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 민족통합과 향가의 발생 과정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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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 민족통합과 향가의 발생 과정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족통합과 향가의 성격
2) 향가의 발생과 형성과정
3. 결론
4.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적인 상징표현이 되기도 하였던 것은 문학사적인 성과라고도 볼 수 있다. 아름다움을 언어로 표현하였으며 불교의 관념을 수용하는 데에도 향가는 탁월한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시가는 유리왕 설화와 민요가 결합된 서정시가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집단적인 정서를 표현하는 시가로 볼 수 있다.
또한 가락국의 건국신화와 연결되어 주술성이 강조된 시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소망을 담아 현실에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불린 노래이기도 했다. 삼국시대 초기의 <구지가>는 주술성을 담은 노래로 주술적 소망을 실현하고자 하는 원형이고, <서동요>, <혜성가>는 6세기 경의 주술적인 강력한 소망을 담은 노래이다.
7세기경에 이르러서는 주술적 전통이 문학적 승화의 길로 분화 현상이 나타나고 지배층의 가악계와 피지배층의 비가악계는 향유전통을 따라 전개되었다. 향가가 그 성격을 확립하게 된 것은 피지배층의 비가악계 노래의 시적 수준의 향상과 직접 연결이 되며 독자적인 우리 민족 고유의 노래로 발전하면서 부터이다. <풍요>와 <서동요>와 같은 4구체 향가는 전통적으로 즐기는 유희의 요소와 동요, 주술성이 결합되어 형성되었으며 <혜성가>와 같은 10구체 향가는 주술성에 개인적인 서정적 측면이 부여된 노래이다.
이러한 점들은 향가의 발생과정에서 집단적 생활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대중성을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고,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서정성의 확보로 향가는 독자적인 아름다움을 구축하였다. 삼국통일 시기의 사회 문화적 배경은 강력한 통일 국가의 바탕위에서 형성되어 있었고 이와 함께 향가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당시의 문화는 고유한 성격을 확립할 수 있었다. 향가의 형태를 띤 노래는 여러 사람의 입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함께 부르기 위해 행동을 통일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또한 노래가 이야기와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이야기가 노래의 형태로 진행되면서 감정을 증폭시키기도 하고 상징적인 요구를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살펴본 바와 같이 향가는 민족통합과 뗄 수 없는 필수불가결한 관계이기 때문에 향가의 발생 과정을 고찰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다.
3. 결론
향가는 삼국통합 과정에서 신라를 중심으로 하는 민족통합의 필요성에 따라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신라는 다른 국가들보다 가장 늦게 국가의 기틀을 확립하였으나 화랑도와 불교를 강력한 수단으로 하여 사회구성원들을 정신적으로 통합시켰다. 이러한 신라 왕실의 노력은 불교적 정토 관념을 사상적 기반으로 하여 지배층과 피지배층을 모두 아우를 수 있게 하였다. 토착신앙이 불교와 접목되면서 피지배층에도 어렵지 않게 전파되었고 지배층에게는 나라를 수호하는 호국 불교가 화랑도를 중심으로 전파되었다. 향가는 지배층이나 피지배층 어떤 계층에 치우쳐서 발전되어 오기 보다는 대중성과 문학적 아름다움을 확보한 노래로 현대에도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 현대에 남아있는 자료가 많지 않아 연구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향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해볼 때 중요하다. 현대의 한국사회는 정신적인 통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사회적 사건들은 사회적 통합이 약하여 일어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과거의 문화적 자산을 통하여 현재의 삶에 적용하여 활용한다면 현재를 좀더 지혜롭게 대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출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삼국을 통일하고 민족통합을 이루는데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였던 향가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삼국을 통일하기 위해 구심점이 필요했던 지배층에게 화랑도와 국선지도는 정치와 종교를 연결하여 정신적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해주었고, 삼국통일 후 어느 시기보다 민족통합이 중요한 시기에 향가는 매우 적절한 역할을 하였다. 삼국통합 시기에는 신라, 백제, 고구려 및 해외에서 유입되는 사람들과 문화가 혼재하던 시기였으므로 복잡한 배경 속에서 민족통합이라는 과제는 매우 중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라가 어떻게 민족통합을 이루어내면서 성장했는지는 향가의 발생 및 형성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삼국통일 후 향가는 국가의 중앙부터 피지배층의 곳곳까지 사회구성원들의 거부감을 줄이면서 다가가는 음악이었다. 향가를 매개로 하여 민족통합을 실현해나가고, 불교와 화랑도가 중심축이 되어 새로운 조직 또는 새로운 문화형태가 발생하면서 민족통합은 매우 공고하게 다져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향가는 사회구성원들이 불교를 통해 통합되는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나라의 전역에 전파되어 불렸기 때문에 향가에 대한 이해는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다. 향가가 당시 사람들의 생활의 일부로 스며들어 있었고 노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던 것은 음악적, 문학적, 무용적인 요소가 우리 민족의 삶에 스며들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학문적인 특별한 행위가 아니라 향가를 창작하고 향유하는 행위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기능을 갖추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 사회구성원들의 삶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삶의 본질적인 요소를 파악하게 해준다. 현대인들과 다른 표현 방식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 본질에 있어서는 맞닿아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향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향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이고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옛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엿보고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해지기를 기대해본다.
4. 출처 및 참고 문헌
서철원(2014). 鄕歌 그리고 [三國遺事]를 통해 본 신라인의 내세 관념. vol.37, pp. 109-138. 한국시가학회 초록 참고.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29267
손종흠(2008). 민족통합과 향가의 발생. 한국방송통신대학교논문집제45집. pp.25-45 참고
3) 손종흠(2008). 민족통합과 향가의 발생. 한국방송통신대학교논문집제45집. pp.25-45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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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1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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