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
1) 특성
(1) 미술교육의 특성
(2) 아동미술의 특성
2)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형태적 사실기
(5) 의사실기
(6) 결정기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
1) 특성
(1) 미술교육의 특성
(2) 아동미술의 특성
2)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형태적 사실기
(5) 의사실기
(6) 결정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이 중요한 매개체이다. 인물표현에 있어서도, 시각형은 인물을 환경과 동일한 현상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정확한 비례와 치수는 이 유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촉각형은 그림의 구성요소들인 비례, 명암, 공간을 정서적인 중요성에 의해 주관적으로 결정한다. 이와같이 두 가지 유형은 창조의 개념적 차이를 지니고 있다. 공간표현에서도, 시각적 공간은 매우 넓은 공간으로 지각되고 촉각적 공간은 매우 제한된 것이다. 이 두 유형의 공간은 가치판단을 통하여 자아가 그것에 포함되면 신비한 의미를 갖게 된다. 두 가지 공간에 대한 해석은 모두 개인에 따라 왜곡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각적 공간이 보다 사실적인 것으로 논의되어 왔지만 먼 곳에 있는 물체도 실제로는 크기에 변화가 없으며, 촉각형은 이러한 사실을 그대로 표현한다. 거리에 따라 크기가 결정되기보다는 중요한 정도에 따라 공간 속의 대상을 평가하고 있다. 두 가지 표현유형은 개성의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전체와 부분 중에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 하는 것은 성격유형을 가늠할 수 있는 준거가 된다.
Ⅲ. 결론
어린이의 일반적인 성장이 그의 창의적인 발달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또 그 반대의 경우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사람들이 모두 다른 것처럼 창의적 표현도 모두 다르다. 이런 생각이 교육자나 심리학자의 마음에 있는 것처럼 미술가의 마음에도 있을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지만 특정 단계 동안 어린이의 정신적, 정서적인 성장에 따른 창의적 표현은 창작과 성장의 일반적이고 우연한 상호의존관계를 알아야 정확하게 이해되고 판단될 수 있는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기본적인 문제를 이해해야만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어린이에게 적절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어린이의 욕구와 사고, 정서를 연구하고 이해하려는 모든 교사가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창의적 표현을 연구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유치원 교사도 유아의 창의적 활동에서 볼 수 있는 근육운동의 협응력의 성취와 식사를 적절하게 할 수 있는데 필요한 근육운동의 협응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중등학교 교사는 청소년기 이전의 어린이로부터 청소년기의 학생들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상상 활동과 무의식적인 접근이 비판적인 인식으로 진행되는 변화과정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미술활동을 할 경우 바람직한 지도자의 자세는 개방된 교육적 방법으로 새로운 영역의 주제를 계획하여야 한다. 주제, 형태, 색상 등의 선택을 개인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 조언한다.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어린이에 대한 애정과 사랑,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한다. 어린이 자신의 느낌과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절대 지도자는 방임의 자세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찮다고 생각되는 낙서일지라도 어른의 주관적 시각으로 평가하지 말고 어린이들의 작품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며 가능한 그림을 수집하거나 보관하기 좋은 화첩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서로의 작품을 평가하거나 토론할 때 가능한 잘 된 점을 찾도록 한다. 표현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움을 말하면 언제나 상냥한 태도로 어린이의 편에 서서 그와 관련된 기술,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이근매(201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민섭 외(2007)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김경준 외(2009)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
김순혜(2008)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박선환 외(2005) 정신건강론, 양서원
다음카페, 프로젝트자료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
Ⅲ. 결론
어린이의 일반적인 성장이 그의 창의적인 발달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또 그 반대의 경우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사람들이 모두 다른 것처럼 창의적 표현도 모두 다르다. 이런 생각이 교육자나 심리학자의 마음에 있는 것처럼 미술가의 마음에도 있을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지만 특정 단계 동안 어린이의 정신적, 정서적인 성장에 따른 창의적 표현은 창작과 성장의 일반적이고 우연한 상호의존관계를 알아야 정확하게 이해되고 판단될 수 있는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기본적인 문제를 이해해야만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어린이에게 적절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어린이의 욕구와 사고, 정서를 연구하고 이해하려는 모든 교사가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창의적 표현을 연구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유치원 교사도 유아의 창의적 활동에서 볼 수 있는 근육운동의 협응력의 성취와 식사를 적절하게 할 수 있는데 필요한 근육운동의 협응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중등학교 교사는 청소년기 이전의 어린이로부터 청소년기의 학생들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상상 활동과 무의식적인 접근이 비판적인 인식으로 진행되는 변화과정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미술활동을 할 경우 바람직한 지도자의 자세는 개방된 교육적 방법으로 새로운 영역의 주제를 계획하여야 한다. 주제, 형태, 색상 등의 선택을 개인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 조언한다.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어린이에 대한 애정과 사랑,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한다. 어린이 자신의 느낌과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절대 지도자는 방임의 자세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찮다고 생각되는 낙서일지라도 어른의 주관적 시각으로 평가하지 말고 어린이들의 작품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며 가능한 그림을 수집하거나 보관하기 좋은 화첩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서로의 작품을 평가하거나 토론할 때 가능한 잘 된 점을 찾도록 한다. 표현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움을 말하면 언제나 상냥한 태도로 어린이의 편에 서서 그와 관련된 기술,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이근매(2018)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신민섭 외(2007)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김경준 외(2009) 유아발달심리, 형설출판사
김순혜(2008)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박선환 외(2005) 정신건강론, 양서원
다음카페, 프로젝트자료실, 아동미술교육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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