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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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2. 방송 포맷의 정의

3.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
1) 예능
2) 리얼리티
3) 드라마
4) 오디션
5) 서바이벌
4.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특성
1) 포맷 모방
(1) ‘달려라 형제’(런닝맨)
(2) ‘아빠 어디가’(아빠! 어디가?)
2) 광고 협찬
3) 소비 심리 수요
4) 방문의도
5) 현지화
(1) ‘나는 가수다’
(2) ‘무한도전’
6) 리메이크 드라마
7) 한류

5. 우리나라 TV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정부지원사업이 제작사 포맷 산업 육성으로 확장 되어야 한다. 포맷 IP를 포함하여 예능 프로그램의 저작권의 대부분을 방송사가 소유하고 있어 제작사들이 포맷 수출에 진입하기 어려운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제작사가 해외 시장에서 통할만한 좋은 구성을 가진 포맷을 개발하여도 편성이 되지 않아 시청률 등의 트랙 레코드가 없다면 해외에 수출될 수 어렵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은 2007년부터 포맷 파일럿 제작 지원 사업, 포맷 바이블 제작 지원 사업, 포맷 개발 연수 지원 사업, 해외 견본시 포맷 컨퍼런스 유치 등에 해마다 10-15억을 배당하여 포맷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지원사업을 통해 포맷 수출에 실질적인 이익을 얻는 것은 방송사뿐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제작사가 최소 한 시즌 이상의 편성을 받을 수 있는 편성권 관련 지원 혹은 중소 제작사와 공동으로 저작권을 포맷에 가산점을 부과하게 된다면 포맷 제작 저변이 확대되어 더 많은 창의적인 포맷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한국 포맷 산업의 규모를 한층 더 커지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6. 나의 의견
다매체 다채널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기 시작 하면서 전 세계에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열기가 오르고 있다. 특히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에서 수입된 예능 프로그램 포맷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국제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텔레비전 포맷 산업의 유통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텔레비전 포맷 수입이 점차 활발해지는 추세이다. 특히 중국방송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많은 지역방송위성들은 포맷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시청률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만들고 있다. 한중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교류열이 활발해지기 시작한지는 불과 2~3년 밖에 되지 않았다. 현재 중국에서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중 인기를 얻은 것 의대다수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한 후에 방송하는 것이다. 중국 방송 산업 중에서 열기가 뜨겁고 또 대부분 예능 프로그램이 잘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예능열기\"가 얼마나 오래지속 될 수 있는 지는 미지수이다. 날이 갈수록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날 것이고 시청자들의 수요는 날로 높아질 것이므로 해외에서 아무리 검증을 받고 성공한 프로그램일지라도 현지의 문화와 상황에 맞게 잘 적응되지 않는다면 단순 포맷 구입 후에 제작하는 방식만으로는 시청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울 것 이라고 본다. 그리하여 포맷의현지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이론적 연구가 시급하다고 본다.
한국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수입열의 대세환경에서 국가 정책, 정치요소, 현지 방송환경, 경제적인 방면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한중 문화콘텐츠가 미래의 발전방향 및 대책을 고려해야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해 보았다. 중국 예능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방송 포맷에 대한 저작권 보호에 관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법규 미비로 인해 프로그램 표절, 복제 등이 심각해지고 있다. 나라별로 볼 때 방송 포맷 보호는 글로벌 문제로, 유럽, 미국, 한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예능 프로그램 보호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프로그램 포맷 침해는 이미 예능 시장 내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과제를 되었다. 프로그램 포맷은 작품을 구성하는 표면적인 특징이 있어서 저작권법을 통해 법정 저작물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을 쉽게 연상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현 단계 대부분 예능 프로그램의 생산패턴이 여전히 제작 및 방송 일체화의 특징을 가지며 방송 포맷의 구성요소는 불안정하고 고정성 없으므로 포맷이 완전히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없고 저작물로 인정받기 어렵다. 하지만 방송 포맷은 중국 저작권법의 규정 대상이 아니지만, 프로그램 제작 보전, 프로그램 제작 매뉴얼, 프로그램 제작 각본 등은 프로그램 포맷의 구체적인 창작 규범이고 방송 포맷의 문자표현으로 법에 따라 보호된다. 미국의 \"실질적 유사성 검사\" 방법을 거울삼아 방송 포맷의 침해 행위를 검증하고 판정할 수 있다. 물론 방송 포맷저작권 보호는 법에 의한 제도적 보장 외에도 방송 종사자의 저작권 보호 의식과 자율의식 향상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예능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전문화 세분화되어 앞으로 전문제작사들이 차원 아날로그 영상, 3D 가상 포맷 등 통해 프로그램 포맷을 수출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며 방송사들은 제품을 구입해 그대로 적용하면 프로그램을 제작된다. 그때 예능 프로그램 포맷은 법적 구성요소를 모두 갖춰 저작권법이 정한 법적 저작물로도 보호된다. 인터넷의 발달로 IP(intellectual property) 경제가 새로운 경제 주도 업종이 돼가고 있다. 새로운 시장환경에서 방송 예능 포맷의 저작권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에서 예능 포맷의 저작권 권익을 현행법 제도하에서 지속해서 모색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전망할 수 있으며 입법기관이 포맷 보호에 대한 해석의 폭을 넓히고 중국의 실정에 맞게 관련 법규의 추진과 보완에 박차를 가할 것도 기대된다. 그래야 중국 예능 산업이 세계 각국과 공평하고 안정한 생존환경에서 양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조산산, \"남은 시대의 데이트: TV 문화 ‘기관’에 대한 다른 해독\", 신문계,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포맷 성공 사례분석 및 방송포맷 육성방안 수립보고서, 2018.
김보경·양재호 (2021). 관찰예능에 대한 시청자관여도가 현존감을 매개로 관광목적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김영성(2014), 『TV 리얼 바라이어티 쇼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승환(2012), 『해외 포맷 프로그램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도윤, 신동엽, “한국 서바이벌 오디션 TV 프로그램 흥행요인 분석”,문화산업연구, 2021.
이문행,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시장 진출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6.
최정인, 중국에서 제작한 ‘한국형 오디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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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0.16
  • 저작시기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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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87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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