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3) 방송기획제작의기초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디어영상3) 방송기획제작의기초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
2. K-포맷과 한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전으로 가득하다. 다양한 미디어 기기와 플랫폼을 통하여 더 넓은 시장으로 한국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새로움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알맞은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과 K-포맷의 개발이 필요하다. 단순히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넘어서서 K-포맷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해외수출 비중을 널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포맷 수출에서 다른 나라로의 진출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재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한국인들이 많이 소비하는 형식인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의 쇼가 현저히 많이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형식은 포맷화되기 어려울뿐더러 세계적으로 선호되는 형식도 아니다. 따라서 <복면가왕>에서 보여준 독창적인 아이디어, <굿닥터>에서 보여준 이분법 및 클리셰의 타파, 그리고 섬세한 감정선의 노출, 보다 높은 차원의 윤리롤 나아가는 삶의 깊이 등을 담은 내용의 드라마를 만들고자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가 상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포스트 TV 시대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이동후, 한국언론정보학보2012, 통권 60호, 2012
미국진출 비즈니스 전략 특화보고서 (방송분야) 제 6편 : 2022년 K-드라마와 K-스토리에 주어진 숙제들,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2022
해외 방송 포맷을 활용한 중국 예능 프로그램 연구 : 한국 예능 프로그램 중심으로, 정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석사논문, 2020
K-포맷 비즈니스의 길, 김기륜, 월간조선 매거진 12월, 2019
  • 가격3,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2.10.19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77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