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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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이해 -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는 서술이 있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대중문화에 관한 소비의 사례
(2)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한 욕망과 정체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개인의 문제가 아니지만, 대중문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사회의 문제로 인식하며 정체성의 혼란을 통해 스스로 정체성을 찾아가기도 한다.
3. 결론
과제를 쓰기 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을 보고 새로운 느낌의 영화를 봤다고 해야 할까? 대중들이 좋아하는 것처럼 ‘재미있다’ 정도였는데 점점 <오징어 게임>을 봤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무섭도록 인기가 뻗어나가는 걸 보고 ‘보길 잘했네’ 했던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등장인물들의 인기는 날로 상승세에 <오징어 게임> 속에 나온 게임들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는 다양한 곳에서 접할 수 있었다. 편의점에만 가도 달고나 세트가 있었고,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달고나 세트 장비도 팔았다. <오징어 게임> 속 게임과 관련된 노래를 아이들이 리코더로 따라 불기도 했으며 남녀노소 할 거 없이 직접 보진 않았지만, 대중들을 통해 미디어를 통해 접했다. 결론적으로 대중문화라는 것은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를 통해 확인하고 대중들이 누리게 되며 시선을 끌고 있는 대상들에 대해 여러 소비자의 따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채지영. 애호가 요인이 대중문화 소비 확산에 미치는 영향.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2004.
노정연. \"대중소비사회의 인스턴트 소비문화를 통한 작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8. 서울
강대호. 주접이 풍년? 대중문화에까지 영향 끼치는 중장년 팬덤. 뉴스포스트. 2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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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31
  • 저작시기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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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6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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