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서양교육사 중에서 종교개혁과 교육 관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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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서양교육사 중에서 종교개혁과 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교개혁의 성격와 원인
2. 종교개혁과 그 결과
3. 신교의 교육
4. 각국의 교육
5.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te school)의 형태를 합하여, 국가가 지원통제하는 김나지움(Gynmasium)으로 발전하였으며, 이 김나지움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독일의 가장 중요한 학교 형태로 발달해 왔다.
이에 비하여 신교의 취지에 따라 요청되는 대중교육은 느린 속도로 성장하였다. 초등 수준의 대중을 위한 최초의 학교는 북부 독일의 여러 도시와 마을에 부겐하겐(J.Bugenhagen, 1485-1558)이 설립한 초등학교였으며, 이 학교들은 종교적인 내용과 모국어의 읽기와 쓰기를 가르칠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들이었다. 이런 종류의 학교들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1559년 이후의 일이었다. 즉 독일의 서남부에 있던 뷔르템베르크 공국(State of Wurttemberg)이 1559년에 학교조례(school ordinance)를 통해 \'독일어학교\'(deutsche schule; German school)를 세우도록 규정하였고, 독일 중부에 있던 작센 공국(State of Sachsen Saxony)에서도 이 예를 따랐다.
고등교육에서는 종래의 인문주의 교육내용 이외에 프로테스탄트 신학이 중시되었다. 종교개혁의 발생지인 작센 지방은 루터 파에 의한 교육개혁의 선두 주자가 되었다. 특히 비텐베르그(Wittenberg) 대학이 그 모범을 보였는데, 루터나 멜란히톤이 그 대학을 중심으로 교육개혁을 감행했기 때문이다. 비텐베르그 대학은 카톨릭 신학을 없애고 그 대신에 프로테스탄트 신학을 개설하고 인문주의 교과목을 채택하였다. 프로테스탄트 신학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기초로 하여 신앙의 교리를 재정립한 것이었다. 이 신학 연구가 권장된 이유는 카톨릭에 대항하여 그 교리를 반박하기 위해서는 프로테스탄트적 신학연구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비텐베르그 대학에서는 문과를 \'철학과\'로 승격시켜 명칭을 바꿨고 강좌 제도(Lehrstuhle)를 설치하여 전문적인 학문 연구분위기를 조성하였다.
2) 영국 국교파의 교육
영국의 종교개혁은 루터의 종교개혁처럼 영혼의 구원 문제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국가 교회의 독립에 관심을 두고 종교개혁을 한 것이었다. 따라서 영국 국교회는 카톨릭 교회와 큰 차이가 없었다. 다만 영어로 교회의 의식을 집행하고, 성서기도문찬송가교리문답 등을 영어로 번역하여 가르쳤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런 까닭에 영국의 교육은 종교개혁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었다.
다만 변화를 보인 점은 국가가 수도원의 재산을 몰수하여 문법학교(Grammar School) 설립이나 대학의 강좌 제도 창설에 사용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당시 궁핍한 서민의 생활은 종래 서민들에게 원조해 주던 수도원이 폐쇄됨으로써 한층 더 곤궁해졌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교회를 대신하여 국가가 빈민 구제에 관심을 갖고 1601년에 구빈법(救貧法, The Poor Law)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 법은 빈민층 아동에게 도제로서 직업교육을 받도록 강제로 규정하고 그에 소요되는 비용은 세금으로 충당하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후에 초기의 미국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 칼뱅 파의 교육
루터 파나 영국 국교 파가 교육의 관리를 국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했던 것과는 달리, 칼뱅 파는 국가와 교회가 협력하여 교육을 관리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교회와 국가와 가족은 완전한 시민의 교육 훈련을 위하여 협력해야만 하고, 국가가 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에는 교회가 학교의 유지 및 관리에 책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칼뱅은 제네바에 있던 몇 개의 라틴어학교들을 합병 정리하여 하나의 고전중등학교(classical secondary school)로 조직하였는데, 이 학교는 일명 \'칼뱅 아카데미\'(Calvin\'s Academy)로도 불린다. 이 학교는 슈투름의 김나지움처럼 인문주의적 교육내용을 갖추었으며, 종교적도덕적 교육이 특히 강조되었다. 이 학교는 각 지방의 신교의 전도자 및 교사를 양성하는 기능을 하였으며, 칼뱅 파의 정신을 각지로 보급하는 원천이 되었다.
칼뱅 파의 세력은 위스를 중심으로 유럽 각 지역에 산재해 있었다. 프랑스의 위그노(Huguenots), 스코틀랜드의 장로 파(Presbyterians), 영국의 청교도(Puritans), 네덜란드의 개혁 교회(Reformed Churchs) 등은 칼뱅 파의 교회 통치 형태와 교리를 추종하였으며 교육개혁에 한 몫을 담당하였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에서는 위그노 산하에 수많은 초등학교와 32개의 콜레주와 8개의 대학이 생겼으며, 영국에서는 영국 국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교도주의가 확대되었으며, 이는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교육의 기초를 확립한 것은 교육사적으로 주목할 만하다.
특히 칼뱅 사상을 스코틀랜드에 전한 종교개혁 지도자 녹스(J. Knox 1505-1572)는 각 교회는 교사를 양성하여 배치해야 하며 그것이 불가능할 때는 성직자가 아동을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교구의 감독 하에 무상 초등학교(free elementary school)를 설립하여 대중의 계몽을 위해 노력하였다.
5.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의
1) 신앙의 권위를 개인적 차원에 두고 개인의 양심, 자유, 이성을 존중한 점은 개인 존중, 이성 존중의 교육을 발달하게 하였다.
2) 성경을 모국어로 번역하고 일반 대중에게 널리 읽힘으로써 일반 대중교육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3) 프로테스탄트는 과학적 진리를 인정하고 중요시하였으므로, 종래의 종교교육이나 문학교육과는 달리 자연과학 지식을 갖춘 실생활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4) 인간평등사상과 노동의 신성화는 교육의 민주화와 실업교육 내지 직업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5) 아동에 대한 존중과 부모의 교육적 의무를 강조한 제안은 진보적 교육의 토대가 되었다.
6) 교육의 운영권을 교회로부터 국가로 양도시킨 것은 공교육제도확립에 한 몫을 담당한 것이다. 그 결과로 17세기에 가서는 국가 경영의 국민교육 체제가 실현되었다.
7)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그에 따른 학교제도가 인정되었다.
8) 루터가 제시한 초등학교의 여교사 채용, 가정교육의 개선, 자녀교육의 중요성 등도 교육사적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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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04
  • 저작시기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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