그\'도함께 여는 등 다양한 공동 마케팅 행사를 벌인바 있다.
그리고 코카콜라 자체 사이트인 코크플레이 플레이 머니와 카트라이더 게임머니인 루찌를 연동시켰다. 즉 코크플레이머니로 카트라이더 아이템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코크플레이머니는 코카콜라 제품을 구입하면 겉포장에 적혀있는 코드번호를 코크플레이 사이트에 입력해서 사이버머니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 것이기 때문에 코카콜라를 사먹으면 결과적으로 루찌를 얻을 수 있다.다음은 코크플레이 홈페이지에 실제로 게재되어 있는 메이플스토리와 카트라이더의 게임 아이템들이다. 코카콜라를 구입 후 제품코드를 입력하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4) 해외진출전략
넥슨은 국내시장 뿐 아니라 우수한 게임 콘텐츠 서비스를 통하여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190여개 국가에서 약 9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 전체 매출의 3분의2(71%)이상의 매출을 해외 시장에서 거둬 글로벌 게임사로사의 면모를 강화 하고있으며, 유저들을 세심하게 파악하기 위해 ‘툴’ 과 ‘유저보이스 2.0’ 를 사용중이다. 이 두가지 서비스는 유저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개임 내에서도 여론과 동향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유저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하기 위해서 넥슨이 만든 서비스이다.
7. 넥슨 마케팅전략 사례
(1) 키즈마케팅
연령층이 어린 유저의 유입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써 게임에 출현하는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이용해 게임의 단행본은 물론 교육용 서적도 출간. 서적을 통해 캐릭터에 익숙해진 새로운 유저의 유입 통로로서의 역할을 한다.
(2) 캐릭터마케팅
카트라이더의 캐릭터들은 전작인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캐릭터들이다. 크레이지 아케이드란 고전 게임인 ‘봄버맨’의 넥슨판 게임이다. 화면에서 여러 가지 장애물들을 물 폭탄으로 없애 나가면서 상대방이 물 폭탄에 맞게 하면 승리한다. 이 게임의 캐릭터인 다오와 디지니등의 여러 캐릭터들은 카트라이더에서도 그대로 나온다. 그리고 여러 가지 아이템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탈 것의 개념이 있다. 우주선이라든가 거북이를 타고 미로를 돌아다니면 상대방보다 더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이다. 크레이지 아케이드에서의 이러한 캐릭터 적 요소를 카트라이더가 그대로 승계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카트라이더 내부에서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대화 내용에 따라서 캐릭터들이 귀여운 여러 가지 표정을 짓고 소리를 낸다. 이러한 모습에 많은 사용자들이 열광하였다
넥슨의 이런 캐릭터를 내세우는 전략은 크게 주요했다고 볼 수 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를 통해 많이 친숙해진 캐릭터들이 나오는 게임은 사람들의 이목과 관심을 집중했고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했다. 광고에서도 캐릭터를 부각시킨 광고 전략을 썼다. PC방에 카트라이더 캐릭터를 커다랗게 세워둔 광고판을 보급했으며 지면광고나 TV광고에서도 넥슨 고유의 캐릭터들을 전면에 내세웠다.
(3) 연계촉진전략
넥슨은 다양한 연계촉진 전략을 사용했다. 연계 촉진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이나 또는 상표를 통하여 그들의 소비자에 대한 판매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서로의 기업이나 상표에 대하여 서로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는 쿠폰, 환불 등의 판매 촉진 수단을 서로 공동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메이플스토리\'의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넥슨 클럽\'은 편의점 CU와 공동마케팅 제휴를 체결하고 CU상품 중 \'메이플스토리\' 상품들을 판매하고 쿠폰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쳤다. 또한 \'메이플스토리\'의 세계관과 캐릭터 등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아동용 도서 메이플스토리 백과사전, 메이플스토리 만화책 등을 발간을 했으며 각 180만부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며 아동도서부분 1위에 오르는 등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과도 연계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에서 판매촉진 전략을 구사했다.
(4) 내부마케팅
1) 포상제도
- 매년 한 해 동안 뛰어난 업무 역량을 보여준 우수사원, 우수팀을 선정하여 시상, 격려금과 포상 휴가가 주어짐
2) 369 재충전 휴가제도- 근속 3년 차, 6년 차, 9년 차 직원은 특별 휴가와 함께 휴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최대 20일, 500만원의 휴가비)
- 장기 근속 직원에 대한 보상을 확실히 하여 만족도를 올림
8. 넥슨의 미래전략방향 제시
넥센은 처음에 10명 남짓한 규모에서 시작되었고 게임개발에만 치중되었지만 조직 규모가 커지면 그것을 관리할 사업부가 존재해야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조직이 크다보면 개인에게 주어지는 권한이 축소될 수 있고 의견에 대한 피드백 시간도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인해 체계적으로 운영되면서도 창의적인 기업문화와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유지될 수 있는 경영체계 개편과 조직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바일게임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모바일 시장은 온라인 pc게임에 비해 비교적 적은 개발비용, 앱스토어와 구글마켓으로 이분화된 글로벌 통합시장으로 단순한 해외진출방식, 간편한 결제시스템으로 용이한 수익구조모델개발 면에서도 온라인게임보다 이윤창출과 점유율 증가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해서 기존기업들이 기술 혁신을 통한 역전의 가능성이 제로라고 볼 수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지속 적인 개발은 꼭 필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질을 높여 제품과 서비스둘다 타 기업 들에게 보여짐에 있어 넘지 못할 벽,즉 진입 장벽을 높여 잠재적 진출 기업의 위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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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7.26
  • 저작시기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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