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발달과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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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Ⅳ. 부록

Ⅴ. 참고문헌

Ⅵ. OHP 자료

본문내용

간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사회적 관계라고 한다.
2. 도덕성 발달의 개념
일반적으로 도덕성의 개념에는 두 가지 측면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하는 구체적인 사회규범의 준수와 행동양식의 수용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면, 파란 불일 때 길을 건너는 것, 음주 운전을 하지 않는 것 등이다.
둘째 개인이 사고하고 선택하고 새로운 도덕 원리를 창출하는 행동양식이다. 예를 들면, 버스 안에서 노인 분들 이나 아이를 안고 서있는 아주머니, 짐을 많이 들고 서있는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를 할 것인지 아니면 모르는 척 앉아 있을 것 인지의 선택하는 것 등이다.
3. 자아 정체감의 개념
자아 정체감이란 말 그대로 자기의 정체에 대한 생각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이 자 아 정체감이다. 자아 정체감은 상당 부분 자아 개념과 겹쳐지지도 하지만 차이점도 있다. 자아 정체감은 자아 개 념이 보다 구조화되어서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자각을 하게 된 상태를 말한다.
4. 사회성 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
1) Erikson의 발달이론(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
①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성인의 정체감의 기본. 애착과 보살핌의 여부.
②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 자발적 행동의 바른 여부.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자기주도적 활동 성공 여부.
④ 근면성 대 열등감 : 성공적 과제 수행 여부.
⑤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정체성 확립 - 통일된 총체적 자신의 자화상.
⑥ 친밀성 대 고립감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의 기본.
⑦ 생산성 대 침체감 : 생산적·창조적으로 다음 세대를 지도·안내.
⑧ 통정성 대 절망감
2)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 자아정체감은 인간이 발달하면서 형성되는데 청년기의 자아정체감이 가장 중요시 된다.
3) Marcia의 발달이론 ( 청소년 정체성 이론 )
① 정체성 혼미 : 의사결정을 위한 내적 고민의 경험도 없고 일정한 행동양식에 대한 자기결정도 못 내린 상태 로서 자기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곤란하다.
② 정체성 유실 : 의사결정을 위한 고민과 위기경험은 없었지만, 직업과 이데올로기에 적극 관여한 상태이다.
③ 정체성 유예 : 현재 위기경험 중에 있어 의사 결정을 모색하고 있는 상태이다.
④ 정체성 성취 : 위기를 경험하고 일정한 직업과 이데올로기를 자의로 선택한 후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 이다.
5. Erikson이론의 교육적 의미
1) 학년 전과 유치원기 : 3세 아동은 자유성 대 수치와 의혹의 단계이고 4-5세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단계 이다. 자율성은 아동에게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도록 허용될 때 발달한다. 이 단계의 아동들에게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야하고 혹시 아동들 이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에만 개입이 필요하다.
2) 초등학교시기 :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아동 상호간에 비교를 하지 않는 것이 전 단계에서보다 더 중요하다.
3) 중·고등학교시기 : 정체감 대 역할혼미 단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청소년기의 행동의 여러 측면들을 이 해할 수 있다.
6. 자아정체감 발달의 관계요인
1) 자아정체성의 발달에 있어서의 성차
2)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의 사회적 영향
(1) 가정환경
(2) 학교환경
(3) 교우관계
3)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의 문화적 영향.
4)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의 연령의 경향.
7.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개인적 요인
(1) 발달 속도 : 각 개인은 발달 속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같은 단계에 이르는 나이가 일정하지는 않다.
(2) 성의 차 : 성에 따른 도덕성 발달의 차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결과는 일률적은 아니다.
(3) 지능 : 도덕성 발달은 지능과 관계가 깊다. 지능과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는 지능이 놓을수록 도덕성 발달 단계가 높아진다. 그러나 도덕성은 지능만으로는 완전하게 설명될 수 없다.
2) 환경적 요인
(1) 미시적 환경
- 도덕성 발달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미시적 환경은 가정 환경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 다.
(2) 중간 체계 환경
- 매일 가정을 벗어나면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환경이 있다. 그 곳에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끊임없는 상 호 작용을 하고 있다. (학교, 친구집단, 교사 등)
(3) 거시 환경
- 외적 환경의 요소에 대한 흡입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다양한 거시적 환경의 조류를 다양한 원 천으로 흡수한다고 볼 수 있다.
8. 반(反) 도덕 교육론
1) 인식론적 입장
이들의 견해에 의하면 교육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합리적인 내용과 절차만은 취급해야 한다고 본다.
2) 개인주의적 입장
개인들이 삶의 근본 단위이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은 개인의 자유와 자율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3) 사회주의적 입장
사회와 경제 질서 전체를 급진적으로 재 구조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도덕교육 자체가 아니라 자본주의 이데 올로기의 영속성에 봉사하는 도덕교육은 폐기되어야 하고 이들은 진정한 인간 해방을 위한 도덕교육으로 바뀌어 져야 한다.
4) 경험적 평가의 입장
경험적, 사회적, 역사적 증거를 근거로 해서 도덕교육의 정당성과 그 효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5) 구조주의적 입장
이들은 특정 성인들에게 유리한 입장을 젊은이들에게 강요하려는 목적으로 성인들이 세운 특별한 제도가 학교 라는 사실에서 이러한 상황이 초래되었다고 본다.
9. 학교에서의 도덕교육4
아동은 성장 및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덕성과 가치세계를 발달시킨다. 교사는 학교나 학급의 분 위기를 통해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사가 '죽어가고 있는 어떤 사람을 위해 필요한 약품을 훔치는 것은 옳은가?' 와 같은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여 학생들이 토의하도록 하는 것은 학생들간의 의견의 불일치를 생성하고, 아이들에게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신념의 적절성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준다. 이와 같은 토의는 도덕발달이 상위수준에 있는 학생들이 하위수준의 아이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쳐 더 상위수준으론 옮겨가 도록 도와준다.

키워드

사회성,   발달,   도덕성,   청년기,   이론
  • 가격3,300
  • 페이지수48페이지
  • 등록일2001.05.19
  • 저작시기20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9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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