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페미니즘 이란?
2.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3. 페미니즘이 지향하는 목표
4. 페미니즘의 유형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개인주의 페미니즘
(3) 실존주의 페미니즘
(4)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5) 급진주의 페미니즘
5. 반(反) 페미니즘에 대해
6. 결론 및 나의의견
- 페미니즘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
2. 페미니즘의 등장배경
3. 페미니즘이 지향하는 목표
4. 페미니즘의 유형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개인주의 페미니즘
(3) 실존주의 페미니즘
(4)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5) 급진주의 페미니즘
5. 반(反) 페미니즘에 대해
6. 결론 및 나의의견
- 페미니즘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
본문내용
자계급과의 공통된 적으로 간주한다. 나아가 급진주의 페미니즘도 자유주의 페미니즘도 모두 부르주아 페미니즘이며, 계급차를 숨기고, 그 결과 혁명을 지연시켜 지배계급에 이익이 되는 그릇된 의식으로서 배척한다. 또 여성은 여성끼리 단결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계급의 남성과 장기적인 이익을 공유하는 것을 인식하여 공동으로 싸워 해방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자의 분석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자의 목표를 채용한다. 그러나 페미니스트는 지금까지의 마르크스주의는 여성억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비판한다. 나아가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가 가부장제로부터 얼마나 이익을 얻고 있는가를 설명하나, 가부장제가 또 자본주의와 무관계하게 기능한다는 설명을 하지 않으며, 왜 자본주의 사회가 아니라도 집단으로서 여성은 집단으로서의 남성에게 억압당하는가를 명백하게 하고 있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5) 급진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은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 즉 임신과 출산, 성교 등 육체의 영역이 중요한 억압의 기제로 작동한다고 본다. 대표적인 인물로 파이어스턴을 들 수 있는데, 그녀는 여성억압의 물질적 토대는 경제학이 아니라 생물학에 놓여 있다고 주장한다. 핵가족의 숭배, 일부일처제의 도덕적 언명 등은 다름 아닌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일 뿐이며 궁극적으로 여성이 의존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서는 남성의 영역이 필요치 않은 사회, 즉 인공임신, 동성애를 포함한 계약가족 및 대안가족, 컴퓨터에 의한 가사노동의 대체가 도래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반남성적 페미니즘의 또 다른 축은 인종적 차별과 성적 차별을 이중으로 감내해야 하는 유색인종여성들이 지지하고 있다. 이들은 모든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성적 억압을 받으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인종적, 민족적 동질성을 갖는 남성들과 동일한 억압을 받는다. 이들은 (유색인종)남성부권제의 이익에 종사하거나, (백인)여성운동에 참여하는 두 가지 선택 중의 하나를 강요당하고 있다는 자각으로부터 출발하여 백인여성의 체험과는 전혀 다른 운동노선을 전개하였다. 자신들의 인종적, 민족적 뿌리를 존속시키고자 하는 이들의 관심은 제3세계권에까지 파급효과를 미쳐, 서구 백인여성들의 독점물로만 여겨졌던 여권운동의 새로운 노선이 열리게 되었다. 남성에 대한 혐오감 증대, 전투적인 운동노선, 동성연애, 가족제도의 타파 등이 일견 비현실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급진주의 페미니즘, 특히 반남성적 페미니즘의 지지기반은 그리 넓지 않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 중에서 문화적 특수성과 다양성에 대한 인정 및 발굴은 현대사조와 맥락을 함께하며 발전하고 있다.
5. 반(反) 페미니즘에 대해
반페미니즘적인 반발에서 프랑스 노동계급은 프루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의 생각은 푸리에와 대립되었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은 \'주부 아니면 창녀\'라는 프루동의 사고를 비판했다. 여러 가지 반페미니즘적인 사고는 여성을 \'가정의 영역\'으로 몰아넣었다.
반페미니즘은 학문 세계 안에서, 특히 의학과 법학의 영역에서 격렬하게 터져 나왔다. 예를 들어 비엔나 여성들은 1890년대에 의학부 입학을 요구하였다. 내과의사였던 알베르트 교수는 한 악명 높은 팜플렛 속에서 반대의사를 표명했는데, 이 팜플렛은 오랫동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법학을 공부한 최초의 유럽여성인 켐핀-스피리는 1833년에 취리히 대학에 등록했으나 처음에는 학위가 거절되었고, 나중에는 로마법 교수직에 지원했으나 이 역시 거부되었다. 그녀는 1899년 크게 좌절한 나머지 바젤정신병원의 간부로 취직하고 만다.
