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2상징과 의미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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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2상징과 의미체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
2.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코스프레)
3.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4.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교육적 과제

Ⅲ결론

Ⅳ참고자

본문내용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에 이르러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의 심각성과 관련된 사례와 인터넷 게임으로 인한 여러 범죄 사례가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가치의식에 의한 판단능력과 실행능력을 구비하게 함으로써, 현재에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나아가 미래를 대비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교육적 전제는 인간에 대한 이해이다. 청소년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전제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소통이 부족한 현실에서 게임 세계에서의 청소년들의 제2의 삶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게임문화 현상의 이해는 그들의 관심거리나 고민거리 등 삶의 문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Ⅲ결론
청소년 게임문화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과 요구들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에게 더욱 적절한 교육적 배려를 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소통의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 것이다.
이과제를 하면서 가장 심각하게 생각한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대한 문제점이다.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짊어지고 있으며 그들이 올바른 생활 태도와 가치관,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은 국가 발전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에 청소년기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로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발달을 지향해야 하는 시기로 자아를 개발하고 정립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은 이러한 최우선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 형성, 자아 개발을 정립 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자제력과 게임이 아닌 다양한 부분에서의 즐거움이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Ⅳ참고자료
권정혜. (201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시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267-280.
금준경 「누가 게임을 사회악으로 만들었나」, 2019.6.5.,
김병년, 최홍일. (2013). 과보호적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
김선영, 김정희, 이경열. (2014). 청소년이 지각 한 부모의 양육태도, 공격성,
김헌규(2007).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과 그 해결방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교헌 외(2008). 인터넷 게임중독. 한국심리학회지.
  • 가격8,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11.12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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