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2022]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2017, 권김현영 등, 교양인 - 성사랑사회 참고문헌에 제시된 저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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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2022]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2017, 권김현영 등, 교양인 - 성사랑사회 참고문헌에 제시된 저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사랑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내용 소개
1) 한국 남성의 식민성과 여성주의 이론(정희진)
2) 근대 전환기 한국의 남성성(권김현영)
3) 남성 신체의 근대적 발명(루인)
4) 보편성의 정치와 한국의 남성성(엄기호)
5) 이성애 제도와 여자의 남성성(한채윤)
6) 트랜스남성은 어떻게 한국 남자가 되는가(준우)

2. 한국사회의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1)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남성성
2)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여성성

3. 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에 던진 의미와 변화
1)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
2)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가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던진 의미
3)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가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가져온 변화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여성은 기존의 가사 관리의 역할에 사회적인 역할이 부가되었으면서도, 가정 내에서 수행해야하는 가사 관리의 역할에는 거의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사회 참여가 증가하면서 오히려 역할 부담이 더욱 증대되었다는 것이다.
③ 직업 활동
통계청(2009)의 ‘사회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여성이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견해는 83.8%로 압도적인 반면,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008년 말 기준 54.7%로 OECD국가의 평균 61.3%에 6.6%포인트나 떨어지는 저조한 수준이며, 남편과 부인 모두가 수입을 목적으로 일을 하는 맞벌이부부는 40.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으로 여성에게 사회 참여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는 한편, 실제 여성들이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는 그에 비하여 낮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결혼한 여성의 사회 참여율이 더욱 떨어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결혼과 함께 여성에게 부과되는 출산과 양육, 그리고 가사 노동의 역할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집중되어 두 가지의 과중한 역할로 인하여 여성들이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다.
3. 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에 던진 의미와 변화
1)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면서 남성다움은 강인하고 책임감 있으며, 두려움이 없는 것이고, 여성다움은 조용하고 수줍어하며 예쁜 것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였다. 현대에 들어서 과거 전통적으로 이어져 오던 여성의 역할과 남성의 역할에 대한 경계가 많이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에 나는 이러한 구시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2)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가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던진 의미
이 책은 나에게 내가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에 대한 의문점을 가져왔다. 내가 그동안 남성과 여성에 대하여 바라보던 시각이 과연 어떠한 근거로 형성되어 왔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다. 그 이유는 바로 성장하면서 가정과 교육기관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정보들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사회는 막연하게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에 대해서 주입식으로 강요를 하고 있다. 어려서 예쁜 인형을 좋아하는 남자 아이에게는 사내아이가 여자인형을 좋아한다고 난리를 피운다. 그리고 반대로 칼싸움을 좋아하는 여자아이에게는 여자애가 남자놀이나 좋아한다고 걱정을 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남자아이에게는 남성적 놀이를 강요하고, 여자아이에게는 인형놀이와 같은 여성적 놀이를 강요한다. 과연 남성놀이와 여성놀이가 구분되어 있는 걸까?
3)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가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가져온 변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젠더의 이분법적인 논리를 막연하게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여성들이 갖는 다양한 차별에 대해서도 막연하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젠더에 대한 이분법적인 사상이 여성과 남성에게 모두 문제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성다움이라는 틀에 갇혀 이도저도 못하고 있는 남성들의 문제와 이러한 갈등 속에서 있는 남성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의 문제가 동시에 와 닿았다.
우리나라의 남성들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빠질 수 없는 이야기가 군대이다. 군대가 곧 남성성을 대표하는 것으로 그들은 생각한다. 남성들은 군대 안에서 자연스럽게 선임으로부터 폭력을 당하면서도 자신도 후임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남성다움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군대생활을 통하여 남성다움이 형성된다고 믿게 된다. 요즘 들어 여성혐오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남성성을 강요받는 남성이 여성성을 깨고자 하는 여성들의 움직임을 용납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남성성에 대한 사고방식이 여성에 대한 폭력적 방식으로 어긋나게 나타나기도 한다. 결국 남성성에 갇힌 남성들과 여성성을 탈피하고자 하는 여성들 모두 잘못된 젠더의 사회적 체계 속에서 과도기를 겪어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Ⅲ. 결 론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같을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가진 신체적 조건만으로 남자는 이래야 한다거나 여자는 이래야 한다는 것을 사회적으로 지정해 놓을 수 없다. 모든 인간은 각자 고유의 성향이라는 것을 가지고 태어난다. 남자로 태어났더라도 로봇보다는 인형을 좋아하고 파란색 보다는 분홍색을 좋아할 수 있다. 그리고 남들보다 두려움이 많고 폭력을 싫어하는 성향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다. 이러한 남성에게 남자다움을 강요한다면 이는 학대와 마찬가지이다. 또한 인형보다는 밖에서 자전거를 타거나 축구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있을 수 있다. 치마보다는 바지가 편하고 분홍색 보다는 검정색이나 파란색을 좋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여성에게 여자답지 못하다는 이유로 그래서 시집이나 가겠냐는 말로 상처를 주는 것 또한 학대가 될 수 있다.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은 우리 모두가 만들어 낸 일종의 편견을 가진 인식이다. 즉, 우리 스스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말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백영경, 김엘리, 박진희, 박혜경, 배은경, 이남희, 이선옥, 이해진, 조주은, 추지현, 태희원, 박상희(한채윤) 지음 <성,사랑,사회>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6
권김현영, 루인 외 4명 저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권김현영 편 교양인 2017
임정빈 <성역할과 여성 (여성학 강의)> 신정 2000
박기남 <기혼 취업 여성의 일ㆍ가족 양립을 위한 시간 갈등 연구 : 연령계층별, 성역할 태도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제 25권 2호 2009 pp. 37-71
유계숙 <맞벌이부부의 가사분담이 부인의 일-가족 전이와 결혼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Vol.49 No.1, 2010 pp:41-69
허수연 <맞벌이가구 여성과 남성의 가사노동시간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학, Vol.24 No.3, 2008 pp: 177-210
홍성례 <기혼 남성의 가족ㆍ직업 역할중요도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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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27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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