이렇게 여성에게 불리한 반페미니즘의 이론을 살펴보자. 그들은 생물학이 여성의 불운한 변하지 않는 운명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의미하는 바는 첫째, 사람들은 남성 또는 여성의 호르몬, 해부적 구조, 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나며, 둘째,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훨씬 더 견디기 어려운 출산의 역할을 떠맡을 운명에 처해 있으며,
셋째, 남성들은 다른 것이 모두 똑같다면 \"남성적인\" 심리학적 특징들(예를 들어 \"독단성, 공격성, 강건함, 합리성 또는 논리적, 추상적,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감성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반면에 여성들은 다른 것이 모두 똑같다면 \"여성적\" 인 심리학적 특징들(예를 들어 \"부드러움, 겸손함, 조심성, 지지함, 감정이입, 동정심, 유연함, 간호심, 직감력, 민감성, 비이기성\")을 나타낼 것이며
넷째, 사회는 남자들은 \"남자답게\", 여자들은 \"여자답게\" 남도록 하여 이 자연의 질서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변하지 않는 특징들 때문에 반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페미니즘운동을 반대하며 페미니즘은 단순한 불평으로 여기기도 한다.
6. 결론 및 나의의견 (페미니즘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
페미니즘은 각자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러 주장의 차이나 대립을 부각시키는 것에 한정하지 말고, 각 입장들이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이고, 극복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하는 식으로 접근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페미니즘이란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현실 사회 내에서 발생하여, 이미 완성된 이론체계라기보다 계속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는 이론임을 알아야 한다.
진정한 남녀평등을 위한다면, 남성은 여성을 사회의 존속을 위한 동반자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고, 여성은 계속해서 공정한 기회와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결국 그것을 정책에 반영시키는 방식으로, 그리고 기존제도(결혼과 가족)를 어느 정도 유지시키며, 과격한 페미니즘을 보다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사회의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은 공존해야 할 수밖에 없다. 여성은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때로는 경쟁자이고, 동료이면서 연인일 수도 있고, 나아가 부부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한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을 다 함께 인정하고, Gender로서의 의미를 확연히 인지하고 있다면, 그것이 곧 의식의 개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문헌>
여성이 글을 쓴다는 것은, 김혜순
문학 속의 여성, 명지대인문과학연구소
페미니즘과 언어 이론, 이기우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자의 분석에 따라 마르크스주의자의 목표를 채용한다. 그러나 페미니스트는 지금까지의 마르크스주의는 여성억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비판한다. 나아가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주의가 가부장제로부터 얼마나 이익을 얻고 있는가를 설명하나, 가부장제가 또 자본주의와 무관계하게 기능한다는 설명을 하지 않으며, 왜 자본주의 사회가 아니라도 집단으로서 여성은 집단으로서의 남성에게 억압당하는가를 명백하게 하고 있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5) 급진주의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은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 즉 임신과 출산, 성교 등 육체의 영역이 중요한 억압의 기제로 작동한다고 본다. 대표적인 인물로 파이어스턴을 들 수 있는데, 그녀는 여성억압의 물질적 토대는 경제학이 아니라 생물학에 놓여 있다고 주장한다. 핵가족의 숭배, 일부일처제의 도덕적 언명 등은 다름 아닌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일 뿐이며 궁극적으로 여성이 의존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서는 남성의 영역이 필요치 않은 사회, 즉 인공임신, 동성애를 포함한 계약가족 및 대안가족, 컴퓨터에 의한 가사노동의 대체가 도래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반남성적 페미니즘의 또 다른 축은 인종적 차별과 성적 차별을 이중으로 감내해야 하는 유색인종여성들이 지지하고 있다. 이들은 모든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성적 억압을 받으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인종적, 민족적 동질성을 갖는 남성들과 동일한 억압을 받는다. 이들은 (유색인종)남성부권제의 이익에 종사하거나, (백인)여성운동에 참여하는 두 가지 선택 중의 하나를 강요당하고 있다는 자각으로부터 출발하여 백인여성의 체험과는 전혀 다른 운동노선을 전개하였다. 자신들의 인종적, 민족적 뿌리를 존속시키고자 하는 이들의 관심은 제3세계권에까지 파급효과를 미쳐, 서구 백인여성들의 독점물로만 여겨졌던 여권운동의 새로운 노선이 열리게 되었다. 남성에 대한 혐오감 증대, 전투적인 운동노선, 동성연애, 가족제도의 타파 등이 일견 비현실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급진주의 페미니즘, 특히 반남성적 페미니즘의 지지기반은 그리 넓지 않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 중에서 문화적 특수성과 다양성에 대한 인정 및 발굴은 현대사조와 맥락을 함께하며 발전하고 있다.
