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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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매체언어의 개념과 특성

Ⅱ. 매체언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Ⅲ.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

Ⅳ. 매체의 언어 사용방식과 매체활용을 위한 조건

Ⅴ. 매체변화와 교육 방법 및 활용

Ⅵ. 매체언어교육의 미래와 과제

Ⅶ. 매체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또 각자의 언어직관이나 논리로 비판하는 자료로서 작용할 수도 있다.
▶ 언어활동의 포맷으로서의 역할
앵커와 기자의 보도양식이나 날씨, 스포츠 보도 등 뉴스의 보도형식을 가져와서 이미 학생들이 알고 있다는 장점을 이용해 언어활동을 활성화시켜 줄 수 있다.
▶ 언어의 사용 및 분석과 비판의 단서 역할
학습활동에 앞서 뉴스를 보여 줌으로써 학습목표를 아동 스스로 발견하게 한다든지, 단위 학습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단서 역할을 할 수 있다.
④ 드라마 텍스트
① 인물과 배경의 제시 방법
드라마 텍스트의 경우, 이야기의 존재물인 인물과 배경은 영상으로 제시된다. 인물의 말과 행동, 구체적인 공간으로서의 배경은 우리의 눈과 귀를 통하여 즉각적으로 수용된다. 따라서 혹자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드라마 텍스트의 이미지가 단편적이고, 감각적이며, 즉물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킨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드라마 텍스트의 많은 의미는 실제로 눈에 보이고 귀에 드리는 것보다는 우리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의미가 나온다. 따라서 인물과 배경이 주는 심층적인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드라마 텍스트에서 인물과 배경을 묘사하는 특징에 근거하여 심층적인 의미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살핀다.
② 사건의 제시 방법
같은 인물과 배경이 나오는 이야기라 할지라도 어떤 방식으로 배열하고 구성했느냐에 따라 텍스트의 수용 의미가 달라진다. 특히 드라마 텍스트의 경우, 불특정한 시청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서 이야기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고 극적으로 구성한다. 드라마 텍스트에서 사건이 어떤 방식으로 제시되느냐에 따라서 시청자들은 재미를 얻고, 몰두하고, 긴장하게 된다.
이외에도 텔레비전 텍스트, 광고 텍스트, 영화 텍스트, 다큐멘터리 텍스트 등을 매체교육의 적용 사례로써 제시할 수 있겠다.
Ⅵ. 매체언어교육의 미래와 과제
1) 매체언어교육의 미래
첫째, 매체언어교육의 구조화가 국어교육을 오도해온 일부의 편협한 언어관을 벗어나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이다.
둘째, 국어교육이 언어사용 기능의 교육이라는 용어의 수정이 이루어 질 것이다. 모든 언어활동이 그 나름의 관습을 가지고 있음은 매체언어의 실상에서도 확인되듯이 국어교육이 방법의 틀과 문화의 습득을 거쳐 비판으로 나아가게 되기를 희망한다.
셋째, 국어교육의 구조가 영역, 대상, 내용 등으로 보다 구체화하고 체계화할 것을 기대한다.
넷째, 교과서관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교과서는 정전의 모음이라야 하고 정전이기에 비판이 없는 이해에 치중하게 되었다. 매체언어 교육이 지향하는 비판적 능력의 목표는 이러한 교과서관을 바꾸어 줄 것이다.
2) 매체언어교육의 과제
첫째, 매체언어를 설명하는 데 필요하게 마련인 문화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하는 비판적 관점의 과도한 범람은 갈등론으로 모든 것을 재단하게 만들어버릴 우려가 없지 않다.
둘째, 매체이론이나 문화이론 자체가 지닌 최대 약점은 가치에 무관심하다는 점이다. 이것은 문화를 집단이나 조직의 힘과 관련하여 설명하고 그 의미를 추구하는 정당성에도 불구하고 인간론으로서는 약점을 가지게 된다. 매체언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되 그 함정을 비켜 가기 위한 방법으로 문학과의 비교라는 관점의 도입으로 이 부분은 얼마간 보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킬 것이고 그러한 관심의 증폭은 자칫하면 사회가 지녀야 할 공통선의 문제보다 매체가 제공하는 견해에 설득당하는 역효과가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매체언어 교육은 단순한 이해나 모방에 머물지 말고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며 교육의 위계성을 고려하여 모방성이나 의존성이 낮은 매체언어일수록 저학년에서 교육하도록 하고 학년을 높여가면서 비판의 개입이 더욱 필요한 쪽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넷째, 매체언어는 화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상력의 고갈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 화상과 같은 구체적인 시각 이미지는 상상력으로 이어지는 사고의 통로를 차단해 버리게 마련이다. 그 결과는 창의력의 결핍으로 이어질 것이며 그러한 현상은 이미 널리 확인되고 있기도 하다.
Ⅶ. 매체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
이제까지 매체의 변화에 대한 국어교육의 방향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현재 잡지와 같은 인쇄매체 뿐 아니라 영화나 비디오, TV 같은 영상매체는 우리 사회의 공적 커뮤니케이션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면서 일상생활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매체를 교육의 방해물 내지는 경계 대상으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대중성을 통속성이나 저급성의 의미로만 받아들이면, 생활문화와 동떨어진 교육으로 치닫게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어교육은 매체, 특히 대중매체의 언어와 텍스트를 적극 수용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문화현상에 대해 나름대로의 견해와 태도를 내릴 수 있도록 하여 정보화 사회에 자기주도적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할 책무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문화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각 커뮤니케이션 형태에서 작용하는 기호(언어)체계의 이해와 맞물려 있으므로 국어교육이 국어활동을 교육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대중매체에 의한 국어활동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제는 문제의 제기 수준에서 벗어나 국어과 교육에서 매체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교육의 여러 층위에서 그 이론과 전략을 마련해보고 연구해보아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Ⅷ. 참고 문헌
◎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2003
◎ 박인기 외 8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 최현섭 외 6인, 『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9
◎ 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최병우, 이채연, 최지현,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2000년 학술발표회 자료집)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2000. 10. 13)이 있다.
☞자료다운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http://plaza.snu.ac.kr/~kor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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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25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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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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