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기업성장과정과 SWOT분석 야놀자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미래발전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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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놀자 기업성장과정과 SWOT분석 야놀자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미래발전방향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야놀자 기업소개

2. 야놀자 기업 성장과정분석

3. 야놀자 SWOT분석

4. 야놀자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1) MZ세대 타겟전략
(2) 홍보전략
(3) 기술활용 전략
(4) 브랜드마케팅
(5) CSR마케팅

5. 야놀자 미래발전방향 제시

본문내용

이 든다’는 지적이 나왔다. 하지만 야놀자의 이수진 대표는 브랜드 네이밍은 무조건 익숙하고 친근한 것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집했다.
브랜드의 네이밍은 서비스의 방향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야놀자가 숙박 예약 서비스로 시작을 한 만큼 ‘여행’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야놀자는 단호하게 자신들의 서비스는 특수한 여행에 한정해서 쓸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일상에서 놀고 싶을 때 꺼내보고 이런 놀이도 있네, 저런 놀이도 있네, 하며 여러 가지 노는 방법을 알려주는 플랫폼이 되고 싶다는 것이다.
야놀자는 여행과 놀이는 다르다고 분명하게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것을 알려준 것은 바로 고객이었다고 한다. 여행은 오랜 시간 준비한 후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떠나는 것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만큼 여행 플랫폼은 특별한 경험,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어주는 것이 본질이다.
그렇다면 야놀자 서비스의 본질인 ‘놀이’는 무엇일까. 우리는 가까운 교외부터 제주도를 갈 때조차 ‘놀러 간다’고 한다. 이는 여행과는 다른 감성이다. 놀이에는 즉흥성이 있다. 지치고 힘들 때, 심심할 때,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가까운 곳에 놀러 가는 것이다. 그리고 돌아오면 ‘아 잘 놀았다. 내일부터 다시 열심히 해야지’라고 생각한다. 이게 바로 한국의 ‘놀이 문화’다.
그래서 온라인 예약이 일반화된 상황에서도 모텔의 사전 예약률은 10%에 미치지 못했다. 야놀자는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한계를 인정하고, 놀이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삼은 것이다.
(5) CSR마케팅
야놀자 숲 조성이다. 야놀자 숲은 강원도 산불 강화지점인 강릉시 옥계면에 총 1만 평 규모의 ‘야놀자 숲’을 조성하고, 야놀자 앱을 통해 강원도 지역의 숙박 및 레저 상품 도는 강원도 묘목 기부 상품 구매 시 자동으로 1건당 1그루의 묘목을 고객의 명의로 기부하였다. 이는 한 달 만에 총 3만여 건의 구매 및 기부가 이뤄졌다.
5. 야놀자 미래발전방향 제시
우선 야놀자는 현재 10조 원대 데카콘으로 성장하여 나스닥 성장까지 노리고 있다. 하지만 야놀자는 2020년이 되어서야 첫 흑자를 내었고, 거래액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도 크지 않은 상태였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사업 다각화를 주력으로 하여 PMS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하였기에 흑자를 맛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후 야놀자는 현재 본인들의 주력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발전시키고 있으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에 2021년에는 2020년도 대비 29.8% 성장하여 3,748억 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최근 야놀자는 비전펀드로부터 2조 원의 투자를 받으며 제2의 쿠팡이 될 것인지 주목받고 있다. 지금도 해외시장을 공략하고자 하고 있지만, 야놀자는 현재 업계 1위 타이틀을 넘어 전 세계 여행 산업에서도 이름을 날리기 위해 세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비교 분석이지만, 앞으로 야놀자는 여기어때를 견제할 것이 아니라 글로벌을 상대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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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3.06.06
  • 저작시기202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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