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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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복음 강의(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1강 강의안 : 요한복음 서론 (1)

Ⅱ. 제2강 강의안 : 요한복음 서론 (2)

Ⅲ. 제3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기독론 (1)
1. 기독론이란?
2. 요한복음서의 기독론
3. 요한복음서의 기독론 주제들
4. '로고스(말씀)'의 다양한 이해
5. '로고스(말씀)' 사용의 의의
6. 로고스에 대한 진술
7. 성육신 기독론

Ⅳ. 제4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기독론 (2)
1. 요한복음서의 기독론 주제들
2. 기독론 I - 로고스기독론
3. 기독론 II - 하나님의 어린양
4. 기독론 III - 인자

Ⅴ. 제5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기독론 (3)

Ⅵ. 제6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신론
1. 참이며 한 분 이신 하나님
2. 하나님의 피안성과 비가시성
3. 하나님의 영광과 진리
4. 영, 빛, 사랑으로서의 하나님
5. 하나님의 구원의 의지

Ⅶ. 제7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성령론
1. 영적인 복음서인 요한복음
2. 진리의 영인 성령
3. 성령의 기능과 역할
4. 성령묘사의 특징
5. 성령의 담지자
6. '파라클레토스'-성령
7. '파라클레토스의 어원적 의미
8. '파라클레토스'에 대한 다양한 이해
9. 기독론과 성령론

Ⅷ. 제8강 강의안 : 요한복음의 신앙론
1. 믿음에 대한 개념
2. 제자가 되는 믿음
3. 듣고 보며 깨닫는 믿음
4. 행하는 믿음 (윤리)

Ⅸ. 제9강 강의안 - 교회론
1. 믿음의 공동체
2. 교회론과 관련된 비유들

X. 제10강 강의안 - 종말론
1. 배경-미래와 현재의 긴장
2. 요한의 종말론
3. 영원은 현재다

XⅠ. 제11강 강의안 - 여인들
1. 복음서 등장인물 묘사방법
2. 복음서 여성인물 묘사방법
3. 요한복음서의 여성의 위치
4. 여성인물들의 묘사내용
5. 인물(1) 예수의 어머니
6. 인물(2) 사마리아 여인
7. 인물(3) 마리아와 마르다
8. 인물(4) 막달라 마리아
9. 결론

