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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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핵심 요약 정리 및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간과 윤리 사상
<2> 유교와 인의 윤리
<3> 한국유교와 인간의 도덕적 심성
<4> 불교와 자비 및 화합의 윤리
<5> 도가사상과 무위자연의 윤리
<6> 조선후기 유교사상, 근대격변기 사상, 신흥민족종교
<7> 서양윤리의 연원과 덕있는 삶
<8> 행복추구와 신앙
<9>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근거
<10> 의무와 결과
<11> 실존주의와 실용주의
<12> 사회사상과 이상사회
<13> 국가와 시민
<14>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15> 평화사상과 세계시민윤리

본문내용

고려해서 분배 / 노력에 따라 보상받을 권리 인정
- 경제적 목표 : 완전 고용 / 국가에 의한 사회보장
<15> 평화사상과 세계시민윤리
동양의 평화사상
(1) 유교
· 혼란의 원인 : 도덕성 상실
· 도덕성 회복과 인격 완성 강조 ex) 수신제가치국평천하
(2) 묵자
· 천하의 이익 증가 강조
※ 이로움 = 의로움
· 핵심사상 겸애 : 무차별적(동등한) 사랑
cf) 혼란의 원인 : 유교의 별애(차별적 구별적 사랑)
- 교리 : 이익을 공유(공유제)
· 공격 전쟁은 반대하지만 방어 전쟁은 인정함.(모든 전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님)
(비공)
(3) 불교
· 연기 자각(상호의존성 자각) → 자비 실천 → 전쟁이 불필요함.
(4) 도가
· 무위 강조 → 주변국 교류 불필요 / 소박하고 순박하게 삶 → 전쟁이 불필요함.
(5) 간디
· 아힘사(불살생, 비폭력) 강조 → 동정심(아힘사의 행위 원칙) 준수 → 폭력이 발생하지 않음.
cf) 힘사 : 파괴
· 아힘사를 통해 적에 대해 자비심을 실천하는 것을 강조
서양의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
· 전쟁 선보다는 악을 초래함.
- 전쟁의 원인 : 인간의 탐욕
- 전쟁을 반대하는 근거 종교적 : 전쟁은 종교정신(평화)을 훼손함.
- 도덕적 : 전쟁은 다수의 재앙을 불러 일으킴.
- 경제적 : 전쟁은 많은 비용을 발생함. → 전쟁과 평화의 손익을 계산한 결과 유리한 선택은 평화임
- 전쟁의 해결 방법 : 상호간 우애 / 자신의 지위나 역할을 충실 ex) 성직자, 수도사 등
· 평화는 좋은 것의 원천이고 전쟁은 모든 악의 원천임.
· 부당한 평화는 거의 있을 수 없고 아무리 정의로운 전쟁이라도 부당한 평화만 못함.
반대함

