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의 노력 연구) 기독교와 타종교의 선교 2부 3부를 주자료로 바탕으로 하여 레포트 작성 생각 하는 종교다원주의 사회의 이해를 서론 부분에 서술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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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의 노력 연구) 기독교와 타종교의 선교 2부 3부를 주자료로 바탕으로 하여 레포트 작성 생각 하는 종교다원주의 사회의 이해를 서론 부분에 서술 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II.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한국 기독교의 현실
III.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기독교 선교의 방향성
Ⅳ.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행해진 기독교 선교에 관한 기대
Ⅴ. 결론
Ⅵ.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원주의 사회는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추구되고 있으며, 문화적, 종교적, 사회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다. 이는 개인의 종교적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사회의 단결과 공존을 추구하는 중요한 사회적 이념이다. 개인의 종교적 자유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가 중요하다. 이는 다양한 신념 체계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교는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들에게 자신의 신앙을 알리고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 이해와 관용을 촉진할 수 있다.
선교는 종교 간 대화와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는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므로, 서로의 신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선교를 통해 사람들은 서로의 신념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화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종교 사회가 사회적 공헌과 사회 복지에 이바지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선교다.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는 종교집단들이 사회 문제 해결, 구호 활동,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임무를 수행한다. 선교는 종교 사회가 자신들의 신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들을 지원하고 돕는 역할을 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선교는 종교 간 융합과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수단이며 종교 간의 대화와 교류를 통해 서로의 신념과 의식을 이해하고 융합한다. 이는 상호 종교 간의 이해와 관용을 높이며, 다양한 종교적 영감과 가치를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종교적 실천과 역사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요한 점은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선교는 강요나 갈등을 초래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상호 존중과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한 선교 활동은 다양한 신념 체계를 가진 사람들과 조화로운 공존을 유지하며, 상호 간의 협력과 이해를 강화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Ⅴ. 결론
하버드 교수 사무엘 헌팅톤(Samuel Huntington)은 “문화의 충돌”논문에서 현 시대를 진단하면서 “앞으로 인류가 지닌 충돌의 근원적 원천은 이데올로기나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것이 될 것” 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김상원(2005). “종교 다원주의 사회 안에서의 선교 가능성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국내 석사 논문. 83 인용.
그와 동시에 그에게 인류는 아랍 중심의 이슬람문화권과 중국과 유교를 대표한 동아시아 유교 문화, 그리스도교 토대의 서양 문화, 이밖에 힌두문화, 슬라브 정교 문화, 라틴 문화, 아프리카 문화권으로 구분된 현재 새로운 세계 대전이 발발한다면 문화충돌로 발생할 것이라 언급하며 이러한 문화 충돌을 완하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지성뿐 아니라 자신과 전혀 다른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고 포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공존이며, 인류 전체는 이 과정을 필연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특정 문화권들이 각가 존재하는 현 사회에서 이 다름을 인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문화만을 주장한다면 결과적으로 문화충돌을 초래한다는 논리는 정당하다.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종교와 문화에 대한 배타주의는 종교뿐 아니라 인류가 살아가는 현대 전체에서도 위험한 결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종교 간 대화와 이해, 협력을 통해 서로 간 존중해야 자신들의 배척으로 인한 무지와 오해를 넘어 진정한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기독교는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종교 가운데 가장 탁월한 것인 만큼 포용적인 대화와 협력으로 기독교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선교해야 한다.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다른 종교의 신앙생활과 그들의 공동체에 사랑과 진리를 실천하는 행위를 자유를 존중하는 것은 바로 다른 종교와 문화권과의 대화에서 비롯된다. 이때 대화는 인류 전체를 위한 봉사이며 이에 꼭 필요하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재 이러한 포용적인 대화에 대한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이로써 서로 다른 문화에 기반한 종교 다원주의 사회에서 불통의 긴장을 해소해 준다.
그리스도를 만난 목격자들은 실제로 예수를 보았고 예수와 대화했고, 예수를 만졌고 심지어 그와 함께 식사도 했다. 바로 이 사실이 그들을 행동하도록 자극해고 그들에게 기독교 메시지를 들고서 세상에 맞설 용기를 주었다. 더욱이 사도들이 공개적으로 복음을 설교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이 부활한 그리스도가 나타난 것을 개인적으로 목격했다는 사실은 그 복음의 불가결한 부분이 되었다. 존 C. 레녹스 저/노동래 역(2020). 357 인용.
이처럼 대화는 선교사와 타인 간에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핵심 도구이다. 이를 통해 선교사는 다른 문화, 언어, 신념을 가진 사람들과의 이해와 관계 형성을 할 수 있으며, 대화는 상대방가 가진 가장 깊은 신념과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선교사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신념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관심사와 필요에 집중하며, 선교사는 복음을 전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심령적인 욕구와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
Ⅵ. 출처 및 참고문헌
테리 머크, 프랜시스 S. 아드니 저이대헌 역(2018). “기독교와 타종교 선교 21세기 선교의 실제”, CLC(기독교문서선교회).
존 C. 레녹스 저/노동래 역(2020). “현대 무신론자들의 헛발질 현대 무신론자들의 헛발질”, 새물결플러스.
김상원(2005). “종교 다원주의 사회 안에서의 선교 가능성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국내 석사 논문.
김선일(2013). “종교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전도 레슬리 뉴비긴을 중심으로”,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복음과 선교.
김용환(1999). “한국과 캐나다의 종교 다원주의 비교연구”, 한국 정신 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학회지.
박시원(1995). “한국교회 목회 현실 종교 다원주의”,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이향혜(2000). “한국의 다종교 사회 속에서의 기독교 상황화 선교 연구 : 에큐메니칼, 에반젤리칼 상황화 선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국내 석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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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12
  • 저작시기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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