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 간호학특론 기말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 문화간호역량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 간호학특론 기말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 문화간호역량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
2)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3)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비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2)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문화간호역량
2) 다문화 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3)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과 측정에 대한 자료와 임상적으로 활용 가능한 간호 방법에 대한 평가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여성 간호사의 역할수행은 문화적, 사회심리적 요인, 사회적 불평등, 물리적 환경이 여성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델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역할의 확대를 반영하는 사회적 여성의 건강 모델을 중심으로 여성의 건강을 분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지 간호의 중요한 부분인 여성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여성들이 필요한 건강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여성 건강 간호사는 여러 분야의 건강관리자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다양한 보건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간호사는 여성 건강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축적하고 기존의 간호 지식을 수정 보완하며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여 여성 건강 간호실무를 향상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여성 건강 간호사의 중요한 책임으로 여성 건강과 관련된 전문조직에 활동하며 여성 건강과 관련된 법의 제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최근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들은 간호 서비스에는 만족하지만 환자 권리 보장이 미흡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간호사는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의료소비자에 대한 교육자 혹은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환자와 가족을 돕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함께 모색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는 건강권, 질병에 대해 알 권리, 자기결정권, 비밀 보장의 권리 등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공정하게 누릴 수 있게 위해 환자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그리고 간호사는 의료 소비자인 환자와 그 가족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환자와 가족의 참여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합법적으로 주장할 수 있도록 권한 부여 향상을 위한 개입을 간호업무에 적용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환자와 그 가족의 의료소비자 권익 확대 참여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적극적으로 환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관심을 나타내며 의료문화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보건 의료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간호사 자신이 의료문화 향상에 대한 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더불어 환자와 가족 간의 공유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간호사는 의료 의사결정 상황에서 옹호자 및 중개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함게 환자 건강 관련 교육을 담당하는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 정보를 이해하는 환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환자 교육을 적극 제공하고, 환자 교육의 이해를 향상시키며, 환자가 알아야 하는 질병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 그리고 환자가 언제나 최고의 간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진료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준비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간호사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것은 간호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환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환자와 그 가족 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을 적극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문화간호역량
문화간호역량은 다른 문화권의 대상자의 문화적 신념과 행동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효과적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간호 역량이다. 이 문화간호역량에는 문화적 인식, 문화적 감수성 및 이를 수행하는 문화적 기술이 포함된다. 이렇게 문화간호역량은 외국인 환자를 간호할 때 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하지만, 외국인 환자의 문화와 언어 장벽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외국인 환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외국인 환자를 돌본 경험이 있는 간호사를 대상에서도 간호사들은 관련 시스템과 자원의 부족, 문화적 차이, 지식 부족, 의사소통의 어려움, 스트레스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다문화 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① 문화 민감성 개발
② 가족의 가치, 신념의 다양성 인정 및 존중
③ 문화 간 의사소통 방법 개발
④ 자신의 문화적 편견 인지
⑤ 가족과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⑥ 문화적 양상 이해
사정 및 중재에 대한 장애물 파악과 조치
통역자와의 협력 방법 습득
사정 시 문화적 편견 최소화
3)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본인의 문화적 인식, 민감성, 문화적 지식수준은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문화간호역량에서 중요한 요소인 문화 간 의사소통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은 크게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시선처리, 표정 같은 비언어적 부분에서도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렇게 부족한 문화간호역량을 개선하기 위해 이중언어가 가능한 간호 스킬을 공부하고 외국어교육에 있어 영어 회화 연습을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문화별 비언어적 요소인 눈 맞춤, 손동작 같은 문화 간의 상반된 문화별 차이에 대한 문화역량을 습득하고 한국인과는 다른 문화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에 참여하면 부족한 문화간호역량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7.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정옥 외 2인(2015).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념분석, JKoreanAcadNursAdm(간호행정학회지) Vol. 21 No. 1, 20-31.
문창진(2001).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최윤경 외 2명(2018). 간호사의 문화역량, 문화간 의사소통역량, 병원의 문화역량지지가 외국인환자 간호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Linda Dayer-Berenson(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 Impact on Health and Illness. Jones & Bartlett Publishers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11.16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6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