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물,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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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물,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1) 감성 중심 교육
2) 발도르프 미술활동
3) 손유희와 라이겐
4) 오이리트미
5) 생활 작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서 오이리트미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형태로 나타내는 의식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윤송희,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인지학적 교육예술론에 기초한 미술지도 방안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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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활 작업
케르셴슈타이너가 정의한 노작(Arbeit)은 사실적 측면이 강조된 자아의 표현 행위이다. 일반적인 노동이 단순히 기계적인데 반하여, 노작활동은 미지의 세계에 대한 자기 발견 및 창조성을 갖게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노작은 개개인의 의지적 가치 실현의 행위로써 정신적, 신체적으로 통합된 즉물적, 실체적, 사실적, 객관적, 구체적
행위이며,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하여 자기 통제 하에 이루어는 실제적 인간 활동을 의미한다고 믿었다. 또한 노작활동을 통하여 비로소 인간의 전인적 발달, 즉, 인간 도야를 성취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전통적·권위주의적 교육, 서적 중심의 교육, 암기 위주의 교육, 지식 일변도의 교육을 노작 교육을 통하여 혁신하고자 하였다.
케르셴슈타이너의 노작교육론 속에서는 여러 가지 교육적 원리를 찾아 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사실성의 원리, 수공 노작의 원리, 자기활동성의 원리, 체험의 원리, 직업 도야, 노작 공동체의 원리이다.
그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유능한 국민의 육성에 두고 생활작업을 그 수단으로 생각하였다. 종래의 서적 중심의 학교는 살아 있는 지식, 실천력 있는 지식, 인간과 성격을 형성하는데 쓸모 있는 지식을 그 근간으로 하는 학교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공통의 흥미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타인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협동하여 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를 만들려고 하였다 이병욱, 케르셴슈타이너(Kerschensteiner)의 노작교육론에 대한 소고, 직업과 인력개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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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인생이 곧 목적이며 내용이므로 살아가는 동안 발생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에서 경험하도록 하였다. 삶이란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이므로 교육과정에서 일상생활을 위한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도록 한다.
생활작업은 신체활동 뿐만이 아니라 사고활동과 정신활동을 포함한다. 손을 움직이면서 두뇌로 생각하고 정신으로 느끼고 영혼을 맑게 하므로 생활 작업은 손, 머리, 가슴을 조화롭게 하는 전인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일상생활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므로 특별히 설명할 필요가 없다. 다만, 교사가 생활 작업을 통하여 직접 제작하여 어린들이 모방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과정은 영혼과 정신을 일깨워주므로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이는 전인교육의 과정이며, 물질적 세계에서 정신적 세계로 유도하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이소은민하영,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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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은 “교육은 예술이다”라고 강조한 것과 같이 예술적인 것은 인간의 의지와 본성에 깊이 작용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발드로프 프로그램은 자유의지에 기초한 예술교육을 통해서 시도했던 것은 정서의 교육이다. 예를 들어 그는 미술교육에서 하나의 큰 목표로서 ‘운동감각에 의한 형태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형태를 기쁨의 감정에너지와 연결시켜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선, 형태, 색 등의 미술의 요소를 어린이의 감각과 감정의 관계성을 통하여 표현하게 했다. 아동의 전인격에 연관되는 감정격려를 통하여 교육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즉 색과 선과 형태의 체험을 통해 팽창 수축하는 ‘우주의 리듬’을 어린이들에게 깊이 체험시켜서 고양된 감정의 힘으로 조형예술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지향했다. 또한 그 체험은 인간의 내면에 내재된 감정을 풍부하게 만드는 활동이며 모든 감각을 통하여 사물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발드로프 프로그램은 어린이에게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선의 연습과 그림 그리는 것을 시작하게 하는 일이 어린이의 예술적 감정을 활발하게 만드는 것이며, 모든 감각으로 사물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감정을 기르게 된다고 보았다. 어린이의 내면에 소질로서 존재하고 있는 예술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 교육이 행하여 졌을 때 어린이는 조화롭고 자립하는 인간으로서 세계에 관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와 같은 발드로프 프로그램은 현대 사회에서 날로 정서가 메말라가는 아이들에게 정서 함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술교육을 통하여 세상을 좀 더 밝게 보여주고, 주변의 사물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 살아있는 교육을 실현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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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석, 발도르프 교육에서의 색채지도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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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은순, 손유희를 이용한 영어교수법이 유아의 영어단어재생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영어어문교육 10권 2호, 2004.
윤송희,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인지학적 교육예술론에 기초한 미술지도 방안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이경랑, 유아실기, 발도르프교육자료모음집, 2009.
이병욱, 케르셴슈타이너(Kerschensteiner)의 노작교육론에 대한 소고, 직업과 인력개발, 2003.
이소은민하영,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
황윤정, 한국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 분석,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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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11.13
  • 저작시기20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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