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22) 1) 간호지도자론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3가지씩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 이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지도자론 2022) 1) 간호지도자론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3가지씩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 이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지도자론 2022년 중간과제물

Ⅰ.서 론 

Ⅱ.본 론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교과서 표 1-1 참고).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고,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2) 본인이 만난 관리자의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시오. 사례는 육하원칙을 고려하여 작성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1)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2)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작성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중 기업가 역할에 적합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② 문제처리자 역할
병원 응급실에서 처음 근무하던 시절 진단기가 고장나서 환자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응급상황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다른 병원에 가봐야 한다고 설명했는데 환자 보호자는 다른 병원에 자리가 있는지 확인해보라고 명령하듯이 간호사들에게 말을 했다. “그건 우리의 일이 아닙니다.”라고 대답했지만 환자 보호자는 “당연히 해야 한다”며 다른 근무자들이 놀고 있는데 왜 안돼냐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환자와 보호자의 응급실 내 언성이 높아질 무렵 중간에 개입하게 된 간호관리자는 환자와 보호자가 \'다른 의료기관에 연락해 서비스를 받아달라\'는 요구는 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넘어 무리한 요구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간호사들의 애로사항과 비정상적 응급실 상황에 대응하고자 ‘다른 의료기관에 연락해 서비스를 받아달라’고 요청하게 되었다. 이처럼 환자와 보호자로부터 정당한 간호활동의 범위를 벗어나는 일을 부탁받았지만 간호관리자는 응급실의 소란을 막는 등 간호문제 상황을 해결했던 사례가 되었던 사건이었다.
위의 사례는 간호관리자가 간호조직 내에서 환자와 환자 보호자, 간호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어려운 문제를 처리하고 갈등해결의 단서를 제공하기 위해 문제처리자 역할을 하는 사건이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은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안한 의사결정자 역할 중 문제 처리자 역할에 적합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③ 자원배분자 역할
현재 내과, 신경과 환자들이 입원에 있는 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런데 간호사와 보조인력 간 직무분담의 불확실해 보조자원이 불충분하고 부적절하게 자원이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간호사에게 간호사당 환자수가 높고 floating nurse가 없어 과도한 업무부담이 문제가 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로 간호조직 내 간호의 질은 점점 나빠지고 간호사들의 직무만족도는 저하되고 간호사들의 업무 동기가 부족한 상황이 이어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간호사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원래 간호사들을 혼내기만 하던 수간호사는 병실을 돌던 중 환자의 불만을 직접 들은 후에 인력 보충, 배치개선에 대해 의미있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수간호사는 우선 병동 간호 조직의 기획, 인사관리, 통제와 관련된 문제를 설정하고 현실적인 간호관리 중재방안을 계획했다. 이후 인적자원문제 배분에 대한 문제해결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했다. 물론 문제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었지만 이전에 나타났던 문제들이 조금 개선되었다.
위의 사례는 간호관리자가 조직 내의 주요 결정에 권한을 가지고 부서의 기본적인 직무를 설계하고 작호직원들의 임무와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이러한 직무활동 상황은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안한 의사결정자 역할 중 자원배분자 역할에 적합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④ 중재자 역할
중환자실은 급작스러운 응급 및 중환자 치료를 위해 환자 모니터링 장치와 첨단 기술로 만들어진 많은 의료 기기 및 기구로 구성된다. 간호사로서 내과 중환자실의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위기 상황에서 요구되는 스트레스 요인과 의사 결정에 노출되어 좌절감과 딜레마를 경험하기도 한다. 그리고 중환자실 간호사로 주치의와 의견 충돌을 자주 경험했다. 특히 중환자실의 제한된 병상에 환자 배정을 놓고 주치의와 갈등이 있었다. 나아가 간호사의 의사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으로 중환자실 입원 기준에 맞지 않는 환자에 대해 주치의와 갈등이 있을 때마다 회의적인 생각이 들고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을 때 역할에 혼란을 느꼈다. 이때 간호사들이 무엇인가를 해보기 위해 간호관리자와 상의한 후 과별 주치의들과 중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때 간호사들의 의견이 완벽하게 반영되지 않았지만 서로 의견을 존중하기로 하는 선에서 역할 갈등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의사결정 해결 과정은 조직의 외부의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관리자는 중환자실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주치의들과의 중재에 관여하는 역할이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안한 의사결정자 역할 중 중재자 역할에 적합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Ⅲ.결 론
간호지도자론 과제에 맞게 공식 및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1명 선정하고, 과자에서 나타낸 각각 3가지 특성에 대한 실제 관찰을 바탕으로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설명했다. 또한 민츠버그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4가지 의사결정자 역할을 통해 만난 상사와 관리자를 회상하고, 4가지 역할 각각에 대한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왜 그 역할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했다. 간호지도자론 과제를 진행하면서 간호조직의 리더는 어떤 행동양식을 보여야 하고, 각 조직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본인이 속한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에 따라 관리자의 특성 분석하면서 상황에 실질적으로 맞는 리더십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또한 민츠버그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에서 의사결정자 역할을 통해 각 역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떠한 관리자 역할이 의사결정자 역할과 관련이 있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향후 간호리더십 분야에서 연구기회가 주어진다면 다양한 사례를 접하면서 본인이 속한 조직에 가장 적합한 리더 특성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Ⅳ.참고문헌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양기성(2003). 목회자의 리더십 유형이 목회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오민환(2003). 부하성숙도에 따른 군 리더십 유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이진규 외(2014) 경영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상미 외(2018).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조인석(1989). 動機賦與理論의 管理上適用에 關한 硏究, 전남대학교.
황성우(1997). 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26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55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