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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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전략 3

[과제명]

일본의 불황기(1990년~2010년)에 성장이 두드러지거나, 주목할 만한 기업을 하나 선별하여 그 기업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과제물 작성 참고 사항: 멀티미디어 강의 제8강, 제9강 및 교재 제8장, 제9장에서 일본 금융위기의 발생 배경, 정책대응 등에 이해할 것>



목차

서론

본론
1, 버블경제붕괴 원인과 영향 및 대응
2, 버블·형성기의 전반적인 경제상황
3, 소니의 출현과 성장
4, 소니의 흥망성쇠

결론

참고문헌




서론

일본에서의 버블은 1986년경부터 발생, 형성되어 1991년경에 붕괴하고 만다. 일본인들은 이처럼 1990년부터 약 20년 이상 경제가 침체한 시간을 잃어버린 20년(失われた20年)으로 부르고 있으며 일본에서 거품

본문내용

14년 만에 영업이익이 적자(2278억 엔)가 나는 등 위기가 현실로 나타났다. 이후 8분기 연속 적자, 신용등급 강등 등 소니로서는 수치스러운 뉴스들이 이어졌다.
참고) 아시아경제, 이미지센서 역성장에도…삼성, 1위 소니 추격 \'고삐\' 죈다, 한예주, 2022
2017년 소니의 매출 신장세는 실로 눈부셨다. 8조5540억 엔(약 83조6615억 원)으로 최근 20년 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영업이익은 7349억 엔(약 7조1861억 원)으로 전년(2016년)보다 약 2.5배가 늘었다. 2013년 265억 엔에 불과하던 영업이익이 2017년에는 7349억 엔으로 뛰었다. 아사히신문은 “TV 컴퓨터 등 전통적인 가전 하드웨어 사업을 과감히 축소하고 게임이나 음악 영화 등 소프트웨어 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성장시킨 전략이 통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2년 이후 소니는 혹독한 구조조정이 시작했다.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빌딩과 보유주식을 매각하고 컴퓨터 등 기존의 소니를 대표하던 사업 분야를 과감하게 정리했다. 그 대신 2015년 공모 증자로 만든 4000억 엔을 자율 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이미지 센서’ 사업에 투자했고 최근에는 상당한 성과를 올렸다. 그 덕분에 소니는 최근 이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45%로 세계 1위 자리에 올랐다. 이 분야는 최근 자율주행차와 사물인터넷(IoT) 시장 확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소니의 향후 먹거리에 대해 요시다 사장은 IoT, 로봇 사업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에 3년간 최대 1조 엔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자율 주행차에 필요한 센서 개발 등 ‘모빌리티’ 분야에도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소니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이 되었던 것은 소니의 CI(Corporate Identity)도 큰 영향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일본 자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은 소니라는 이미지에서 “기술”이라는 부분을 떨쳐 버릴 수 없을 정도로 소니의 제품에 대해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바탕이 소니가 일본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들지 않는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된다.
참고) 네이버포스트, 소니의 게임 산업 전략을 살펴보자! 소니 기업 리포트 2020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341462&memberNo=25001598&vType=VERTICAL
1980년 이후 10년 단위로 소니의 매출을 살펴보면 1980년에는 전자제품이 100%를 차지했는데. 점점 소니 뮤직, 소니 픽처스 등을 설립하면서 수익구조를 다변화시켰다. 1993년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를 설립한 뒤, 1994년 플레이스테이션을 발매하면서 본격적으로 게임 산업에 뛰어들었다.
또한 FINACIAL TIME 발표에 따르면 세계에서 존경 받는 기업에 2001년도에는 IBM의 다음인 4위를 차지하였으며 2002년도에는 코카콜라 도요타 다음으로 6위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이다. 여기에 덧붙여 소니라는 브랜드 가치는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02년도에 130억 달러로 추산 되고 있을 정도로 브랜드 이미지 부분에서도 유명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소니의 이미지를 현 소니 이데이 회장은“SONY”의 4글자가 보여주는 강렬한 개성, 그것을 현 “자유, 활달, 기업가 정신, 독창성, 현상을 철저히 부정하고 보다 좋은 상품을 만드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이처럼 소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존경 받는 기업임을 누구도 의심 하지않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소니는 지금 캠코더와 텔레비전을 잘 만드는 가전 업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집합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를 접목한 종합 오락 기업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이러한 소니의 발전은 소니의 정신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이 소니의 기업이념이기도 하다. 소니의 기업이념은 소니의 설립 취지서 속에 들어 있는 ‘대규모 기업이 추진하지 못하는 분야에 소니의 길이 있다’는 의미와 현재 제2창업 세대의 기술 부문 총괄 CTO를 맡고 있는 모리오도 “소니의 자유로운 기풍은 소니 전체를 흐르는 공기와 같다고 언급하였다.
결론
소니의 경우 1958년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에서 전 세계를 겨냥해서 “SONY”라는 CI(Corporate Identity)를 개발하면서 본격적으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기 시작 했다. 소니의 글로벌 마케팅 정책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펼쳐 나가고 있는 것이 제품 중심의 광고 및 마케팅 활동이다. 이런 제품 중심의 광고 및 마케팅 활동 중에서도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이 소니의 브랜드와 디자인 부분이 있다. 소니의 마케팅 전략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소니라는 브랜드이다. 소비자에게 가장 강렬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준 기업으로 소니를 뽑는데 이견을 제기하는 기업인은 아마 없을 것이다. 소니의 네 글자가 보여주는 강렬한 개성, 그것을 이데이회장은 “자유, 활달, 기업가 정신, 독창성, 현상을 철저히 부정하고 보다 좋은 상품을 만드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소니에서는 광고가 상품이고 상품이 다시 기업 이미지를 창조 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최근 소니는 전 세계적으로 산재한 개별 자회사를 지역별로 통합 운용하는 지역별 허브(중심축)경영 체제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소니는 미주, 유럽, 아시아에 3개 지역 허브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역별로 전자 가전과 연예, 게임 사업본부를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의사결정 구조를 단순화해 시장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참고문헌]
- 『국제경영전략』, 우경봉·손경우·이진상·권기수·최용훈·박태홍 지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참고) 일본 버블붕괴의 서막, 플라자 합의, 김병민, 2020, 아틀라스뉴스
참고) 아시아경제, 이미지센서 역성장에도…삼성, 1위 소니 추격 \'고삐\' 죈다, 한예주, 2022
참고) 네이버포스트, 소니의 게임 산업 전략을 살펴보자! 소니 기업 리포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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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1.16
  • 저작시기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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