본문내용

심적인 위치에 있다.
3) 요한복음을 읽는 성도들은 신앙의 모범인물로서 여성을 본받고 나누게 된다.
5. 인물(1) 예수의 어머니
예수님의 어머니는 요한복음에 단지 두 번(결혼축하연, 십자가 처형) 등장한다.
1) 갈릴리 가나의 결혼축하연
어머니는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2:5)고 말한다. 그녀는 자신의 아들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드러낸다. 결혼축하연에 묘사된 예수님의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신앙이란 우선 체험되고 표현되는 것임을 보여준다.
2) 십자가 처형현장
예수님의 어머니는 다른 여인들과 함께 예수님의 고난의 현장에 참여하고 그리스도의 신비롭게 들려짐을 목격한다.
그녀는 그 자리서 특별한 명예를 얻는다. 즉 그녀는 애제자의 어머니가 되고 애제자는 그녀의 아들이 된다. 육신이 된 말씀을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얻을 것이라는 복음서의 서문의 약속처럼 새로운 가족이 창조되었다.
5. 인물(2) 사마리아 여인
반 체제적, 비동조주의자들인 사마리아 사람들의 한 구성원인 이 여인은 종교적 전통과 율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예수와 관련을 맺게 된다.
(4: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4:25)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 그녀는 자기 자신의 주장을 훌륭하게 제시한다. 하지만 그녀는 예수의 말을 오해하고 있다.
(4:15)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 이 여인은 비도덕적 존재로 묘사되어 있지 않다.
왜 그녀가 다섯 남편을 두게 되었는지 그리고 지금 남편이 아닌 사람과 살고 있는지에 대한 어떠한 내용이나 관심 그리고 판단도 찾아볼 수 없다.
- 그녀는 예수가 자신을 알고 있다고 말할 때에 그 말 속에서 예수가 예언자일 것이라고 간파할 정도로 총기가 있는 여인이었다.
- 요한복음 3장의 니고데모와는 대비되는 모습으로 사마리아 여인은 기성 종교로부터 단절되었고 거부당하고 증오를 받고 있었지만 예수님이 자신의 정체를 말하자 그것을 그대로 신뢰하였고 믿었다.
- 그녀는 그리스도가 소외자와 멸시당하는 자 속에서 영접 받는 방식을 대표한다.
- 그녀는 자신의 믿음을 증언한다. 싹트기 시작한 그녀의 신앙과 열정은 많은 마을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4:39)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4: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사마리아 여인은 사회의 주변부에서 사는 사람들 가운데 처음으로 믿기 시작한 사람이다. 그녀는 예수와의 만남이 어떻게 믿음을 촉발시키는 가를 보여주는 모델이요 신앙은 넘쳐흐르는 기쁨으로 인해 증언자(증거자)의 모습을 발전되는 방식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그녀 때문에 복음서의 독자들은 자신이 어떠한 사람이든지 상관없이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가 바로 자신을 위한 것임을 알게 된다.
5. 인물(3) 마리아와 마르다
1) 마르다
- 마르다는 예수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 앞에서 전개될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지식적인 고백을 한다.
(11:21-22) \"주께서 여기 계셨더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11:24) \"마지막 날 부활에는 다시 살줄을 내가 아나이다\"
- 마르다는 신앙의 대상이 되는 존재에 대한 충분하고 완전한 이해를 함으로써 정체해 있던 신앙이 성장함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도전적인 인물이다.
- 신앙이란 정체하여 고정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신앙이란 항상 그 한계를 넘어 계속 뻗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메시지를 마르다를 통해 전달하려 한 것이다.
2) 마리아
마리아는 예수의 발에 기름 붓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동생을 무덤에서 구해준 사랑과 감사의 표현을 하였다. 이처럼 신앙이란 생명의 부여자에 대한 감동적인 깨달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하는 점을 말해준다. 하지만 그녀의 행동은 단순한 감사표현 이상의 것이다. 그녀의 행동은 예언적 몸짓이다. 왜냐면 그것은 예수의 들려 올려짐을 예시하는 사건이요 행동이기 때문이다.
3) 마리아와 마르다를 통한 메시지
이 두 여성은 신앙의 틀을 함께 그려 보인다. 신앙이란 신뢰와 확신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성숙함으로 커가고 감사와 사랑으로 형태가 잡히는 것이다.
그들의 신앙은 하나님께서 세상 속에서 자신의 계획을 이루는 수단이 된다.
5. 인물(4) 막달라 마리아
- 헌신, 사랑, 수용성 그리고 증언 이러한 것들이 제자도의 특징들이며 이 모든 것이 막달라 마리아를 통해 드러난다.
-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예수의 무덤으로 나아가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그녀에게 나타났을 때 그녀는 그를 기쁨으로 영접한다. 이것은 마르다의 수용성을 드러낸다. 예수는 그녀에게 다른 제자들에게 가서 부활의 소식을 나누라고 부탁하신다.
- 막달라 마리아는 제자가 된다는 어떤 의미인가를 잘 말해주는 인격적 모델이다. 그녀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처음으로 목격한 사람이었고 부활의 소식을 처음으로 선포한 사람이었다.
- Raymond E. Brown은 \"막달라 마리아는 최초의 사도다-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목격하고 그의 부활을 널리 알리기 위해 보냄을 받은-사실 그녀는 사도들에게 보내진 사도다\"라고 말한다.
6. 결론
- 복음서 저자는 그리스도 안에서는 \"남자와 여자가 없다\"(갈3:28)는 사실을 다시 한번 드러낸다. 또한 교회가 당시 여성과 남성의 지위와 역할에 있어 평등성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 교회 공동체 안에서 소외자들과 주변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은총에 동등하게 참여하는 참여자들이며 다른 모든 사람들과의 교제를 나누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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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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