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경영][국제경영전략 유형][해외진출][국제경영전략 과정][국제경영전략 사례]국제경영전략의 유형,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경영][국제경영전략 유형][해외진출][국제경영전략 과정][국제경영전략 사례]국제경영전략의 유형,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Ⅲ. 국제경영전략의 해외진출
1. 해외진출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기업특유의 이점
2) 장소특유의 이점
3) 내부화 이익
4) 지구적 전략변수
2. 국제진출대안
1) 수출
2) 직접투자
3) 협력사업
4) 라이슨싱
5) 프랜차이징
6) 턴키계약
7) 계약생산
8) 경영계약
9) 카운터 트레이드

Ⅳ. 국제경영전략의 과정
1. 전략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의 설정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능력분석
4. 전략적 목표수립
5. 전략의 내용
1) 경쟁적 우위확보전략
2) 시장선택전략

Ⅴ.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1. 추진 전략 내용
2. SBU에 대한 핵심 전략
1) 마케팅
2) 핵심전략: 기술
3. SBU전략의 개선 방향
1) 마케팅
2) 기술부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며 시장확산은 많은 시장에서의 원가우위 및 차별화와 관련되어 있다.
Ⅴ. 국제경영전략의 사례
1. 추진 전략 내용
구 분
마 케 팅
해 외 투 자
기 술 / R&D
가 격 정 책
인사조직
추진
전략
기존의 수동적인 마케팅 개념에서 벗어난 SALES개념의 추구(적극적인 판매 유도 방식)
BUYER를 대상으로 한 판촉행사나 제품광고의 개발
구미, 유럽 등으로의 해외 시장 다변화
직접투자 방식으로의 해외 진출 모색
구미, 일본, 홍콩, 싱가폴, 중동, 독일, 중국 등에 18개 해외지사
대부분이 무역업무의 수행, 중국과 도미니카 공화국에는 생산설비를 갖춘 현지법이 진출
일본등 선진국들에 의존한 디 자인, 직조기술 방식
소비자 욕구에 반응하는 제품 생산
직물개발실을 통한 신제품의 지속적 개발
중국, 동남아 등의 저가격정책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를 탈피하기 위한 고품질 고가격 제품 개발
표준 가격이 아닌 BUYER와의 협상을 통한 적정가격 확보
회사조직은 해외영업팀과 해외영업관리팀으로 크게 구성
회가내의 기능별 조직에서 벗어나 세계시장 지역별 조직으로 지역시장 공략에 주력
문제점
End User와의 연관성 부족으로 기업인지도가 낮고 BUYER와의 전통적인 거래 관계에 따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무관심
홍콩(40%),두바이(15%)등 세계 시장의 수요가 편중되어 있으므로 그 지역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심하다.
동구권이나 아프리가 등으로의 해외진출을 검토하고 있지만 그지역의 특수한 상황으(내부분쟁,정치적 불안)로 인해 투자진출 실현 여부가 불투명.
현재 국내에 도입되어 있는 직조기술 및 나염방식은 대부분 일본을 포함한 선진국 기술을 모방한 경우가 많음. 즉 기술 보유수준은 세계적이지만 자체적인 기술능력이 없는 미약한 실정이다.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의 미흡
개도국들의 저가격 정책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약화
현지법인에 대한 권력분산 미흡
2. SBU에 대한 핵심 전략
현재 동국무역은 각 부문에 있어서 위와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들의 핵심전략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마케팅
우선 국내 경쟁자들과의 관계에서 볼 때 동국무역과의 품질이나 기술면에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해외 선진 경쟁국들과의 관계에서도 품질적인 면에서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동국무역의 핵심전략은 중간 BUYER 관리를 통한 SALES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되도록 많은 BUYER를 확보하는 것이 판매량의 증가와 연결되므로 지역별 해외지사 등에서 지역적으로 SALES를 강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BUYER확보는 인근 지역의 해외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해외지사인력의 고급화와 BUYER와의 상담시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한 제품 SAMPLE의 고급화 및 지역특성에 맞는 홍보물 인쇄, 그리고 지역적으로 BUYER들을 상대로 하는 판촉행사들을 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2) 핵심전략: 기술
현재 동국무역의 디자인, 직조방식이나 나염방식은 일본 등 선진국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차이는 작다. 그러나 중국, 동남아 등 후진 개발국들과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동국무역이 우위를 지키고 있다. 따라서 세계시장에서 중국, 동남아 국가들과의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 약화를 기술, 품질 우위로 극복하고 있는 상태이다.
3. SBU전략의 개선 방향
현재 동국무역의 SBU에 대한 핵심전략은 마케팅과 기술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동국무역의 현재의 핵심전략인 마케팅과 기술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 환경시장에 미흡한 점이 많다. 설문서 조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동국무역이 급변하는 세계환경의 난기류 수준에는 전략이나 능력면에서 다소 뒤쳐지는 점이 많다.
1) 마케팅
중간 BUYER만을 상대로 하는 SALES위주에서 최종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기업 이미지 홍보 등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향후 시장 다변화를 위한 초석으로 그리고,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확보측면에서 중요하겠다.
2) 기술부문
현재 동국무역의 기술은 일본 등 선진국들에 기술에 많이 의존되어 있다. 이를 탈피하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제품의 제조공정은 대량 자동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급변하는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데 약간의 한계가 있으므로 유연적 생산시스템의 도입이 중요하겠다.
Ⅵ. 결론
국제화 의식 수준이 향상되면 무역 및 경영 기능의 해외 확대를 통한 국제화를 추구하게 되고, 이를 지속적으로 조정, 통합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 유지 할 수 있으며, 생산활동의 해외 이전, 마케팅 활동 등의 현지화를 통해 지역 우위로 경쟁 우위에 설 수 있고, 세계적 자원의 생산 및 판매, 기술개발 등을 통한 경쟁 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R&D, 생산, 판매, 물류 등의 가치 창출 활동과 조직, 재무 등의 지원 기능을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여 유기적인 연계를 이루며, 원활한 국제화 추진을 위한 원칙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국의 모든 기업과 산업에서는 국제화(Globalization)와 국제화 경쟁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화에 대한 명확한 비젼이 있어야 한다.
“국민 경제의식과 관행에 관한 조사”(박명호, 김해동. 1994)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의식 구조가 우리 기업이나 상품의 해외 진출은 크게 찬성하면서 외국 상품이나 기업의 국내 진입은 거부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이에 대한 의식의 전환과 시장 개방의 절대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무한 경쟁의 물결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국제화 의식의 함양이 한국기업 들이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인 것이다.
참고문헌
박주홍 - 국제경영전략, 삼영사, 2009
신재룡 -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경희대학교, 1983
정구현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법문사, 2000
허영도 - 국제경영전략론, 울산대학교출판부, 2004.08.30
홍봉균 -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1998
Charles W. L. Hill 저, 최순규 외 1명 역 - 국제경영, HSMEDIA, 2011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5.03.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79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