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오디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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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운드 하드웨어

2.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

3.디지털 사운드의 압축방식

4.디지털 사운드의 파일포멧

본문내용

MPEG-1의 오디오 트랙에는 Layer 1(압축률 1:4 정도), Layer 2(압축률 1:6 - 1:8 정도), Layer3(압축률 1:10 - 1:12 정도)가 있음
RealAudio
RealNetwork사에서 실시간으로 음성을 보내기 위해 만든 압축 방식으로 별도의 서버가 필요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 실시간에 사운드를 전송받으며 재생할 수 있는 사운드 형식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전송 가능
Wav
Microsoft사와 IBM 사가 PC상의 사운드 표준 형식으로 공동 개발
Windows 기반 PC에서 주로 사용
머리(Header)와 몸체(Body)로 구성
머리 : 압축방식, 표본화율 등의 정보를 설정
몸체 : 머리 부분에서 정의한 형식에 맞추어 사운드 데이터를 저장
같은 wav확장을 가져도 구체적인 압축 방식은 상이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ADPCM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그 외에 Truespeech, u-Law등도 많이 사용
Au
u-law 방식으로 압축된 형식으로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
일반적인 형식이며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형식
Sun이나 NeXT가 표준으로 채택
MP2, MP3
압축효과가 뛰어나고, 음질도 우수
인터넷 상에서 음악을 압축하는데 많이 사용
Layer 2는 .mp2, Layer 3는 .mp3의 확장자를 갖음
vqf(plug-In)
일본 Yamaha사에서 만든 사운드 형식
압축율이 MP3보다 뫄고 파일 크기는 작음
MP3가 사람과 음악 정보에 포괄적으로 적용되는 압축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VQF는 음악에 대해 특화된 압축 방식을 이용
압축률은 MP3에 비해 30%이상 향상되었으나 인코딩과 디코딩은 MP3보다 시간이 많이 걸림
Real Audio (.ra, .rm)
인터넷 상에서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 실시간에 사운드를 전송받으며 플레이할 수 있는 사운드 형식
기존의 방식은 접속시 처음의 대역폭에 따라 음질이 결정
대역폭이 동적으로 변함에 따라 음질도 동적으로 변화시키는 SureStreaming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항상 최적의 음질을 재생시켜줌
ASF(Advanced Streaming Forma)
1996년 인텔이 개발한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로 파일 안에는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URL, 실행 프로그램까지 포함 가능
스트리밍방식을 지원하며 56K 모뎀 정도면 부드럽게 재생 가능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1.12.15
  • 저작시기20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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