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체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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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체계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존 듀이의 교육적 사상

2. 민주주의와 교육

3. 독후감 -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1916)
1) 듀이의 민주주의 개념
2) 민주주의에서 갈등과 갈등 해결
3)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

4.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교육에 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 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냉전이 끝난 현재의 세계는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이제 덜 중요해 졌다. 세계의 대부분 국가는 민주주의를 기본 이념으로 하여 국가를 건립유지하고 있다. 이제 중요한 것은 민주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사회적 갈등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 좀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가이다. 이를 위해 다각도에서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한 부분이 교육이다. 교육은 단기간에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전반적인 사회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점에 주목한 사람이 바로 듀이이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국가인 미국에서 살면서 자국의 빠른 사회적 변화와 함께 체제적 모순을 직접 겪었던 인물이다. 그는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체제적 모순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자국도 정치적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체제가 가진 장점으로 효율성이라는 것을 다루었다. 과학의 발전으로 얻게 된 산업의 발달은 자본주의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었다. 대신에 자본주의라는 경제적 체제는 빈익빈 부익부현상을 심화시켜 여러 가지 사회적경제적 문제(예를 들면, 경제대공황, 2차 세계대전)를 야기시켰다.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체제는 붕괴될 것이었다. 단순히 개인이 가진 측은지심을 자극시켜 도덕성 회복만을 부르짖을 수는 없었다. 더 확실한 무엇이 필요하였다. 그것이 교육이었고 이를 뒷받침 해줄 철학이 프래그머티즘이었다.
듀이는 교육이란 교육을 받을 개인의 내재적인 활동과 요구를 기초로 하여 설정되어야 하고, 수업을 받는 학습자의 여러 활동과 협력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변형될 수 있어야 하고, 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야 한다고 그 목적을 설명하였다. 또 그는 교육은 아동의 생활을 인정하고 아동들의 생활 범위 내에서 교육의 내용을 담아야 하는데, 이는 단순한 내용을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지속적이며 효과적으로 지성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인적 반성활동과 실험에 의해 지식체계를 획득해 낼 수 있는 전형적인 문제를 담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듀이에게 있어 교육내용을 잘 학습하는 것은 곧 민주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 즉 지성인을 양성하는 것이 된다. 교육내용을 학습하여 반성적 사고력을 길러 현재 사회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사회적 갈등, 문제를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서의 대립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사회 전체의 사람이 가지게 된다면 사회의 문제, 갈등은 해결된다고 보았다.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 차이를 좁혀갈 수 있는 사회가 민주주의 사회이고 이게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은 결국 민주주의 사회의 발전을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이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중요하게 된다. 듀이는 민주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사회문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많은 사회과 교육학자들은 이에 기초하여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속적으로 문제 혹은 쟁점의 탐구를 강조해왔다.
듀이의 교육사상을 적극 수용한다고 말하고, 또 그렇게 믿는다고 해서 그들이 고안한 쟁점 중심 사회과 접근법이 그대로 듀이의 교육이론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다. ‘말들의 잔치’ 혹은 ‘말의 마술’에만 빠져서는 안된다. 듀이와 진보적인 사회과 학자 간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민주적인 마음”을 교육적으로 형성하는 것에 대한 담론에서 중요하지만 비교적 무시되었던 차원과 관련된다. 즉, 이들 진보적 사회과 학자들은 민주주의에 대해서는 상당한 정도의 주의를 기울였지만, 마음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면에서 볼 때, 쟁점중심 사회과의 대표적인 이론적 근거들은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론과 일치한다고 판단된다. 특히 고정된 사실, 가치를 강의, 설명식으로 전수하는 사회과 실천의 대척점에 서 있다는 점에서는 쟁점중심 접근법은 듀이의 교육이론을 전폭적으로 반영하여, 듀이의 아이디어를 쟁점중심 접근의 이론적 근거의 바탕으로 삼았다고 말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1916)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 연합된 행위를 하면서 그 의미와 결과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그에 따라 끊임없이 목표를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 민주주의를 위한 실천의 과정이 된다.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이러한 실천에 참여하기 위해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공동체의 전통, 사고방식, 관심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을 통해 인간이 된다는 것은 “의사소통을 통해 한 공동체의 개별적으로 독특한 구성원이 되는 효과적인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 즉 자신의 신념, 욕망, 방법을 이해하고, 유기적인 힘을 인간의 자원과 가치로 전환시키는 데 기여하는 존재가 되는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을 뜻한다. 교육은 우리 사회의 건설과 재생산을 위한 것이다. 듀이는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주장한다. 그는 폭력이나 물리적인 힘에 의한 현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급진주의를 반대한다. 이러한 주장은 사회적 지성에 대한 힘을 믿는데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이 갈등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되는데, 그것은 교육이었다.
참고문헌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역자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7)
서용선, “혁신교육 존 듀이에게 묻다”, 서울, 살림터, 2012.
권정선, “듀이의 교육목적관에 비추어 본 활동중심 교육과 교사의 역할”,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김상현김회용, “상상력과 공감으로서의 공공성 ― 존 듀이(John Dewey)의사회적 지성과 민주주의론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6호 (2014)
최정임,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론에 관한 연구 : 쟁점중심 사회과의 관점에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주한(1998). 듀이의 민주주의 개념의 의미와 특징, 『인문사회교육연구』.
이성호.(2003). 존 듀이(John Dewey)의 사회 철학: 민주주의, 학교, 자본주의. 아시아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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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4.04
  • 저작시기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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