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이해_대중문화 이론에 근거한 케이팝 문화의 성장 및 미래에 대한 이해 및 방향 (대중문화-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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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이해_대중문화 이론에 근거한 케이팝 문화의 성장 및 미래에 대한 이해 및 방향 (대중문화-가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1.3 용어 정리
Ⅱ.
관련 연구

2.1 대중문화 이론

2.2 대중문화의 역사

2.3 케이팝 문화

2.4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대중문화이론

2.5 이론의 연관성 분석
Ⅲ.
향후 대중문화의 방향

3.1 케이팝의 미래

3.2 대중문화와의 융합 성장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이에 문화는 다양한 융합의 과정을 거치는 것에 대한 이러한 정신적인 소통의 진실을 담는 과정이 융합의 가장 큰 요소가 담길 것이다.
어떠한 기업 경영인은 자신이 이러한 케이팝의 팬이라는 점을 어필하면서 거대한 케이팝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자신을 알리는 마케팅의 효과를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것은 새로운 개념의 융합 문화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거대한 대중문화를 선호하는 이들은 굉장히 까다롭다. 이에 융합적인 요소에 그들이 선호하고 요구하는 필요와 욕구를 타당성이 있게 충족하며 그들과 타협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로 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들이 하는 소비에 대해서 단순히 상업적인 거대한 산업으로써 해석하는 것을 소비하는 케이팝의 대중들이 인식하지 못할 것이라는 간과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케이팝의 산업에서 만드는 모든 제품이 호황기를 맞이해서 완판신화를 지속할 것이라는 기만, 자만보다는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분석해서 그들의 소비에 대한 타당성과 타협점을 만드는 것이 대중문화와의 바람직한 융합적인 산업의 요소가 될 것이다. 만일 대중문화가 이러한 타협점을 찾지 못한다면 그들은 소비가 없는 음악과의 소통만을 선택할 수도 있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들의 소비는 음악을 듣는 것에만 그칠 것이며 그들이 스타 굿즈를 구매하는 것 또한 일시적인 소비만 할 뿐 그들은 그들이 열광했던 퍼포머의 노래 공연에 대한 집중만 한다는 특성을 생각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중문화와의 융합에는 아주 전문화된 STP를 적용해서 대중문화를 즐기고 선호하는 그들과의 타협적인 산업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안정화된 산업의 기반으로 자리잡는 대중문화를 즐기는 새로운 시대의 소비자가 원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대중문화의 융합 성장에는 그 주체의 중심 자체가 대중문화가 아닌 대중문화를 즐기는 주체인 그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중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정리한다.
Ⅳ. 결론
대중문화는 지속적인 성장과 진화를 거듭했다. 하지만 선행연구에 따른 역사를 살펴보면 결국 대중문화는 하나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모인 정서적인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들이 열광하는 키워드 혹은 공감대가 그들을 불러 모았다는 점이다. 그들은 그들의 소통의 공간에서 그들이 지향하는 사회적인 메시지에 열광하며 그 안에서 그들이 열망하고 갈망하던 것을 가상 경험하는 시공간에 놓여 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대중문화를 비판한 학자들은 이러한 심리적인 시공간을 활용한 상업적인 대중문화의 성장에 대해서 그들의 마음을 기만하는 상업적인 행태로써 비판을 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많은 대중은 더 이상 눈이 가려진 사고에 빠진 소비자는 아니다. 하지만 대중문화가 대체적으로 논리적인 사고에 첫 시작을 하는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의 시기의 소비를 자극하는 그들의 심리적인 시공간에 대한 상업화를 생각해보았을 때에 대중문화가 단순히 상업적인 그들의 소비를 부축이는 이러한 심리적인 요소를 상업화시키는 방향으로 성장하는 속없는 빈 껍대기의 대중문화가 아닌 진정성이 있는 대중문화로써 성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러한 대중문화의 성장 방식은 현재의 우리나라의 케이팝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게 해줄 것이다. 즉 대중문화는 만들어진 상품적인 요소가 아니다. 대중문화는 대량생산에 의한 공업적인 공산품이 아닌 장인정신에 의해서 만들어진 공예품이 되어야 한다. 선행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미래의 케이팝의 융합 성장에도 이러한 공예품을 생산하는 과정과 같은 융합 동반 성장의 새로운 산업을 생성하는 인재들이 양성되고 유지되길 바라며 이 자료 수집에 의한 과정을 마무리하였다.
Ⅴ. 참고문헌
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0 9P
2) 판위안쥔. \"케이팝 아이돌의 가사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20. 서울. 12p
3) 김창남 대중음악의 이해 2012. 11P
4) 2020년 한류백서 음악한류 코로나19 시대의 음악한류, 위기와 극복 남겨진 과제 83P
5) 박승희. \"케이팝(K-pop)에 나타난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활용 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20. 서울. 4p
6) 황교선. \"문화예술과 연계한 지방자치단체 활성화 정책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학대학원, 2008. 서울 .7p
7) 황용.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불대학교 대학원, 2011. 전라남도. 9p
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류백서 2021년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목차
9) 황용.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불대학교 대학원, 2011. 전라남도. 9p
10) 황용.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불대학교 대학원, 2011. 전라남도. 10p
11) ‘Sotf powerㆍSoft korea\',『중앙일보』, 2005년 1월 3일.
12) 이혜림. \"1970년대 청년 문화구성체의 역사적 형성 과정.\" 국내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2. 서울 6p
13) 장윤서. \"팝뮤직의 시기별 고찰과 특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16. 서울 1p
14) 장윤서. \"팝뮤직의 시기별 고찰과 특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16. 서울 43p
15) 최수랑. \"대중음악의 역사적 고찰과 발전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11. 서울 11p
16) 판위안쥔. \"케이팝 아이돌의 가사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20. 서울. 12p
17) 김기덕. 2014. 「한류의 원천과 한류 3.0의 과제」. 『한국사회학회 2014 전기사회학대회』. P. 572.
18) 홍범석. \"아도르노의 문화산업 비판과 숭고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2021. 광주. 5p
판위안쥔. \"케이팝 아이돌의 가사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20. 서울. 1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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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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