(2) 생피에르
· 공리적 관점 강조 : 평화 전쟁의 손익 계산 → 평화가 더 이로움
· 전쟁의 원인 : 이기심
· 전쟁의 억제를 위해 도덕성 보다 인간의 이기심과 합리적 이성에 호소함.
· 항구적 평화 : 군주(국가)들의 연합이 필요함. → 각 국의 주권과 영토가 보장됨.
· 분쟁이 발생할 경우 상설기구(국가들의 대표들로 구성)에서 대화를 통해 해결할 것을 강조.
· 국가간의 자유 무역 : 군주들의 이익에 부합함. / 전쟁예방과 평화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함.
(3) 칸트의 영구평화론
· 영구평화 : 하나의 전쟁이 종식된 것이 아님. 모든 전쟁 상태가 종식된 것임.
· 확정조항
- 모든 국가들의 정치체제 : 공화정체
※ 공화정체 : 소수의 자의적 지배가 일어날 가능성이 낮음. → 전쟁 발생 가능성이 낮음.
- 국제법(≒세계시민법)을 만들고 국제연맹(≒평화연맹)을 창설함.
※ 국제법 : 개별국가들의 자유를 보장함.
(영구평화)
cf) 평화조약 : 하나의 전쟁을 종식하는 것은 가능함. 그러나 모든 전쟁상태를 종식하는 것은 불가능함. 그래서 평화연맹이 필요함
※ 국제연맹 : 자유로운 국가들의 연방체제에 기초함. 국제연맹이 있어야 국제법이 실현됨.
- 국제법은 보편적 우호조건에 국한됨
- 국가들간의 자유로운 교류 허용
- 국가들간에 적대 행위를 하지 않음.
- 각 국가들은 적대적 대우를 받지 않을 권리가 있음.
(환대권)
(4) 갈퉁
· 소극적 평화 : 직접적 물리적 폭력이 제거된 상태
ex) 언어 및 신체폭력, 전쟁, 테러 등
· 적극적 평화 : 직접적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 + 간접적 폭력까지 제거된 상태
※ 간접적 폭력 구조적 폭력 : 정의롭지 못한 사회 구조 때문에 발생하는 것(ex. 억압, 빈곤 등)
※ 구조적 폭력은 의도하지 않아도 발생함.
문화적 폭력 : 종교·사상·예술 등 안에 있는 편견
※ 문화적 폭력은 구조적 폭력과 직접적 폭력을 정당화하는 역할
※ 평화 : 국가안보 차원에서 인간안보 차원으로 확대된 것
세계시민주의 윤리
※ 세계시민주의 의미 : 인류를 특정 민족과 국가의 구성원을 초월한 단일한 세계시민으로 보는 것
(1) 스토아학파
· 모든 인류가 이성을 가지고 있음. → 모든 인류를 동료시민으로 간주함.
(2) 애피아
· 세계시민주의 : 인류애(보편적)와 지역적 헌신(특수적)의 결합을 강조한 것
· 인류에 대한 보편적 의무와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특수한 의무를 다같이 강조함.
·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이방인에 대한 의무보다 강조함.
· 인류의 공동 가치가 지역 공동체저 가치보다 항상 우선하는 것은 아님.
(3) 누스바움
· 보편적 인류애 강조 /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강조
· 도덕공동체 - 보편적 인류애 실현을 강조함.
- 외부인에 대한 차별과 배제를 반대함.
※ 국가(출생지) : 우연적(임의적) 특성
출생한 지역 공동체
인간적 주장과 포부의 공동체
· 2차적 의무의 대상
· 특정 국가나 지역 집단의 충성(의무)의 대상
· 1차적 의무의 대상
· 도덕적 의무의 근본 원천
· 공동체의 종류
※ 지역적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음.
해외원조
(1) 롤스
· 원조목적 : 고통받는 사회를 질서정연한 사회로 변화 / 사회구조와 제도를 개선
※ 원조의 목적은 분배정의를 실현시키는 것은 아님. ex) 국가간 재분배 (×)
· 차등의 원칙을 국제적 분배 정의에는 적용하지 않음.
· 국가간 물질적 평준화를 부정함. 각 사회마다 고유한 문화와 역사 등 특성이 있음. 그래서 필요한 부의 수준의 차이가 있음.
· 원조대상 구분
고통받는 사회
침략적 무법국가
특징
질서정연하지 않음
질서정연하지 않음
팽차적이지 않음
팽창적임
원조여부
원조대상임
원조대상이 아님
※ 모든 비민주적 사회가 원조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 원조중단 여부 : 고통받는 사회가 질서정연한 사회로 이행되면 원조를 중단함.
※ 질서정연한 빈곤국 : 원조중단
(2) 싱어
· 원조목적 : 쾌락증가, 고통감소 / 인류전체의 복지를 향상
· 원조근거 : 이익평등고려의 원칙(모든 사람의 이익을 평등하게 고려하는 것)
윤리적 의무
· 원조조건 : 원조의 이익이 손해보다 크면 원조 / 원조 주체가 과도한 희생이 없으면 원조
· 원조대상 : 가난으로 고통받는 세계의 모든 사람
ex) 부유한 국가의 모든 시민들은 원조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
· 인종과 국가의 경계를 초월하여 최대의 효용 기준으로 원조 순서를 정함.
(물리적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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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1.15
  • 저작시기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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