5. 반(反) 페미니즘에 대해
반페미니즘적인 반발에서 프랑스 노동계급은 프루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의 생각은 푸리에와 대립되었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은 \'주부 아니면 창녀\'라는 프루동의 사고를 비판했다. 여러 가지 반페미니즘적인 사고는 여성을 \'가정의 영역\'으로 몰아넣었다.
반페미니즘은 학문 세계 안에서, 특히 의학과 법학의 영역에서 격렬하게 터져 나왔다. 예를 들어 비엔나 여성들은 1890년대에 의학부 입학을 요구하였다. 내과의사였던 알베르트 교수는 한 악명 높은 팜플렛 속에서 반대의사를 표명했는데, 이 팜플렛은 오랫동안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법학을 공부한 최초의 유럽여성인 켐핀-스피리는 1833년에 취리히 대학에 등록했으나 처음에는 학위가 거절되었고, 나중에는 로마법 교수직에 지원했으나 이 역시 거부되었다. 그녀는 1899년 크게 좌절한 나머지 바젤정신병원의 간부로 취직하고 만다.
이렇게 여성에게 불리한 반페미니즘의 이론을 살펴보자. 그들은 생물학이 여성의 불운한 변하지 않는 운명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의미하는 바는 첫째, 사람들은 남성 또는 여성의 호르몬, 해부적 구조, 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나며, 둘째,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훨씬 더 견디기 어려운 출산의 역할을 떠맡을 운명에 처해 있으며,
셋째, 남성들은 다른 것이 모두 똑같다면 \"남성적인\" 심리학적 특징들(예를 들어 \"독단성, 공격성, 강건함, 합리성 또는 논리적, 추상적,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감성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반면에 여성들은 다른 것이 모두 똑같다면 \"여성적\" 인 심리학적 특징들(예를 들어 \"부드러움, 겸손함, 조심성, 지지함, 감정이입, 동정심, 유연함, 간호심, 직감력, 민감성, 비이기성\")을 나타낼 것이며
넷째, 사회는 남자들은 \"남자답게\", 여자들은 \"여자답게\" 남도록 하여 이 자연의 질서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변하지 않는 특징들 때문에 반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페미니즘운동을 반대하며 페미니즘은 단순한 불평으로 여기기도 한다.
6. 결론 및 나의의견 (페미니즘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
페미니즘은 각자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러 주장의 차이나 대립을 부각시키는 것에 한정하지 말고, 각 입장들이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이고, 극복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하는 식으로 접근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페미니즘이란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현실 사회 내에서 발생하여, 이미 완성된 이론체계라기보다 계속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는 이론임을 알아야 한다.
진정한 남녀평등을 위한다면, 남성은 여성을 사회의 존속을 위한 동반자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고, 여성은 계속해서 공정한 기회와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결국 그것을 정책에 반영시키는 방식으로, 그리고 기존제도(결혼과 가족)를 어느 정도 유지시키며, 과격한 페미니즘을 보다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사회의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은 공존해야 할 수밖에 없다. 여성은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때로는 경쟁자이고, 동료이면서 연인일 수도 있고, 나아가 부부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한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여성들을 다 함께 인정하고, Gender로서의 의미를 확연히 인지하고 있다면, 그것이 곧 의식의 개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문헌>
여성이 글을 쓴다는 것은, 김혜순
문학 속의 여성, 명지대인문과학연구소
페미니즘과 언어 이론, 이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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