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에 대하여 토의(찬반)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에 대하여 토의(찬반)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국가 정책과 법과 사회복지 철학이 충돌하는 가운데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이렇게 국가 정책과 법과 사회복지 철학이 충돌하는 가운데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사회복지 실천현장은 공적인 장소로 사회복지 법 테두리 안에서 활동해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법과 사회복지 철학이 충돌할 때가 있다. 예를들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에 부양의부자 기준이 있다. 노인이 빈곤하고 부양의무자가 존재하지만 실질적으로 부양의무자인 자식이 의무를 하지 않고 있다. 이럴경우 사회복지사는 법의 원칙에 의거해서 급여를 제공해서는 안되는지 여부이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이용아동은 수급권자, 다문화, 맞벌이 등 조건이 있다. 그러나 조건에 적합하지는 않지만 지역 아동의 엄마가 게임 중독으로 아동이 방치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다.』

2.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
사회복지사의 가치유보와 가치표명에 대하여 토의(찬/반)하시오.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및 타인의 의견에 대한 찬성/반대 의견 제시

3. 사회복지정책론
◎ 지방자치단체의 필요성과 단점, 극복 방안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중 지방자치단체의 필요성과 단점, 그리고 이를 극복할 방안에 관해 논의하시오.

4. 사회복지조사론
◎ 제2의 기초선단계 설정에 대한 두 가지 견해
단일사례설계의 ABA설계는 기초선단계에서 표적행동의 패턴을 확인하고 개입단계에서 개입을 통한 표적행동의 변화를 관찰한 후 개입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제2의 기초선단계를 설정하여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개입의 효과가 유지 또는 변화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조사자 또는 관찰자가 개입의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일정기간 동안 개입을 멈추는 제2의 기초선단계를 설정하는 것에 대하여 두 가지 견해가 상존하고 있습니다. 두 견해는 1.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2. 개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도 대상자에게 필요한 개입을 멈추는 것은 윤리적으로 옳지 않다. 라는 것입니다. 1번과 2번 의견 중 찬성하는 견해를 제시하시고, 찬성하는 이유와 반대에 대한 견해를 논리적으로 논해주세요.
- 찬성과 반대에 대한 견해(1번과 2번 중 하나)를 분명하게 제시할 것.

5. 사회복지행정론
◎ 재원 확보 및 활성화 전략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재원확보는 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기업, 지역사회내의 인적, 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여 활성화 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해 토론해주세요

6. 산업복지론
◎ 정신건강이 근로자에 미치는 영향
사업장에서 정신건강이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미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의견을 나눕시다.

7.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 실천의 원칙과 방법
아동복지 실천의 원칙과 방법, 두 가지를 요약하고 아동복지 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토론해봅시다.

8.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들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행복도가 OECD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겠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해 봅시다

목차

Ⅰ. 사회복지 관련 주요 쟁점 및 생각

1. 사회복지 법제와 실천
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 사회복지 정책론
4. 사회복지 조사론
5. 사회복지 행정론
6. 산업복지론
7. 아동복지론
8. 청소년복지론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을 확보하고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6. 산업복지론
Q. 정신건강이 근로자에 미치는 영향
A. 사업장에서 정신건강은 근로자에게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 사업장 내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은 작업의 집중력을 낮추고,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며 이에 따라 사업장 내 업무의 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이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장에 소속된 근로자의 정신건강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해 사업장 내 근로자의 정신건강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7. 아동복지론
Q. 아동복지 실천의 원칙과 방법
A. 아동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안전한 가정이 아동을 위한 최선의 환경임을 분명히 알고 이를 위해 아동이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성장하는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찰 및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건강한 가정에서 적절히 사회성이 길러지고 있는지, 부모로부터 보호받고 있는지, 아동이 성장 발달하는 데 있어 안정적인 양육환경이 마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동복지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아동의 부모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책임을 갖고 아동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8. 청소년복지론
Q. 청소년들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A. 청소년들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이 거치는 생애 주기별 과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 이들의 행복도를 높이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이들이 성인이 되기 전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성장통을 겪는다. 따라서 이들의 진로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급변하는 신체적, 정신적 문제로부터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들의 행복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Ⅱ. 참고문헌
사회복지사협회. (2021). 제4차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김수진. (2021).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의 의의, 내용과 전망.
이진열, 이솔지. (2020). 생산적복지기관의 크라우드펀딩 유형과 기업명성, 보상공정성이 크라우드펀딩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1(4), 1885-1898.
정명철, & 한경임. (2012). 비구어 자폐성장애 학생의 의사소통과 상동행동에 대한 PDA 활용 보완 대체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 정서· 행동장애연구, 28(4), 447-471.
신혜림. (2020). 근로자 정신건강과 사용자의 의무. 사회보장법연구, 9(2), 45-106.
양정하. (2014). 한국 아동복지정책의 통합적 분석. 아동교육, 23(3), 365-384.
김선애. (2011). 생애주기 관점에서 본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정책의 연계방향 연구-빈곤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문화, 사회, 인적자본의 전략적 연결고리 형성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3(3), 117-140.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4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