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B형 2021 기말]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사회교육B형 2021 기말]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2.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통문제 :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기 애착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B형 문제
1)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1) 유아에게 친구관계의 개념
(2) 유아의 친구관계의 중요성(유아의 발달, 사회성)
2)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1)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잘한 행동이나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무엇이 일어났는지 생각하고 말하게 함으로써 유아에게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유아의 연령에 관계없이 갈등 해결을 위한 실마리와 아이디어를 적절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⑦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이 일어난 후 개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정적인 행동에 개입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보다 장기적인 효과가 있다. 유아에게 교사의 긍정적인 관심은 무엇보다 강력한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과 칭찬을 받았을 때 그 행동에 대해 더 의미 있게 수용하고,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력도 키울 수 있다. 특히 유아 자신이 노력한 것에 대한 인정이나 관심은 지속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또래관계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장려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예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가 또래에게 부정적인 행동을 보일 때 개입하기 보다는 유아가 또래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보일 때 그 행동을 격려해주고, 그러한 행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지해줌으로써 또래관계 증진을 도울 수 있다.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⑧ 협동의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다.
협동 활동은 참여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또래 간의 의견 차이를 조정해야 하는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생각이나 문제해결 전략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보다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을 이끄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협동 활동의 과정에서는 다양한 협동 기술들이 요구되며, 이러한 협동기술들이 적절히 활용되었을 때, 개별 유아 및 집단의 학습 효과는 더 커진다.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Ⅲ. 결론
애착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Bowlby는 애착(attachment)을 \'가장 가까운 사람과 연결되게 하는 강하고도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라고 정의한다.
영유아는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는 별도로 유아교사에 대해서도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교사는 이제 영아-부모 애착을 보충하고 안정적인 애착이 결핍된 상태를 보상하기까지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머니와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였더라도 유아교사를 통해 안정된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이상적인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언어적인지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보호와 사회화 역할을 통해 유아가 가족 구성원 이외의 성인과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돕는다고 한다. 유아교사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교사의 지지받으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사회적 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의 유치원 생활의 적응, 사회 정서적인 적응, 사회성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사는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교사-유아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유아의 친구관계는 또래관계의 한 형태로서 두 사람간의 자발적인 관계인 동시에 개인적이고 친밀한 관계이다. 친구관계는 유아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친구관계는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기초적인 역할을 하는데,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친구관계 속에서 유아는 소속감과 애정을 제공받는데, 이러한 소속감은 유아에게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친구로부터 사회적 지원을 얻게 된다. 셋째, 유아는 친구관계를 통해 다른 유아와 자신을 비교해 봄으로써 올바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게 친구관계는 유아들이 가정을 벗어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원동력이 된다.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극활동 경험 제공하기이다. 둘째, 친사회적 행동을 실천하도록 도와주기이다. 셋째, 사회적 조망수용 능력 발달 도와주기이다. 넷째, 또래 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도움 제공하기이다. 다섯째,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을 알려주기이다. 여섯째, 갈등적 상황을 활용하는 것이다. 일곱째,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여덟째, 협동의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다.
유아의 친구관계에서 교사는 유아에게 사회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친구들과 함께 잘 지내는 방법,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친구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사는 유아가 현재 및 미래에 올바르고 깊이 있는 친구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김희태,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마리오 마론 저, 이민희 역(2005). 애착이론과 심리치료. 시그마프레스.
문무경(2005).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창지사.
이선애,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1).
박희숙,이수기(2012). 유아의 사회적 강점, 난점과 교사-유아 관계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논집, 16(1).
김경은(2010). 그림책에 나타난 친구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지혜(2020).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2006). 모래놀이치료를 적용한 모-유아 중심의 애착관계 개선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선진(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의 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세진(2003). 만 3,4,5세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놀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숙(2007). 유아들의 친구관계 질적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25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91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